중도에 씹힌 한동훈 법무 장관 필패론

총선, 나와도 진다?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벌써 3번째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차출론이 다시 제기되고 있다. 일단 “지금은 업무에 집중할 때”라며 출마를 부인하고 있지만, 그의 행보를 보면 금방이라도 튀어나올 듯 보인다. 국민의힘이 위기 때마다 한 장관에게 이미지를 빌리고, 있지만 최근에는 중도층마저 그에게 시큰둥한 모습이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행보가 ‘정치’에 방점이 찍힌 모양새다. 한 달간 모습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실제로 한 장관은 지난 7월, 전남 영암에 있는 현대삼호중공업 조선소를 방문했다. 조선업계의 인력난이 심해지면서 외국인 노동자 허용을 위한 비자 발급을 늘리기로 한 뒤다. 

이후에도 법무부 장관이 하는 경제 이야기를 통해 법무부 장관과는 거리감 있는 영상을 게재했다. 한 장관의 총선 출마 여부를 두고 여론의 관심이 높은 가운데 해당 영상 조회수는 100만회를 넘겼다. 

다음 선거
대표 얼굴?

최근 국민의힘에서는 또다시 한 장관에게 정치에 참여하라며 손을 내밀고 있다. 사실상 내년 총선서 ‘얼굴’로 쓰겠다는 의도다. 한 장관의 출마지로 마포를 비롯해 동작, 강남 3구, 정치 1번지로 불리는 종로까지 예정지도 다양하다. 강남 3구를 제외하면 이른바 ‘국민의힘 험지’로 불리는 지역들이다. 

이처럼 한 장관의 총선 출마 여부와 역할을 두고 관심이 뜨겁다. 그러나 현 상황서 이런 이야기들이 나오는 게 오히려 좋지 않다는 시각이 있다. 현재 국민의힘이 처한 현재 상황이 녹록지 않은 탓이다. 차기 총선서 선거를 총 지휘할만한 인물을 발굴하기도 쉽지 않다.


일각에서는 이준석 전 대표는 지방선거와 대선을 모두 승리한 당 대표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는 데 반해 김기현 현재 대표의 존재감은 크지 않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국민의힘이 내년 총선서 윤석열 대통령을 얼굴로 선거를 치르려고 한다는 말도 들린다. 

이 같은 상황서 당내 얼굴 부재 사태로 윤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불리는 한 장관을 연일 소환하는 것으로 추론된다. 한 장관의 법무부 장관 지목은 이미 예견됐으며, 신속하게 이뤄졌다. 이때부터 그의 존재감과 몸값은 줄곧 상승곡선을 그려왔다. 그는 엘리트 이미지와 속 시원한 발언으로 일찍부터 여의도 정가서 이미 주목받아왔다.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도 파급력이 컸다. 전체회의, 특정 현안서도 민주당 의원들은 늘 한 장관에게 밀리는 모습을 보였다. 논리적으로 조목조목 반박해 도무지 그를 이길 방법이 없었다. 민주당서 여러 의혹을 제기했지만 매번 되레 민주당이 역풍을 맞기에 바빴다. 

이 덕에 한 장관은 윤 대통령이 강조한 스타 장관 반열에 오를 수 있었다. 보수는 물론 중도층에게까지 소구력이 생겼다. 이대로라면 총선의 얼굴로 쓰여도 크게 문제가 없을 듯 보였다. 

그의 존재감은 때릴수록 커졌다. 거대 야당의 공세를 비교적 잘 방어해냈고, 차기 대권주자까지 인식됐다. 이번 총선서도 한 장관이 할 역할이 있다면서 보수 및 중도층서 열렬한 지지를 받아온 인물이기도 하다. 

전국적인 인지도를 발판 삼아 야당 의원과의 설전을 보여준 덕에 국민의힘서도 내년 총선에 필요한 인물로 여긴다. 중도층이 30%를 넘는 현 시점에 한 장관을 통해 국민의힘의 선거 전략인 중도층 공략을 실행하겠다는 취지다. 

국민의힘에선 자꾸 오라 손짓
민주당 놓고 보면 이길 적임자


한 장관은 차기 대권 지지도도 높은 편에 속한다. 범여권 주자 중에서는 1위를 독주 중이다. 문제는 한 장관이 중도층에 가진 영향력을 국민의힘에 입당하고 나서도 펼칠 수 있겠느냐는 부분이다. 

최근 한 장관에게 여러 비판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이런 기조가 생겼다. 이전까지는 윤 대통령과 따로 분류해놓고 한 장관을 바라봤지만, 최근에는 한 장관이 윤석열정부의 2인자로 인식되면서 미묘하게 다른 기류가 흐르기 시작했다.

