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떼거리 빠조직’ 말 많은 이재명 팬덤 해부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다?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BTS(방탄소년단)의 성공은 아미(BTS의 팬덤 이름)의 성공이기도 했다. 이름 없던 무명시절부터 BTS를 사랑한 ‘아미’들은 BTS가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데 1등 공신 역할을 했다. 이제 이 같은 팬덤 문화가 아이돌들의 전유물만은 아닌 모양이다. 어느 순간부터 몇몇 거물 정치인들은 아이돌 못지않은 거대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정치인의 ‘팬덤’은 아이돌의 ‘팬덤’처럼 순수하게만 보이지 않는다.

지난 대선을 거치며 정당 지지자들 사이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다. 지지자들 사이에 ‘팬덤’이 몰려온 것이다. 몰려온 팬덤은 기존 정당 지지자들과 결을 달리한다. 기존 지지자들이 이념에 따라, 정책 노선에 따라, 혹은 자기 이익에 따라 표를 찍었다면 이들은 정치인 개인에 대한 팬심으로 투표한다.

호평과
부작용

팬덤은 인물의 정당이 어디건 본인이 좋아하는 정치인이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투표한다. 정계는 이 같은 팬덤 정치를 좋지 않게 평가하고 있다. 팬덤은 정치의 대중화를 이끈다는 점에서 일정 부분 호평받기도 하나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더 많이 받고 있다.

팬덤이 정치인의 대중성을 함몰하고 극단적인 성향으로 나아가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 문제가 본격적으로 제기된 것은 지난 지방선거 때의 일이다. 그 중심에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자리하고 있었다.

민주당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은 지방선거 직전인 지난 5월 말, 긴급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을 팬덤 정당이 아니라 대중정당으로 만들겠다”며 “맹목적 지지에 갇히지 않고 대중에 집중하는 민주당을 만들겠다. 우리 편의 큰 잘못은 감싸고 상대편의 작은 잘못은 비난하는 잘못된 정치문화를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당시 민주당은 좀처럼 오르지 않는 지지율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

잇따른 성비위 문제와 쇄신하지 못하는 기득권 세력, 지난 여당 시절 저질렀던 여러 실책들 때문에 대중은 하나둘 민주당에 등을 들렸고, 돌린 등은 좀처럼 다시 되돌려지지 않았다.

박 전 위원장은 지지율 하락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당 쇄신이 필요하고 해결책으로 ‘팬덤 정치’와의 결별을 제시했다. 팬덤 정치에 대한 비판은 비단 박 전 비대위원장의 주장만은 아니었다. 비명(비 이재명)계의 대표격 이원욱 의원은 지선 패배 직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팬덤이란 단어 자체에 거부 의사를 표명했다.

이 의원은 “팬덤은 건전하게 지지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아미(BTS 팬덤)’들이 소녀시대가 뜬다고 소녀시대를 공격하지 않는다”며 “자신들이 응원하는 BTS가 잘되기를 바라고 응원하는 것이지, 훌리건처럼 운동장에 난입하지는 않는다. 이들(이재명 의원의 강성 지지자)은 팬덤이 아니라 ‘훌리건’으로 불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이 이날 언급한 훌리건은 왜곡된 팬심으로 공정한 경기를 방해하는 극성 스포츠 팬층을 말한다. 그가 이렇게 주장하는 이유는 그동안 이 의원의 팬덤이 비명계 의원들과 박 전 비대위원장 등 이 의원에 반기를 든 세력에게 일종의 테러를 가했기 때문이다.

문자폭탄을 받는 건 강성 비명계 의원들의 일상이 된 지 오래고, 의원실에는 종종 배신자를 뜻하는 수박이 배달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 의원의 강성 팬층의 정체는 무엇일까. 이 의원의 팬층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정치 초년생 시절부터 그의 곁을 지킨 ‘손가락혁명군(이하 손가혁)’과 대선 때 대거 유입된 ‘개딸(개혁의 딸들)과 양아들’ 그리고 당의 개혁을 바라는 ‘대세층(중도세력)’이다. 


