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호 안타 볼’ 맡겨놨나? 최주환 “돌려달라” 논란

지난 16일, 롯데전서 2회 말 솔로 홈런 작렬
온라인 커뮤니티 갑론을박 “돈 주고 사던가”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지난 16일은 SSG 랜더스 최주환에게 매우 의미 있는 날로 기억됐다. 이날 최주환은 인천 SSG 랜더스필드서 열린 2023 신한은행 SOL KOB리그 롯데전서 2회 말에 솔로 홈런을 작렬시켰다. 최주환은 이날 홈런으로 개인통산 1000번째 안타(통산 115번째)라는 기념비를 세웠고 팀내 동료들도 그의 1000번째 안타를 축하해줬다.

이렇게 최주환의 개인통산 1000번째 안타 기록은 잊혀지는 듯했다.

하지만 사흘 뒤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글을 통해 논란이 점화됐다. 최주환이 자신의 SNS에 “1000번째 홈런 볼을 돌려 달라”며 요구하면서 누리꾼들 사이서 갑론을박이 나오고 있는 것.

최주환은 인스타그램에 “1000안타 공 잡으신 팬분님,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 제게는 무려 18년 걸린 피와 땀, 노력, 열정, 눈물과 인내로 어렵게 이뤄낸 소중한 1000안타 볼”이라며 “당일엔 돌려주시지 않았다고 들었지만 마음 바꾸셔서 돌려주실 것이라고 믿는다”고 적었다.

누리꾼들 사이에선 최주환의 공 반환 요구에 대체적으로 ‘맡겨놨다가 찾느냐? 어이없다’는 분위기의 댓글을 달았다. 아무리 개인 계정이고 의미가 있는 공이라고는 하지만 표현의 방법이 서툴렀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지난 19일,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도 ‘오늘자 논란의 프로야구 선수’라는 제목으로 해당 언론 기사가 소개됐다.


해당 게시글에는 “이래서 야구가 혐오스럽다. 원래 축구보다 야구를 좋아했었는데…” “야구를 해서 저런 거야~ 저런 것들이 야구를 하는 거야~” “논란이라고 할 게 있나요? 딱 떨어진 숫자라고 돌려 달라? 댓글에 나온 것처럼 사례를 한다고 하던가, 본인이 직접 돈 주고 사던가 해야지. 1000번이든 10001번이든 다 의미가 있을 텐데 딱 떨어진 숫자라고 해서 가져간 사람이 잘못된 것처럼 말할 순 없다. 저 공을 잡아낸 관객이 응원한지 1000일째 날이라 특별해서 안 된다고 하면 어쩔?”이라는 댓글이 베스트 댓글 1, 2, 3위에 자리했다.

회원 감정OO은 “1000만원에 산다고 하면 되잖아”라고 훈수했고 느와OOO는 “저런 공이라도 얻는 팬이 있다는 걸 감사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외에도 “최소한 의미 있는 공이라면 정중하게 의미 있는 금액을 제시하고 거래를 해야 하지 않나? 최소한 연봉금액 정도가 의미 있다고 본다” “같이 초대해서 이벤트를 하고 사진 찍어서 남기면 되는데 굳이 본인이 갖고 있으면 더 가치가 있겠나? 팬이 갖고 있는 게 더 의미가 깊을 것 같다. 팬 없는 프로야구라는 게 존재하느냐?” “돌려 달라는 말은 원래 자기 물건일 때 하는 말 아닌가?” 등의 비판 댓글이 쇄도하고 있다.

회원 또치OO는 “별 것도 아닌 것 갖고 난리다. 그냥 달라는 건지, 성의를 표할 지 어떻게 아느냐? 어차피 저거 갖고 있어도 아무 가치 없을 텐데… 1000번째 홈런볼도 아니고, 그냥 최주환한테나 소중한 것”이라면서도 “일반인들에겐 주운 야구공이라는 의미 외엔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이다. 간단하게 선물 받고 돌려주면 되지, 1000번째 공으로 한몫 챙기기를 바라느냐?”고 중립 입장임을 나타냈다.

골드OO은 “선수 개인으로서 중요한 의미 있는 공이니 달라는 건데 왜 그러나 하고 있었는데 글 보니까 그냥 강압적으로 ‘내놔’라고 하네. 당연히 사례할 거라 생각하지만 말이 ‘아 다르고 어’ 다른 데 저렇게 썼다니…”라며 비판했다.

심지어 최주환은 해당 게시글에 공을 잡고 있는 여성팬의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하지 않고 그대로 올려 논란을 가중시키기도 했다. 최주환은 글과 함께 해당 공을 팬이 잡는 사진도 함께 공개했다. 사진 속 여성 팬의 얼굴이 모자이크 처리가 되지 않고 그대로 노출된 것이다.

파장이 일자, 최주환은 해당 글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SSG 구단 측도 “소통에 오류가 있어 최주환 선수가 오해했다. 구단과 연락이 닿은 팬은 공을 돌려주기로 했고, 최주환 선수도 개인적으로 팬에게 소정의 보상품을 전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주환 선수가 SNS에 팬의 얼굴을 공개한 것에 대해 당사자에게 ‘생각이 짧았다’며 진심 어린 사과의 의사를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KBO보다 역사가 깊은 메이저리그(MLB)의 경우 보통 경기장을 찾은 야구팬이 특별한 의미가 있는 공을 습득한 경우엔 해당 구단서 팬을 위해 상품 및 이벤트를 준비하고 선수 개인 부담으로 선물을 전달하는 식으로 공을 회수하고 있다.

경기에 사용되는 볼이 경기장 밖을 넘어 날아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야구 종목은 보통 구단이나 관련 기업서 의미가 담긴 공을 습득한 팬으로부터 일정의 보상금을 지급한 뒤 사들이는 경우가 다반사다.

실제로 선수 시절 ‘라이온킹’으로 불렸던 이승엽 선수(현 두산 베어스 감독)가 2003년 10월2일, 롯데전서 경기장 담장을 넘겼던 56호 아시아신기록 홈런볼은 협력업체 직원이 잡아 구단에 기증했다. 당시 구단은 답례로 해당 직원에게 3000만원 상당의 황금공을 선물했다.

MLB 역사상 가장 높은 가치를 인정받은 홈런볼은 1998년 마크 맥과이어가 넘겼던 70호 홈런볼이었는데 경매서 무려 320만달러(36억2000만원)에 낙찰됐고, 두 번째는 2004년 ‘홈런왕’ 베리 본즈의 700호 홈런볼로 80만4000달러(한화 9억1000만원)에 달했다.

일부 진성 메이저리그 팬들은 선수들의 의미 있는 공을 잡기 위해 야구 글러브, 잠자리채나 포충망 등을 지참해 경기장을 찾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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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