오히려 윤 대통령이 한 장관의 약점이라는 시선이 강하다. 윤 대통령의 정치적 리스크를 함께 짊어져야 할 위치이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국민의힘의 지지도가 높지만, 차기 총선에서는 정부 견제론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한 장관이 차출되더라도 쉽게 이기기 힘든 선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만 상대하는 싸움이라면 한 장관은 적임자라고 불려도 손색이 없다. 문제는 중도층을 끌어들일 방법이다. 

최근 한 장관이 미국 출장비를 공개하지 않으면서 민주당은 한 장관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던 바 있다. 지난해 6월 한 장관은 미국으로 9일간 출장을 다녀왔다. 출장 당시 한 장관과 동행한 법무부 직원 3명이 사용한 돈은 약 4800만원이다. 

출장의 목적은 한국과 미국 사법기관의 공조 및 협력 방안 논의였다. 문제는 한 장관이 제출한 출장계획서상 미국 법무부 장관과 만나겠다고 명시돼있었지만, 실제 회담은 이뤄지지 않았던 점이다. 일각에선 한 장관의 9일 출장 중 3일간의 일정이 누락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러나 한 장관과 법무부는 ‘국익 침해’라는 이유로 끝내 공개를 거부했다. 

생기는
약점들

사용했던 출장 경비 내역이 국가안전 보장, 외교관계 등에 관한 사항으로 국가의 중대한 이익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본 것이다. 

하지만 사법부의 판단은 달랐다. 11개월 만에 출장비 내역을 공개하라는 판결이 내려졌다.

재판부는 “단순한 출장 경비의 세부적인 집행 내역, 지출증빙 서류가 국가안전 보장 등에 관한 사항에 해당한다 보기 어렵다”고 판시했다. 이어 “사전에 공개돼있는 상황서 출장업무가 종료된 이후, 세부적 집행 내역 및 지출증빙서류를 추가적으로 공개한다고 해서 이익을 해친다고 볼만한 근거를 찾을 수 없다”며 공개를 요구했다. 

현재 법무부는 판결문을 검토한 뒤 항소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렇듯 한 장관에게도 조금씩 약점이 생기고 있다. 이뿐만 아니다. 한 장관은 정치 이력이 전무하다는 게 걸림돌인 만큼 정치권 일각에선 한 장관의 선대위원장 설도 제기되고 있다. 보통 총선 지휘는 중량감을 가진 인물이 맡기 마련이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한나라당 이회창 전 총재 등이 그런 존재였다. 한 장관의 정치 이력은 없지만, 인지도만큼은 이들에게 밀리지 않는다. 


한 장관의 선대위원장은 파격적일 수 있다. 민주당의 86세대에 제대로 각을 세워가며 비교적 젊은 나이를 앞세워 세대교체라는 상징적 의미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선거서 승리만 한다면 한 장관은 단숨에 대권주자로 발돋움할 수도 있다. 

문제는 한 장관이 총선을 진두지휘했다가 국민의힘이 패배할 경우, 모든 책임은 한 장관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이 경우 치명상은 물론, 향후 정치적 행보까지 불투명해질 수 있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한 장관의 선대위원장설에 대해 비관적으로 평가했다. <일요시사>와 만난 국민의힘 관계자는 “정치 이력이 전혀 없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다”며 “지도부와 불화를 겪을 수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정치 이력이 없어 대놓고 싸우기도 애매하다”고 곤란해했다. 

보수층
믿을맨

이 전 대표도 “제2의 황교안이 될 수 있다”며 한 장관의 선대위원장설을 두고 우려 목소리를 냈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한 장관의 선대위원장설을 두고 그를 향한 아부성 발언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윤정부 2인자, 황태자라는 수식어가 붙는 한 장관에게 이렇게까지 좋은 평가를 줬다는 이미지를 남기기 위해서라는 것. 


이처럼 한 장관은 보수층에게 믿을맨으로 인식되며 차기 대선주자로까지 언급되고 있지만, 패배 시 국민의힘은 소중한 대권주자를 잃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게다가 그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의 전쟁서 승리해야 한다. 이 대표는 성남FC 의혹으로 검찰 소환조사 요구 및 체포동의안 표결 등 최근 잇따라 위기 상황이다. 검찰을 완전한 ‘적’으로 돌렸고, 단식투쟁으로 윤석열정부와 전쟁을 선포하기도 했다. 