손가혁은 이 의원의 핵심 지지층을 형성한다. 이 의원은 현재 이들이 해체했다고 믿고 있지만 <일요시사> 취재 결과, 손가혁의 회원 대부분은 아직도 이 의원의 지지층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었다.

아직 건재한 손가락혁명군, 총사령관에 ‘명?’
지난 10년간 선봉서 활동…불어난 2030 세력

그가 본격적으로 정치를 시작한 직후인 2010년 초부터 이 의원의 곁을 지켜온 이들은 그가 대통령이 될 때까지 함께할 것이라고 <일요시사>에 전했다.

손가혁은 본래 이 의원이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2011년경 형성된 인터넷 사조직이다. 이들은 온라인 활동으로 비주류 정치인인 이 의원을 주류 정치인으로 탈바꿈시키고 정치적 개혁을 꾀한다는 목적으로 손가혁을 설립했다.

이후 2015년 경선 직전에는 ‘이재명과 손가락혁명군’으로 카페명을 바꿔 대중에게 이름을 각인시켰고, 대선 경선이 끝난 후에는 ‘재명 투게더’로 이름을 다시 한 번 바꿨다. 손가혁은 이 의원의 개혁 성향에 반해 그에게 뜻을 걸고 있는 세력이다. 이 의원의 진보적인 인권정책이나 경제민주화 정책에 특히 큰 점수를 준다.

민주당 정치인들의 급작스러운 자살이나 성비위 문제 등으로 와해된 급진 개혁 세력 또한 손가혁으로 대거 흡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 의원의 팬덤 내에서 뿌리가 깊은 만큼 다른 집단에 대한 공격 성향도 가장 강하다. 이른바 비명계 의원들에 대한 ‘테러 행위’를 자행하고 있는 것이 이들이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는 이유다. 

이들의 주된 무기는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 ‘손가락’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이다. 인터넷 기반으로 정보 공유를 활발히 하며 SNS나 타 세력의 홈페이지, 뉴스 기사 등에 댓글이나 비난 글들을 주로 올린다.

이 의원이 문재인 전 대통령과 경선 과정에서 극한 대립을 펼칠 때 손가혁 회원들은 야권 사이트 등에서 친문(친 문재인) 성향의 글들을 주로 비판했고, 나아가 친문 세력 전체에 대해 조롱 섞인 비난 글을 다수 개재했다고 알려진다.

이 의원 또한 이 같은 손가혁의 팬심을 자기 정치에 적극 활용해왔다. 심지어 일각에서는 이 의원 본인이 이런 팬덤을 ‘창시’했다고 평가하기도 한다.

이 의원은 실제로 2015년경 본인의 SNS에 ‘손가혁 모집요강’이라는 글을 게재했다. 글에는 “1. 손가락이 건강하고 건전할 것 2. 옳은 말과 글에는 마구 흥분할 것 3. 세상을 바꾸겠다는 의지가 있을 것 4. 새누리당, 일베 요원이 절대 아닐 것 5. 비록 적이라도 욕은 하지 말 것”이라고 적혀 있었다.

대통령이 
될 때까지


이후 세가 불어난 손가혁 회원들을 데리고 이 의원은 SNS를 통해 정치운동을 빠르게 전개해나갔다. ‘SNS 대통령’이라는 별명을 얻은 것도 이때다. 이 의원은 SNS를 통해 전국적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는 인터넷에서의 지명도를 업고 성남시 복지사업에 대한 성과를 널리 알렸으며 여론의 뭇매를 맞을 때면 “손가락혁명 동지들의 도움이 필요해요. 기사에 욕설 댓글이 난무. 응원 댓글 좀 부탁합니다”(2015년 9월경 이 의원이 올린 글에서 발췌) 등의 부탁을 대놓고 하기도 했다.

이들의 강성 성향은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건 당시 빛을 발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당시 탄핵 역풍을 기억하고 있던 정치세력 모두가 ‘탄핵’이란 단어를 쉬쉬할 때, 강성 성향의 이 의원 지지자들은 탄핵이란 단어를 서슴지 않았다.

