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분양시장 꽃필까

봄 분양시장이 본격화된 가운데 파주, 평택, 화성 등 인구 증가세가 뚜렷한 수도권 지역에서 신규 아파트가 잇따라 공급되고 있다. 인구가 증가한다는 것은 곧 주택 수요의 증가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분양시장에 많은 관심이 모일 전망이다.

통상적으로 인구가 유입되는 지역은 일자리나 교육, 교통, 편의시설 등 각종 생활 인프라의 확충이 진행 중인 데다, 이에 따른 주택 구매 수요도 느는 편이다. 또한 주변으로 기업투자는 물론 신도시, 택지지구 및 산업단지 등의 개발이 활발한 곳이 많아 부동산 상승효과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교육과 교통
인프라 확충

한 부동산빅데이터 업체에 따르면 최근 1년간 수도권에서는 경기도 파주시, 평택시, 화성시, 양주시, 고양시 덕양구, 수원시 팔달구, 인천시 서구 등에서 인구가 1만명 이상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파주시가 이 기간 동안 1만138명의 인구가 유입됐고 평택시(1만4113명), 화성시(2만9467명), 양주시(1만2241명) 등이 1만명 이상의 가파른 인구 증가를 보였다.

이어 고양시 덕양구(1만318명), 수원시 팔달구(1만1441명), 인천시 서구(3만3944명) 등도 인구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지역의 인구 증가 요인으로는 주거여건 개선이 꼽힌다. 특히 수원시 팔달구를 제외하면 모두 신도시가 개발되고 있어, 이를 통한 인구 유입이 꾸준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파주시는 2기 신도시인 파주운정신도시가 조성 중이다.


평택시는 고덕신도시, 화성시는 동탄1·2신도시, 양주시는 양주신도시가 위치해 있다. 또 고양시 덕양구는 창릉신도시, 인천 서구는 검단신도시와 청라국제신도시가 속해 있다.

교통망 개선과 일자리 확충도 이들 지역의 인구 증가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예컨대 파주시와 화성시의 경우 내년 GTX-A노선의 조기 개통(추진)이 가시화되고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수요의 유입이 계속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파주, 평택, 화성, 양주, 덕양…
인구 증가세 뚜렷한 수도권 지역

평택시는 삼성반도체 증설로 인한 대규모 일자리 창출이 계속되고 있고, 인천 서구는 최근 하나금융그룹 등의 대기업 이전 효과로 관련 종사자의 유입이 계속되고 있는 상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인구가 늘어난다는 것은 일자리 등 인프라가 개선돼 정주여건 등이 좋아지고 대형 호재로 이어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주택시장은 신규 수요로 가치가 상승하게 되고 분양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게 된다”며 “특히 요즘처럼 금리, 대출 등의 변수로 불안정한 때엔 인구 증가 지역 부동산 시장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인구 증가 지역에서 3~4월경 분양하는 브랜드 단지.

▲운정자이 시그니처= GS건설은 파주시 운정3지구 일원 ‘운정자이 시그니처’를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28층, 13개동, 전용면적 74~134㎡, 총 98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별 가구 수는 74㎡A 102가구, 74㎡B 126가구, 84㎡A 40가구, 84㎡B 135가구, 84㎡C 79가구, 84㎡D 6가구, 84㎡T 2가구, 96㎡A 150가구, 96㎡B 221가구, 96㎡C 77가구, 99㎡A 42가구, 99㎡B 3가구, 134㎡A 3가구, 134㎡B 1가구, 134㎡C 1가구다. 

단지에는 세대분리형 타입을 비롯해 옥외공간형 타입, 펜트하우스 타입 등 특화 평면 설계도를 포함해 총 15개의 타입을 도입할 예정이다. 단지 내부에는 조경면적을 최대한 (전체 부지의 약 45%) 넓혔다. 이곳에는 자이(Xi)의 시그니처 조경공간인 ‘엘리시안가든’, 테마형 어린이놀이터 ‘자이펀그라운드’ 등을 비롯해 ‘운정마당’ ‘운정작은숲’ 등 다양한 조경시설을 도입할 예정이다.


기업 투자
상승 효과

커뮤니티 시설인 ‘클럽 자이안’도 들어선다. 스크린골프 시설을 갖춘 골프연습장을 비롯해 피트니스, 그룹운동(GX)룸, 다목적체육관, 냉온탕과 건식사우나가 포함된 남녀 사우나 등이 마련된다. 스카이라운지, 게스트하우스, 숲속도서관 등 특화 커뮤니티도 조성되며 어린이집, 돌봄센터 등도 도입된다. 

세대 내부는 다양한 평면 설계를 적용했다. 일부 세대에 알파룸, 팬트리 등을 적용해 수납공간과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지하공간에는 세대별 창고를 제공한다. 주차 대수는 세대당 약 1.5대다.

인근에는 GTX-A 운정역이 들어선다. GTX-A노선 운정역~서울역 구간은 오는 2024년 하반기에 개통을 목표로 한다. 또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파주~김포 구간 2025년 개통 예정)가 공사 중에 있고, 서울-문산고속도로, 자유로, 제2자유로 등의 진입도 용이하다. 

