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판 가는 이재명 개딸 충성 시험대

힘 빠졌는데…이대로 해체?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검찰이 결국 쥐고 있던 꽃놀이패 중 하나를 법원으로 보내버렸다. 지난 22일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기소하면서 이 대표는 대장동·위례 개발사업 비리와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재판에서 직접 밝혀야 하는 신세가 됐다. 이로써 2021년 민주당 경선 과정부터 터져 나왔던 대장동 특혜 의혹은 1년6개월 만에 사법부에 넘어가게 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이번 기소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이후로 두 번째다. 이 대표는 지난해 9월 초 헌정 사상 최초로 야당 대표 신분으로 검찰로부터 기소당했다. 앞서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였던 2021년 12월 말경 방송 인터뷰서 이 대표가 “대장동 사업 핵심 관계자인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을 알지 못한다”고 언급한 게 이유였다.

사법의 칼날

같은 해 10월 말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 출석해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용도변경 특혜 의혹에 대해 “국토부가 직무유기를 문제 삼겠다고 협박했다”고 답해 관련 부처 공무원들의 거센 반발을 산 바 있다.

국토부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한 검찰은 그들의 주장이 사실이라고 봤고, 선거법에 저촉된다고 판단했다.

현직 당 대표가 사법의 칼날을 맞는 것이 처음이었던 만큼 당시 민주당 내부 분위기는 뒤숭숭했다. 목숨을 바쳐서라도 이 대표를 지켜야 한다는 친명(친 이재명)계와 당헌 80조를 근거로 이 대표를 제명시켜야 한다는 비명(비 이재명)계의 목소리가 정면으로 충돌했기 때문이다. 


민주당 당헌 80조는 당원들의 청렴성을 강조한 조항으로, 사무총장이 뇌물과 불법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에 연루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하고 윤리심판원에 회부할 수 있는 내용의 당헌이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당직자에 걸려 있는 혐의가 부정부패인지, 해당 혐의로 검찰로부터 기소를 당했는지 여부다. 

지난해 이 대표의 기소 당시만 해도, 선거법에 대한 민주당 지지자들의 시각은 ‘부정부패는 아니다’는 쪽으로 기울었다. 선거법에 대한 검찰의 무리한 기소라는 데 민주당 내 중도층 역시 동의했고,  조정식 사무총장도 그런 내부 지지자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이 대표에 대한 징계를 논의조차하지 않았다.

검, 두 번째 기소…이번엔 부패 혐의
예전 같지 않은 영향력 “힘 못쓴다?”

이 대표도 선거법 기소 당시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서 “(당헌 80조는)우리가 여당일 때는 상관없지만 야당일 때는 문제다. 현재 ‘검찰공화국’이라 불릴 정도로 지나친 권력 행사가 문제인데 (야당을 향한)검찰권 남용이 충분히 있을 수 있다”며 “(80조 개정 논란은)나 때문인 게 전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선거법이라는 다소 약한 혐의 때문에 큰 논란없이 넘어갔던 이 대표는 이번 대장동 기소로 다시 한번 민주당 내 당심 심판대에 서게 됐다. 당헌 80조 논란이 재점화된 것이다. 대장동 건은 정확히 뇌물죄와 연관돼있다.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당시인 2013년 위례신도시 사업 내부비밀과 2014 대장동 개발 내부정보를 측근들과 결탁해 민간 사업자들에게 흘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만배씨와 남욱 변호사 등이 해당 정보들을 활용해 약 7886억원이 넘는 부당 이익을 챙겼다고 의심하고 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도 부패 범죄와 연루돼있다. 이 대표는 네이버와 두산, 차병원 등 성남시 소재 기업들에 인허가 건을 해결해주고 성남FC에 후원금을 받아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당헌80조가 명시하고 있는 부정부패범죄와 정확히 일치하는 죄목들인 것이다. 그러나 지난 22일 민주당 지도부는 당무위를 열고, 이 대표의 기소 건은 당헌80조 3항에 예외규정으로 명시하고 있는 ‘정치탄압’이기 때문에, 이 대표의 윤리심판원 회부는 없을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그러자 비명계가 즉각 반발했다. 민주당이 문재인 대표 시절에 만들어 놓은 당헌·당규를 이 대표에 유리하도록 사문화했다는 것이다.

‘당헌 80조?’ 그대로 패스
비명계 “이젠 결단할 시기”

비명계 관계자는 한 인터뷰서 “당의 청렴성을 담보하기 위해 만든 혁신 방안이 완전히 허물어졌다”며 “민주당 윤리규정이 완전히 사문화됐다”고 주장했다.

비명계의 다소 수위 높은 압박에 부글대는 것은 친명계 의원들과 이 대표의 강성 팬덤으로 알려진 개딸(개혁의 딸)들이다. 앞서 지난 체포동의안 부결 처리 당시 이 대표의 팬덤은 “배신자를 찾아내자”며 혈안이 된 바 있고, 실제로 몇몇 의원들을 특정해 ‘제명운동’까지 펼쳤다.

일각에선 이번 기소 건으로 불거진 당헌 논란서 민주당 의원들이 개딸들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몇몇 민주당 의원들이 개딸들의 거센 공격이 두려워 제대로 할 말을 하고 있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일요시사>가 만난 민주당 관계자들은 그런 개딸들의 위용이 점점 퇴색되고 있다고 전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서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던 개딸들도 1년이 지나고 나니 어느 정도 숫자와 실체가 파악되고 있다”며 “생각했던 것보다는 적은 규모고, 전체 민주당 당원 숫자에 비교하면 미미한 수준의 영향력인 것으로 파악된다. 몇몇 민주당 의원들은 이미 이 사실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 다음에 있을 체포동의안 처리, 다음 기소 건 등에서 이 대표가 징계를 받거나 구속될 가능성은 희박하겠지만, 그의 강성 팬덤이 우리당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끼칠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성 팬덤? 글쎄…

팬덤에 기대 오락가락하는 정치는 민주당의 지지율을 갉아먹어왔다. 이번 당헌 80조 예외규정을 구체적인 회의 없이 결정한 민주당 지도부는 결국 당심을 한차례 더 잃었다. 과연 과거처럼 이 대표의 개딸들이 이런 비명계의 반발을 막아낼 수 있을지 민주당 의원들은 숨죽이며 지켜보고 있다.


<ingyun@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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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