이 의원 본인 또한 이들의 환호에 힘입어 촛불 시위 현장에서 당시 야권 세력 최초로 ‘탄핵’을 주장하기도 했다.

JTBC의 최순실 태블릿PC 보도가 나간 직후 민주당 지도자가 대거 모인 촛불 집회에서 이 의원은 “박근혜는 이미 이 나라를 지도할 기본적인 소양과 자질조차도 전혀 없다는 사실을 국민 앞에 스스로 자백했다”며 “박근혜는 대통령이 아니다. 탄핵이 아니라 지금 당장 집으로 돌아가십시오”라고 주장해 현장에 있던 지지자들의 열띤 성원을 받았다.

이때의 탄핵 발언은 후에 그를 대통령 후보로 발돋움하게 했다.


‘이재명 탄핵 사이다’란 동영상이 인터넷에 빨리 퍼지면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론이 공론화됐고, 몇몇 언론은 이 의원을 박 전 대통령을 탄핵한 공신으로 추켜세우기도 했다.

이처럼 정치 초년생부터 그의 곁을 지킨 손가혁 멤버들이 이 의원 팬덤의 코어를 형성하고 있다면, 코어 가장 가까이에는 지난 대선 때 유입됐던 ‘개딸’로 불리는 2030 여성 세력들이 있다. 이 의원의 딸뻘 연령층인 이 세력은 이 의원의 팬으로 유입된 지 1년도 채 되지 않았지만 제법 강한 결집력과 높은 충성도를 보인다.

뜨거운 열정
반감 세력도

한 드라마에서 나온 ‘개같은 성격의 딸’이란 대사를 대중은 ‘개딸’이란 단어로 줄여 사용했는데, 이후 누리꾼들은 성격이 괴팍하고 괄괄한 젊은 여성을 지칭하는 단어로 개딸을 즐겨 사용했다.

이 의원의 개딸 지지층은 본인들을 가리켜 ‘개혁의 딸’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주장한다. 손가혁 회원들은 이들이 손가혁 설립 당시 본인들이 가졌던 열정만큼 매우 뜨거운 팬층이라고 치켜세운다.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당시 대선후보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의 세대 포위론을 적극 수용해 2030 남성 표심을 공략한 바 있다. 세대 포위론이란 20대~50대 이상의 표심을 장악해 민주당 지지 성향이 강한 3040대 표를 에워싸겠다는 전략이었다. 이 전략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이 전 대표는 정통 민주당 지지층이었던 20대의 표심을 돌려놔야 했다.

그 방법은 성별 갈리치기였다. 이 전 대표는 젠더 갈등이 심한 현대의 사회현상을 인식하고 이를 정치로 끌어들였다. 20대 남성들이 당하는 역차별 문제를 공론화시켰고 여성가족부의 무용론을 주장했다.

또 지난 몇 년간 사회에서 발생한 각종 젠더 이슈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20대 남성들을 보호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는 남성들을 열광시키는 효과를 불러일으키긴 했지만 동시에 2030 여성들의 반감도 대거 샀다.

이 같은 국민의힘 모습에 반감을 산 세력이 이 의원의 지지층으로 흘러들어온 것이다. 이 의원은 국민의힘 측의 세대포위론에 대항해 여성표 결집을 시도했다. 이재명 대선 캠프는 이 전 대표가 주장한 여가부 폐지 공약에 대해 반기를 들었고 대선운동 과정에서 여성 인권에 목소리를 높여나갔다.

20대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은 박 전 비대위원장을 직접 영입한 것도 이 의원 본인이다. 20대 여성뿐 아니라 일부 남성도 팬층에 합류했다. 이들은 ‘양아들’이라 불리는데, 뜻은 ‘양심의 아들’이라고 전해진다. 양아들 또한 개딸과 함께 현재 이 의원의 핵심 지지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성향도 이들 못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높게 평가받는 이유중 하나는 정치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는 점이다. 인터넷상의 유행어나 밈에 익숙한 이들이기에 어려운 정치현상을 재밌게 바꿔 대중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종종 이 의원을 본인이 좋아하는 아이돌에 빗댄다.

