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기 단상> 여당발 신당 창당

가처분 신청 인용 여부에 따라

지난 주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사람에 충성하는 조직을 넘어 조직에 충성하는 국민의힘을 불태워 버려야 한다”며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을 공격했고, 내부 총질 문자 관련 윤석열 대통령의 지도력 위기까지 언급하면서 곧 후폭풍이 불 것이라고 밝혔다.

긴급 기자회견치고는 꽤 긴 62분 동안의 이 대표 발언을 들으면서, 혹시 이 대표가 신당 창당도 염두에 두고 가진 기자회견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는 대통령선거가 끝나고 나면 선거를 승리로 이끈 정당 내에서 대통령 핵심세력이 항상 당의 헤게모니를 잡기 위해 세를 규합했다. 그리고 핵심세력에 들지 못한 세력이 탈당 후 신당 창당을 하거나, 아니면 대통령 핵심세력이 아예 새로운 세력을 모아 신당을 창당해왔다.

김영삼(YS)정부를 탄생시킨 민자당 때는 대선 후 YS 핵심세력인 민주계가 당권을 장악하자, 결국 김종필계가 탈당해 자민련을 창당했고, 김대중정부를 탄생시킨 새정치국민회의 때는 대선 후 전국 정당을 만든다는 명분으로 YS 핵심세력이 뭉쳐 새천년민주당을 창당했다.

노무현정부를 탄생시킨 새천년민주당 때도 당내 주류가 아닌 노 대통령 핵심세력이 주류측과 개혁 방향을 놓고 엇박자를 내자, 여야 개혁 성향 의원들이 모여 열린우리당을 창당했다.

이명박(MB)정부를 탄생시킨 한나라당 때도 MB 핵심세력이 공천권을 휘두르자, 친박(친 박근혜)계가 탈당해 친박연대를 창당했고, 박근혜정부를 탄생시킨 새누리당 때도 박 대통령 핵심세력이 당을 장악하자, 비박(비 박근혜)계가 탈당해 바른정당을 창당했다.


윤석열정부를 탄생시킨 국민의힘도 대선 후 윤 대통령 주변의 핵심세력인 윤핵관이 급하게 비대위까지 구성하면서 당권 장악을 시도하자, 이에 이준석 대표가 거세게 반발하면서 당 주도권 싸움을 벌이고 있는 중이다.

언론은 현재 집권 초기 국민의힘의 비대위 체제를 우리나라 정당 사상 초유의 사태라고 기사화하고 있지만, 위에 열거한 우리나라 집권 초기 여당발(發) 신당 창당 역사를 보면 다른 때보다 조금 빠를 뿐이지 당연한 수순에 불과하다.

현재 국민의힘에서 내분이 격화되고 있다는 사실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걱정보다 향후 대통령 핵심세력이 새로운 신당 창당을 할 것인지, 아니면 핵심세력에 밀린 세력이 탈당 후 신당을 창당할 것인지에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정치사가 지금까지 매번 그런 식으로 흘러왔기 때문이다.

사실 지난해 12월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후보측이 선대위를 6개 총괄본부로 설계할 때 이준석 대표는 “윤 후보의 선대위가 이기기 위한 방식을 취한 게 아니라 정계개편 같은 다른 정치적 목적이 있는 기획인지 의심이 간다”며 대선 승리 후 당 내 주도권 싸움을 예견했고, 당시 홍준표 의원(현 대구시장)도 ”윤 후보가 선대위와 병렬 조직으로 새시대준비위원회를 만든 것은 신당 창당을 염두에 둔 것 같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

원래 정가에서는 윤 대통령이 국민의힘 내 확실한 기반 위에 대선후보가 된 게 아니고 정권교체를 원하는 국민의 지지로 후보가 되어 대선까지 승리한 경우라 윤핵관이 당정 문제에 조금만 깊이 개입해도 당 내분과 함께 당이 갈라질 수도 있다고 예상해왔다.

그리고 정가의 말마따나 윤석열정부 100일을 눈앞에 둔 현재 국민의힘 내에서는 내분과 함께 윤핵관 중심의 ‘헤쳐모여’ 신당 창당설 소문이 돌고 있고,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도 “윤핵관이 당을 장악하면 이준석과 유승민이 손잡고 신당을 창당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현재까지 윤핵관은 신당 창당에 대해 언급도 하지 않고 있고, 이 대표는 “신당 창당은 없다”며 분명하게 선을 긋고 있지만, 집권 초기 여당발 분당을 많이 경험해온 우리 국민은 이를 믿지 않는다. 신당 창당 시기가 언제일지에만 더 관심이 있을 뿐이다. 그래서 언론도 신당 창당을 염두에 두고 여론조사를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 대표가 낸 비상대책위원회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인용 여부가 분당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본다. 인용 여부에 따라 윤핵관이나 이 대표 중 누군가는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가처분 신청 심문은 오는 17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다.

만일 법원이 가처분 신청을 인용할 경우, 당 윤리위 징계와 비대위 전환 후 당 대표직 자동 상실 상황이 뒤집혀 이 대표의 당내 입지가 살아나면서 윤핵관과 갈등을 빚게 될 것이고, 결국 윤핵관 중심으로 ‘헤쳐모여’ 신당 창당설이 모락모락 피어오를 것이다.

그러나 가처분 신청이 기각될 경우, 이 대표는 자신이 몸담은 당을 향해 법적 대응을 한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정치적 치명상을 입을 것이고, 결국 이 대표는 거대 여당 국민의힘을 상대로 법정 공방과 여론전을 펼치다가 2024 총선 전 탈당 후 신당 창당이라는 정치공학적 돌파구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핵관과 이 대표는 지금까지 집권 초기 당 내분을 못 이겨 새 정부의 국정운영에 도움을 준다는 명분으로 대통령 핵심세력이 신당을 창당해 성공한 사례가 없었고, 영·호남이라는 탄탄한 지역 기반으로 대선에서 승리한 정당의 핵심세력과 싸움에서 밀려 탈당 후 신당을 창당해 성공한 사례가 없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2024 총선 전까지는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정부 실정과 국민의힘 내분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는 점과 최근 8·28 전당대회를 앞두고 경선에서 이재명 상임고문이 압도적인 지지를 받자, 공천권을 의식한 친문(친 문재인) 세력이 슬쩍 뒤로 빠지면서 민주당이 똘똘 뭉치고 있는 분위기로 가고 있다는 점도 윤핵관과 이 대표가 명심해야 할 이유다.

하필이면 법원 심리가 열리는 17일은 윤 대통령 취임 100일이 되는 날이다. 이날 이후 국민의힘 내분이 어떤 방향으로 가닥이 잡히느냐에 따라 윤정부의 향후 운명도 달라질 것이다.

오늘(16일)은 임시국회가 시작되는 날로 국민의힘이 회기 중 민생법안도 챙겨야 하지만, 비대위원 인선 발표와 함께 비대위가 본격적으로 출범하는 날이기도 해서 당장 당 내분 문제를 우선 해결해야 하는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어깨가 한없이 무겁게만 느껴진다.


※ 이 기고는 <일요시사>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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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