한 장관 역시 이 대표를 자주 겨냥하고 나섰다. 이번 사법 전쟁서 패배할 경우 한 장관 역시 타격을 입는다. 민주당서 차기 총선 지휘를 이 대표가 맡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한 장관과 총선 쟁탈전은 다시 열릴 가능성이 높다. 

이런 판단은 김기현 대표의 존재감서 비롯된 시선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용산의 적극적인 밀어주기를 통해 전당대회서 과반의 득표를 얻어 당선됐다. 그러나 시작부터 지도부가 여러 설화에 휩싸였고, 김 대표의 존재감이 크지 않다는 지적들이 다수 나온 바 있다. 

최근 존재감을 높이기 위해 호남을 방문하는 등 여러 행보를 보이고는 있지만, 두드러지는 편이 아니다. 한 장관의 선대위원장설 역시 한 장관이 이 대표와 맞붙을만한 인물이라는 점에서 나온 듯 보인다. 다만 일각에서는 한 장관 차출론에 대해 회의적인 의견을 드러냈다.

중도층 확장에 한계성 있어
잘 보이기 위한 아부 경쟁

국민의힘 김웅 의원은 “한 장관은 많은 장점을 가졌지만, 대통령과 캐릭터가 많이 겹친다. 결국 윤 대통령이 소구할 수 있는 지지층과 중첩된다”며 “선거서 이기려면 밖에 있는 사람을 데리고 와야 하는데, 기존 지지자들 중 수도권, 중도, 청년층을 끌어올만한 인물에게 선거를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한 장관이 정치권서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다는 의미로 읽힌다. 

한 장관은 최근 ‘밉상’ 이미지가 점차 강해지고 있다. 조선제일검서 점차 보수제일검으로 바뀐 게 아니냐는 시선도 존재한다. 검찰특활비 공개 부분이 그렇다. 검찰 조직을 보호하는 동시에 윤 대통령의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감추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이를 고리로 한 장관과 윤 대통령을 연일 겨냥하고 있다. 한 장관은 “특활비 지침을 제출하지 않는 것은 역대 정부와 마찬가지”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한 장관이 민주당 공세에 적절히 대응하고는 있지만, 총선 출마 시에는 약점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분명 야당 공세에 맞설만한 인물임에는 확실하나, 점차 윤 대통령과 여당을 보호하려는 의견을 많이 내면서다. 다음 선거의 키워드는 ‘중도 표심’이다. 중도층이 표심을 가르는 만큼 한 장관이 중도층을 확실히 포섭해야 한다는 게 선대위원장이 되기 위한 선결조건이다. 윤석열정부는 지속적으로 우클릭만 향하고 있다. 

조직만 지키며 중도층은 나 몰라하는 형국이다. 지난 총선서 자유한국당이 패한 이유는 과도한 우클릭 탓이었다. 이대로라면 한 장관이 중도층에도 소구력을 펼치는 데 한계를 맞는 날이 올 수도 있다. 이는 국민의힘이 한 장관의 출마에 유보적인 태도를 비치는 이유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최근 국민의힘 중도층 이탈이 심각하자, 현 시점서 한 장관이 총선에 출마한다고 해도 힘을 받지 못할 것을 알기 때문이다. 결국은 지지층을 모을 수는 있지만 중도층까지 확장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셈이다. 

과도한 
우클릭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선대위원장설은 가능성 없는 이야기다. 나와서 지지층을 결속시키기 위해 선대위원장을 하는 게 아니기 때문”이라며 “한 장관이라고 해서 중도층이 무조건 반응할지 의문이다. 윤정부 내각서 중요한 역할을 계속할 수밖에 없는 만큼 현재 당 내에서 아부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고 해석했다. 

<ckcjfdo@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한동훈, 사형시설 점검 지시 이유는?

최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사형 시설 점검을 지시했다.

다만 법무부 측은 실제 사형을 집행하려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각에서는 단순 시설관리 지시를 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은 범죄자들에게 경고를 하기 위함이라고 해석한다.

한 장관은 “주권적 결정이다. 외교적 문제, 형사정책적 기능, 국민의 법 감정을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어 “25년간 사형이 집행되지 않았지만, 어떤 정부도 사형을 집행하지 않는다고 명시적으로 입장을 정한 적 없다”고 덧붙였다.

법무부는 법에 사형제도가 명시돼있는 만큼 진행 시설관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사형이 집행되지 않은 채 수감돼있는 사형수는 총 59명이다.

이들 중에는 연쇄 살인, 존속 살인 등의 범죄자가 다수 포함돼있다.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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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