단지 인근에는 홈플러스와 이마트 등 대형마트가 위치해 있으며 영화관, 교하도서관 등 생활문화 편의시설도 가깝게 자리했다. 주변에는 운정호수공원, 산내공원, 한솔공원, 양지말공원 등도 있다. 

다양한 설계
특화된 외관 

분양 관계자는 “GTX-A 운정역 주변은 역세권 특별계획구역을 통해 상업, 업무, 공원, 문화시설 등이 조성될 계획으로 향후 개발이 완료되면 주거 편의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설계공모 당선 아파트로 친환경 단지 조경, 다양한 평면 설계, 특화된 외관 등 차별화된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입주는 2026년 1월 예정.

▲고덕자이 센트로= 평택시 고덕신도시에서 이달 평택도시공사가 시행하고 GS건설 컨소시엄이 시공하는 민간참여 공공분양 아파트 ‘고덕자이 센트로’가 공급된다. 단지는 지하 2층~25층, 7개동, 총 569가구, 전용 84㎡ 단일 평형으로 구성된다. 전 세대 4베이 설계를 적용해 일조권과 채광, 통풍을 극대화했다. 대형 드레스룸과 최신 주거 트렌드를 반영한 평면 특화 설계를 적용해 주거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주변으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가 가까운 직주근접 환경으로, 고덕신도시 내 지속적인 인구 유입으로 탄탄한 수요층이 예상된다. 1호선 서정리역 및 서정리역 역세권 복합개발(계획)이 인근에 자리하며, 평택지제역 SRT도 인근에 위치해 수도권 및 전국 이동이 용이하다. 또, 평택제천고속도로로 통하는 평택고덕IC와 송탄IC도 이용할 수 있다.

생활 인프라도 다양하다. 다양한 상업지구(예정)가 인근으로 자리해 생활 편의를 높일 예정이다. 주변으로 홈플러스, 롯데시네마, CGV 등도 들어서 있다. 여기에 고덕신도시 내 교육특화구역 ‘에듀타운’ 부지에 오는 2026년 개교를 목표로 정원 2000명 규모의 초·중·고 통합학교인 평택고덕국제학교(가칭)가 들어설 계획이기 때문에 교육 여건도 우수하게 평가된다. 

일자리 등 인프라 개선
상대적으로 안정 분위기

민간참여 공공분양은 공공의 안정성과 민간건설사 브랜드의 기술력이 더해져 우수한 특화설계와 다양한 커뮤니티도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공공분양 아파트로 공급됨에 따라 공급 물량의 85%가 특별공급으로 구성되며,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만큼 합리적인 분양가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청약에서도 평택과 경기 지역은 물론, 전국 청약이 가능한 만큼 많은 수요자가 몰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검단신도시 금강펜테리움 3차 센트럴파크= 금강주택은 ‘검단신도시 금강펜테리움 3차 센트럴파크’를 분양한다.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에 들어서는 해당 사업장은 지하 3층~지상 최고 25층, 10개동 전용 74~98㎡ 104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분양가는 분양가상한제 적용으로 전용 84㎡와 98㎡ 기준 각각 4억원대 중반, 5억원 중반대에 책정됐다. 

채광과 통풍에 유리한 남향 위주 단지 배치에 4베이 설계가 적용됐다. 1층 가구의 경우 개방감 제고를 위해 층고를 약 2.5m로 높였다. 나머지 층 역시 약 2.4m로 높은 층고로 시공된다. 모든 칠실에는 3개의 방이 계획됐다.

특히 거실과 붙어 있는 침실은 가변형 벽체로 시공돼 필요에 따라 거실 공간을 훨씬 크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센트럴플라자와 포레스트플라자, 메도우가든 등 다채로운 테마가든은 물론 골프연습장 및 피트니스, GX룸, 작은도서관, 웰컴라운지 등 입주민시설도 갖춰질 예정이다. 

단지 내 어린이집을 비롯해 도보 통학 거리에서 유치원과 초·중·고교가 마련될 예정이다. 지하철 인천1호선 연장 신설역(102역)과 서부권급행철도(GTX -D) 노선이 사업지 인근에 있고,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와 김포한강로도 가깝다.

여기에 드림로~국도39호선(예정)과 검단~경명로 간 도로(예정), 원당~태리 간 광역도로(예정),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2026년 완공 목표)까지 개통되면 교통여건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공급 대상자는 인천 및 서울, 경기 거주자다. 청약통장 가입기간 1년 이상(지역별·면적별 예치금 충족)이면 주택이 있어도, 만 19세 이상 세대주·세대원 관계없이 1순위 청약을 넣을 수 있다. 재당첨 제한과 청약 당첨자의 기존주택 처분(1주택자 기준) 의무도 없다.


공공 안정성
민간 기술력

한편, 화성시에서도 대규모 분양이 이어진다. 중흥건설은 이달 화성 동화지구에 ‘화성 동화지구 A-2블록 중흥S-클래스’ 총 806가구를, 대방산업개발은 다음 달 화성동탄2 C18블럭 동탄역 인근에 ‘화성동탄3차 대방엘리움(가칭)’을 선보일 예정이다. 총 464가구(아파트), 96실(오피스텔) 규모의 주상복합단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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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