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촛불 시위’ 꼬이는 시민단체 보니…

죽음팔이, 정치 이용?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이태원 참사가 일어난 지 보름가량 지났다. 시민들에게 보름이라는 시간은 빠르게 흘러갔지만, 유족들은 인생에서 가장 느린 보름을 보냈다. 그런 이들을 위로하기 위해 매주 시청 앞 광장에서 대규모 추모집회가 열린다. 수만명의 시민들은 유족들의 마음에 공감하고자 위해 추모 노래를 부르기도 하고 촛불을 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 ‘순수’했던 추모집회가 ‘정치집회’로 변질되고 있다는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극성 시민단체들이 집회를 본인의 입맛대로 주도하고 있는 탓이다.

“행태를 보고 있자니 ‘죽음팔이 소년들’ 같다. 이제 진짜 그만했으면…” 이달 초 <일요시사>와 만난 한 여권 인사는 다소 격앙된 말을 내뱉더니 이내 말끝을 흐렸다. 지난 5일부터 매주 진행되고 있는 촛불시위를 두고 여권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들 몇몇은 한숨 섞인 토로와 함께 ‘촛불’의 본질이 흐려질까 걱정하는 중이다. 야권 인사들이 안타까운 국가적 대참사를 본인의 입맛대로 정치에 이용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다.

입맛대로?

지난 12일 오후 6시34분, 평소라면 어둑어둑해져 있을 거리가 환하게 밝아졌다. 서울 중구 세종대로 일대에 모인 수만명의 시민이 휴대전화 불빛을 켰기 때문이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고자 모인 수만명의 시민은 대낮부터 모여 첫 신고전화 시각인 6시34분이 되기를 함께 기다렸다.

비가 제법 내렸지만, 이들의 추모 열기를 막을 순 없었다.


주최 측 추산에 따르면 이날 현장엔 약 5만명의 시민들이 모였고 대부분 2030세대의 ‘자발적인’ 시위 참여자들이었다. 시위 현장에서는 ‘책임자 처벌’ ‘미안하다’ ‘진상규명’ 등의 구호가 넘쳐났고, 시간이 흐르자 이윽고 ‘정권 퇴진’ ‘윤석열 OUT’ 같은 구호가 등장했다. 

참사를 막지 못한 책임이 국가와 정부 관계자들에게 있다는 공감 아래 정권 퇴진과 관련된 정치 구호가 나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그러나 여권 측 관계자는 정치적으로 ‘의도된’ 쇼라고 읽었다.

여권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저런 피켓 자체를 거리에 추모하러 나온 시민들이 준비할 리는 없지 않나”라며 “조직적이고 치밀한 계산하에서 저런 걸(퇴진 운동)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요시사>는 지난 5일 오후 4시부터 현장에 나가 시위 참여 과정을 취재했다. 시작은 종교계 인사들의 주도로 다소 경건하게 시작됐다. 한국 4대 종교(불교·천주교·개신교·원불교) 인사들은 추도 의식을 거행하며 “이것이 진정한 추모다. 오늘로써 국가 추모 기간은 끝이 났지만 우리의 추모는 이제 시작”이라고 외치며 촛불 집회의 서막을 올렸다.

매주 추모집회 “늘 성공적”
정치구호 등장은 우연? 필연?

시위에 모인 시민 몇몇은 눈시울을 붉히며 조용히 애도했고, 거리를 지나가던 시민들도 자연스럽게 합류하면서 시위대의 규모는 점차 커졌다.

참사 당시 구조활동에 참여했던 시민 등이 연단에 올라와 자신의 소회를 밝히고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의 뜻을 전하면서 몇십 분 동안 나름 평화적인 분위기는 이어졌다.


그러나 정권 퇴진으로 바뀌는 과정은 한 시간이 채 걸리지 않았다. 행사를 주최했다고 알려진 촛불승리전환행동(이하 촛불행동) 측은 준비한 정권 퇴진 문구들이 적힌 피켓과 리본, 양초 등을 일반 시민에게 나눠줬다. 피켓에는 ‘윤석열 퇴진’ ‘정권교체’ ‘이게 나라냐’라는 문장이 적혀 있었고, 시민들은 피켓을 받아들고 시위를 이어나갔다. 

빈손으로 갔던 <일요시사> 기자도 촛불과 시위 피켓을 받아들 수 있었고, 다른 사람들의 구호에 맞춰 시위 노래 등을 함께 불렀다.

현장에서 만난 한 시위자는 정권 퇴진 구호에 대해 “사실 큰 뜻 없이 맞춰 외치는 거고, 상징적인 구호라 생각한다”며 “이번 참사에 정부의 책임이 분명히 있는 만큼 시위를 보며 각성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시위를 주도한 시민단체 촛불행동은 지난 4월19일 출범한 신생 단체다.

김민웅 전 경희대 교수와 은우근 전 광주대 교수 등 지식인들이 상임공동대표를 지내고 있으며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 소장과 명진 평화의길 이사장 등이 고문을 맡고 있다. 

촛불행동은 4월 출범식 이후 매월 정권 타도 운동을 펼쳐온 진보성향의 단체다. 지난 5월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거처인 서초구 아크로비스타 앞에서 화물연대 등과 함께 집회를 연 바 있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배우자, 장녀 등을 업무방해 및 저작권법 위반 등의 혐의로 법원에 고발하기도 했다.

촛불행동 필두 진보성향 6개 단체 주목
여권 “죽음 이용한 정치장사 그만해라”

촛불행동이 그동안 윤석열정부에 비판적인 활동을 펼쳐온 터라, 여권 관계자들은 이들이 촛불시위를 주도하는 ‘저의’를 의심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은 이 단체가 더불어민주당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김 의원은 본인의 SNS를 통해 “겉으로는 추모지만 행동은 추태”라며 “민주당이 조직적으로 이 추악한 집회를 부추기고 노골적으로 합세하기까지 하고 있으니 민주당 역시 금단현상 때문에 이성을 잃은 모양”이라고 수위 높게 비난했다. 

김 의원실 관계자도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민주당이 외치는 구호와 시위대가 외치는 구호가 매우 흡사하다고 생각됐다”며 “정권 퇴진이나 탄핵 같은 것은 민주당 쪽에서 매일 쓰고 있는 문장들이다. 민주당 의원님들도 비공식적으로 몇몇 분 참가한 것으로 안다. 아예 관계가 없지 않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추측했다.

집회를 주최하는 시민단체는 촛불행동 말고도 더러 있다.

그러나 이들 또한 집회 주최의 저의를 의심받고 있는 단체들뿐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진보대학생회,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여연대,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등 현재 이태원 집회를 주도하는 주요 단체들은 하나같이 진보성향으로 분류되는 곳이다.

이들은 지난 10일 서울 서대문구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시민추모 촛불 제안’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이들은 “책임 회피를 펼치며 실망만을 안겨줬다”며 “윤석열정부가 지정한 ‘국가 애도 기간’은 ‘가짜 추모 기간’”이라고지적했다.


“자발적”

진보 성향의 시민단체가 주도하고 있는 촛불시위에 시민들은 매주 참여하고 있다. 적어도 수천에서 수만명의 사람들이 이들의 의도대로 구호를 외치고, 탄핵을 주장하고 있다. 시민단체가 불순한 의도로 시위를 계속 주도한다면 시위는 쉽게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ingyun@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