예를 들어 ‘이재명을 대통령으로 데뷔시키자’나 ‘이재명 센터 해’ ‘이잼 덕질’ 등 친숙한 용어들을 붙여 대중에게 ‘정치’를 전달했다.

개혁 의지 ‘개딸’ 
양심의 ‘양아들’

그러나 이 ‘덕질’은 부작용을 낳기도 했다. 손가혁 회원들이 했었던 타 세력에 대한 공격을 그대로 따라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의 타깃은 주로 친문 의원들이다. 개딸은 본래 민주당 지지자들이 아닌 이 의원 개인을 지지해 당에 편입된 인물들이다. 따라서 전통 민주당 세력인 친문과의 사이가 좋지 않은 이 의원을 옹호할 때 자주 친문에 총구를 겨눈다.

지방선거 후 몇몇 인사가 이 의원의 책임론을 언급하자 개딸들은 그들에게 문자폭탄을 보내는 일을 주도했고 주요 인사들의 사무실에는 ‘치매’ 대자보를 걸어 도배하는 작업을 했다. 또 친문 의원실을 공격하기 위해 ‘팩스 공격’이라는 방법을 창안하기도 했다.

이들이 사용한 팩스 공격은 수백통의 팩스를 의원실에 보내는 방법인데 여기서 보내는 종이는 그냥 일반적인 A4 용지가 아니라 검은색 바탕에 흰색 글씨의 이른바 ‘검은 종이’ 팩스다.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잉크가 빨리 닳게 돼 의원실에선 프린터기 자체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팩스 공격을 기억하는 친문 의원실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그때 한동안 옆 의원실에 프린터를 빌리러 갔던 기억이 난다”며 “정말 종일 팩스가 왔고 잉크가 소진됐다. 잉크값 처리하는 데도 애를 많이 먹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 의원의 마지막 팬층은 민주당 내 ‘대세층’이다. 사실 이들을 팬층으로 분류하기는 애매하나 최근 이 의원의 당 대표 당선이 확실시되면서 충성심이 짙어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들은 기존 민주당의 기득권 세력을 배척하자는 데 동의하면서 팬덤에 흘러들어왔다. 때문에 손가혁과 개딸 팬덤군에 비해서 충성도와 결집도는 가장 약하다.

대세층은 당의 개혁을 위해서라면 어떤 사람이던지 지지할 용의가 있는 이들이다. 그런 그들에게 이 의원만큼 좋은 인사는 없다. 친문 세력과 대척점에 서있는 인물이기도 하고, 지난 대선에서 인기와 실력을 입증했기 때문이다.

그가 대표로 당선된다면 ‘손가혁’과 ‘개딸’층과 같이 확실한 팬층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게 민주당 내 중론이다.

이 의원의 득세를 저지하려는 비명 세력에게 이들은 좋은 포섭 대상이지만 그들의 전략이 먹혀들어가고 있어 보이진 않는다. 이들의 상대로 떠오른 박용진 후보에 대한 결집이 전혀 이뤄지지 못하고 있고, 마땅한 후보를 내세우지 못한 친문 세력에게도 이들은 깊은 반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유일한
유동층

팬심이 두터운 정치인은 대통령에 당선되는 데 매우 유리하다. 흠들림 없는 지지율은 정치인이 위기에 빠질 때마다 그들을 구해오곤 했다. 노 전 대통령의 노사모가 그랬고, 박 전 대통령의 박사모가 그랬다. 김대중 전 대통령 또한 호남 기반의 강력한 팬층의 도움으로 대통령까지 당선된 인물이다. 그러나 이들 모두 ‘건강함’을 유지했을 때 대통령 당선이 실현됐다. 이제 반대로 이 의원이 팬덤의 행보를 감시해야 할 때다.

<ingyun@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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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