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일가 ‘양평 카르텔’ 논란

급 노선 변경 ‘알았나 몰랐나’

[일요시사 정치부] 박희영 기자 = 바람 잘 날이 없다. 이번에는 양평고속도로 사업에 얽힌 김건희 여사와 그의 처가를 둘러싼 부동산 특혜 논란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눈에 불을 켜고 이권 카르텔 추적에 나섰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사업 전면 백지화를 선포하고 자신의 정치생명까지 걸었다. 몸집을 키워가는 진실 공방의 종점이 어디일지 이목이 쏠린다.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사업을 두고 김건희 여사와 그의 일가를 둘러싼 ‘부동산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고속도로 종점이 당초 계획된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이 아닌 강상면으로 바꾸는 안이 공개되면서다. 종점과 0.5㎞ 떨어진 곳에는 김 여사 일가가 보유한 부동산이 있다. 기막힌 우연으로 보기엔 석연치 않은 점들이 한둘이 아니라는 게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시선이다.

절묘한 턴

사건의 발단은 지난달 16일, 민주당 이해찬 전 대표가 당원 행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처가가 땅 투기한 곳으로 고속도로 노선을 변경해 부당한 이득을 취득하게 했다’는 취지의 발언으로부터 시작됐다.

문제가 된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사업은 경기도 하남시 감일동서 광주시를 지나 양서면까지 약 27㎞ 구간을 잇는 사업이다. 이 방향으로 길을 트게 되면 평일 출퇴근 차량은 물론 혼잡했던 두물머리 교통량이 분산될 것으로 기대됐다.

해당 사업은 2008년 경기도에 처음 제안됐지만 경제성 등의 이유로 추진되지 못했다. 그러다가 2017년 1월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발표한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2016~2020년)’에 포함되면서 동력을 되찾았다. 2019년 3월에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됐고, 2021년 4월 이를 통과하면서 본격 추진에 나섰다.


이때까지만 해도 양서면 종점부 노선에는 변동이 없었는데, 수상한 움직임이 포착된 건 지난해 7월경이었다.

당시 양평군은 국토부에 기존 노선을 일부 조정하거나 강상면을 종점으로 하는 등 3개 노선안에 대한 건의 의견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지난 5월8일 국토부는 ‘서울-양평고속국도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 내용’을 공개했다. 이 문서를 통해 종점이 양평군 강상면으로 변경된 것으로 파악됐다.

대통령이 바뀌자 고속도로 종점도 김 여사 소유의 땅 인근으로 변경됐다는 의혹이 툭 튀어나왔다. 지난해 5월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하고 같은 해 6월 지방선거서 여당인 국민의힘 전진선 후보가 양평군수로 당선된 후 사업의 방향성이 바뀐 게 아니냐는 주장이다.

양평 고속도로 계획 달리 종점 조정
주변에 김 가족 땅…특혜 의혹 제기

국토부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현지 여건과 교통량 분산 효과, 환경영향 등을 고려한 최적안을 만들어가는 단계일 뿐, 확정안은 아니다”며 노선안이 변경된 배경을 설명했다. 또 ‘양평군서 먼저 변경된 노선안을 제시한 게 맞느냐’는 질문에는 “양평군청에 문의해야 할 사안”이라며 선을 그었다.

사실 확인을 위해 양평군청 관계자와 여러 차례 전화 통화를 시도했지만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이를 두고 민주당은 국정조사는 물론 특검까지 해야 할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초 해당 사업은 두물머리 일대의 교통체증 완화를 위한 것이므로, 종점이 바뀌는 것은 어불성설이란 주장이다. 예산과 총연장을 2㎞씩 늘여가면서까지 종점을 변경한 이유에 대해 국토부가 명쾌한 해명을 내놓지 못하는 점도 꼬집었다.


윤 대통령의 아내와 처가만 배를 불렸다는 비판이 가장 크다. 변경된 노선안대로 고속도로가 생길 경우, 해당 부지로부터 송파, 강남까지 20~30분이 소요돼 김 여사 소유 부동산이 ‘황금 땅’이 될 것이란 관측이다. 전문가들은 이대로 길이 뚫린다면 부동산 가격은 최소 2배 이상이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한 민주당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이건 보통이 아닌 일”이라며 “논평 한두 장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 ‘양평 카르텔’이 아닌 ‘김건희 카르텔’로 봐도 무방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제가 일파만파 커지자 2007년부터 2018년까지 양평군수를 지낸 김선교 여주‧양평 당협위원장(전 국민의힘 의원)이 직접 해명에 나섰다. 지난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서 양평군민들의 ‘관내 IC 신설’ 의견을 수렴해 문제를 제기했다는 것.

김 당협위원장은 “서울-양평고속도로 예비타당성 통과안에는 양평군 관내에 IC 신설이 전혀 고려되지 않아 군민들의 요구가 빗발쳤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해당 지역구 의원이었던 저의 강력한 신설 요구와 국토부의 검토 결과에 따라 변경안이 마련됐을 뿐”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해당 국토위 회의는 지난해 8월1일 진행됐고 국토부의 의견수렴 요구는 같은 해 7월18일 진행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간상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 당협위원장의 해명이 오히려 불난 집에 부채질한 셈이 됐다.

기막힌 우연일까
의도된 계산일까

해당 논란에 대해 정치권에선 이해충돌의 소지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윤 대통령 처가가 양평에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건 이미 대통령선거 과정서부터 알려진 사실로 사업 관계자들이 이를 몰랐을 리 없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김 여사의 권력이 양평까지 뻗어 ‘김건희 라인’이 생겼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 여사가 직접 나서지 않더라도 참모들이 나서 아부를 떨고 ‘알아서 기었다’는 식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허무맹랑한 소리”라고 반박했다. 

그 사이 민주당은 지난 5일 ‘고속도로게이트TF’(이하 TF)를 꾸리고 해당 사건을 ‘양평 카르텔’로 본격 규정하는 등 김 여사를 향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김 당협위원장, 전진선 양평군수, 그리고 김 여사와 그의 가족들이 진정한 ‘이권 카르텔’의 한 팀이라고도 못 박았다.

그러던 중 지난 6일, 원 장관은 긴급 당정협의서 고속도로 노선 검토뿐만 아니라 도로 개설사업 추진 자체를 전면 백지화하겠다고 발표했다. TF가 꾸려진 지 불과 하루 만의 일이었다.

원 장관은 “이 노선이 정말 필요하다면 다음 정부서 하라”며 “(그때는)민주당이나 의혹을 제기하는 사람이 처음부터 노선 결정 과정에 관여하길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저에게 청탁 압력 사실이 있다면 장관직뿐만 아니라 정치생명도 걸겠다”고 선언하면서 민주당을 향해서는 “간판을 걸라”고 응수했다.


해당 발언을 두고 민주당 고민정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아무래도 원 장관이 제 발이 저린 모양”이라고 말했다. 김 여사의 이권 카르텔이 드러나니 이를 감추기 위해 급히 무마하려 했다는 해석이다. 이를 두고 ‘직권남용’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전면 백지화

고 의원은 “양평군민들이 원 장관을 상대로 고발장을 제출할 가능성도 있다. 10년 가까이 염원해왔던 고속도로 사업이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됐으니 허무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며 “1조원이 넘는 사업이 단 한 사람의 말만으로 백지화가 될 위기에 처했는데, 과연 이렇게 쉽게 엎을 수 있는 사업인지 의문스럽다”고 주장했다.

<hypak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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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