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그룹, 되찾은 대기업 완장

와신상담 끝 다시 공룡으로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한솔그룹이 잃어버렸던 대기업 완장을 되찾았다. 5년 만에 공식적인 재벌 반열에 재등극한 것이다. 핵심 자회사들의 놀라운 활약이 이어진 덕분이다. 한 지붕 아래에서 이원화된 체제를 선택한 오너 형제는 경영 승계 역시 각자의 방식대로 진행 중이다.

공정위가 발표한 ‘2023년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 현황’에 따르면 공시대상기업집단은 82개로 전년 대비 6개 늘었다. 이들 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3076개로, 전년 대비 190개 증가하면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공시대상기업집단에 이름에 올렸다는 건 공식적으로 ‘대기업’으로 분류됐음을 의미한다. 자산총액 규모는 대기업 서열을 나누는 척도로 쓰인다.

드디어 재진입

올해 공시대상기업집단에 신규 지정된 기업집단은 총 8곳이다. 이 항목에는 ▲LX ▲에코프로 ▲고려에이치씨 ▲글로벌세아 ▲DN ▲한솔 ▲삼표 ▲BGF(CU편의점) 등이 포함된다. 이들 가운데 한솔그룹은 오랜만에 재진입을 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한솔그룹은 지난해 말 기준 23개 국내 법인을 휘하에 둔 기업집단이다. 공정위에 따르면 자산총액은 5조4560억원이었고, 공시대상기업집단 82곳 중 77위에 해당한다.

올해 공시대상기업집단에 신규 지정된 대다수 기업집단과 달리, 한솔그룹의 대기업 진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한솔그룹은 2013년 처음으로 자산총계 5조원을 넘어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이름을 올렸던 전례가 있다. 이후 2018년까지 꾸준히 대기업으로 지정됐다. 


다만 2019년부터는 대기업이라는 지위를 상실했다. 이 무렵 한솔신텍, 오크밸리 등 비주력 계열회사를 매각한 데 따른 자산 감소가 원인이었다. 

한솔그룹이 올해 대기업에 지정될 수 있었던 건 매출채권 및 재고자산 증가 때문이다. 일등공신은 한솔제지, 한솔케미칼, 한솔테크닉스 등 핵심 사업회사 3곳이었는데, 지난해 말 기준 3곳의 자산총액만 4조5000억원대 수준이다. 

한솔아이원스(옛 아이원스) 인수 역시 대기업 지정에 영향을 줬다. 한솔그룹은 지난해 1월 한솔테크닉스를 통해 반도체 관련 기업인 한솔아이원스를 인수하며 반도체 관련 사업을 본격화했다. 

한솔아이원스는 반도체 장비용 부품 제조 전문업체다. 현재 반도체 세계 1위 기업인 삼성전자와 글로벌 1위 반도체 장비기업인 미국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 등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다.

공시대상기업집단에 지정되는 과정에서 조동길 회장은 동일인으로 이름을 올렸다. 다만 조동길 회장의 영향력이 그룹 전반에 미치는 건 아니다. 그룹 지배구조가 사실상 ‘한 지붕 두 가족’ 체제이기 때문이다.  

한솔그룹은 1993년 9월 고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 장녀인 이 고문이 삼성그룹으로부터 계열분리하면서 출범했다. 현재 한솔그룹은 이 고문의 장남인 조동길 회장이 한솔홀딩스, 삼남인 조동혁 회장이 한솔케미칼을 비롯한 사업 회사를 나눠 운영하는 구도를 나타내고 있다.

자산 5조원 넘겨 77위 올라
순탄한 ‘한 지붕 두 가족’


한솔홀딩스 계열에는 그룹 중추인 한솔제지를 필두로 한솔테크닉스, 한솔로지스틱스, 한솔홈데코, 한솔인티큐브, 한솔페이퍼텍, 한솔PNS 등이 자리 잡고 있다. 한솔케미칼 계열에는 테이팩스, 솔머티리얼즈, 에이치에스머티리얼즈 등이 포진해 있다.

조씨 형제의 최상위 회사에 대한 지배력은 다른 오너 일가와 비교해 낮은 축이다. 조동혁 회장 및 특수관계인들이 보유한 한솔케미칼의 지분율은 15%대에 불과하고, 조동길 회장 일가 역시 한솔홀딩스의 지분율도 30%를 밑돈다.

그룹이 이원화된 경영 체제를 구축한 덕분에 후계 구도 역시 둘로 나뉘어 진행되고 있다.

조동길 회장 측에서는 오너 3세인 조성민 상무가 최근 그룹 정점에 있는 한솔홀딩스 지분을 적극 매수하고 있다. 조성민 상무가 수년 전부터 지주사 주식을 적극 매수함에 따라 경영권 승계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조성민 상무는 프린스턴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키지코스 어소시에이츠에서 애널리스트로 근무하다 2019년 한솔홀딩스에 입사해 경영수업을 시작했다. 2021년 1월에는 한솔제지로 자리를 옮겨 친환경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조동혁 회장 측에서는 장녀인 조연주 부회장이 부각되고 있다. 조연주 부회장은 미국 웰슬리대를 졸업한 후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에서 MBA 과정을 마쳤다. 이어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서 컨설팅 업무를 익혔으며, 미국 이너웨어 제조사인 빅토리아시크릿에서 애널리스트로 근무했다.

2014년 한솔케미칼 기획실장으로 모습을 드러냈고, 이듬해 사내이사 선임, 2020년 초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조연주 부회장은 신성장동력 발굴을 진두지휘하고 주력 사업 재편을 주도하면서 존재감을 각인시키고 있다. 특히 조연주 부회장이 직접 진두지휘해 인수한 자회사 테이팩스는 매년 실적 상승의 일등공신 역할을 하고 있다.

따로 또 같이

경영 일선에서의 활약에 힘입어 최근 조연주 부회장은 후계자 입지를 더욱 굳혔다. 지난해 초 조동혁 회장은 보유 중이던 지분 일부인 31만4000주를 자녀 3명에게 나눠 증여했다. 장녀인 조연주 부회장에게 15만7446주, 차녀인 희주씨와 막내아들 현준씨에게 7만8500주씩 넘겼다. 이로써 조연주 부회장은 한솔케미칼 지분 1.42%를 보유하게 됐고, 지분 11.65%를 보유한 부친에 이어 2대 주주에 올라 있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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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