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CEO를 만나다> 최순남 엘에이치지 대표

프랜차이즈 ‘사랑의 천사’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하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다. 산업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특히, 서비스 업종에서는 여성이 가진 장점인 섬세한 감성을 살려 성공하는 사례가 부쩍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 시장의 전언이다.

사업적인 성공에만 그치지 않고, 그 성공을 이웃과 나눔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분히 다하는 여성 대표 사례가 종종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서비스 업종인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엘에이치지의 최순남 대표다.

그는 인터뷰 요청에 “사업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네 이웃을 사랑하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하기 위해서다. 우리나라와 전 세계 가난한 나라의 사회적 약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작으나마 도움의 손길을 내밀 것”이라며 힘줘 말했다. 

도움의 손길

최 대표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사랑의 천사로 불린다. 국내외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해가 갈수록 그 강도를 더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그가 전 세계 사회적 약자에게 베푸는 온정은 진정성과 지속성, 시의 적절성이라는 3대 원칙하에 실천적으로 펼쳐나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바이블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 대표는 우선 자사 브랜드 가맹점주들의 자녀 장학금을 매년 지원하고 있다. ‘가맹점과 본사는 한 가족’이라는 모토 아래 가맹점주 자녀들의 장학금을 지급해왔다. 그는 “무엇보다 가맹점은 브랜드 공동체의 가족점이고, 생계형 창업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함께 기쁨을 나누고 어려움을 극복한다는 차원에서 장학금 지원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특히 본사에서 공급하는 식재료의 원가율을 최저가로 낮춰서 공급하는 방식으로 가맹점 지원에 신경 쓴다. 올해 들어 코로나19 이후 폭증한 통화량 증가와 글로벌 공급망 교란으로 수입 물가가 상승하는 등 국내 물가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런 와중에 우크라이나 전쟁까지 터지면서 에너지와 식품 원가가 천정부지로 치솟는 인플레이션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소비자 가격은 맘대로 올릴 수 없다는 게 국내 외식업이 처한 현실이다. 

최 대표는 “가맹본부가 손해를 보더라도 가맹점주의 마진율을 높여주는 것이 장기불황에 인건비 부담까지 더해지고 있는 가맹점들의 고충을 조금이나마 덜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가맹점을 진정으로 가족으로 생각하는 경영 철학을 흐트럼없이 실천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최 대표는 본사가 소재한 경기도 용인시의 칼빈대학교 학생 20명을 선정해 매년 장학금을 전달해오고 있는데, 10년간 장학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장학금 이외에도 칼빈대학교에 발전기금과 도서관 도서 구입 및 각종 기자재 구입에도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다. 

국내외서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
손해 보더라도 점주 마진율 우선

최 대표는 1억원 이상 고액기부자 클럽인 ‘경기 아너 소사이어티’에 회원으로 가입돼있다. 더불어 사랑의밥차에 매년 기부하고 있는데, 그동안 사랑의 밥차 1호부터 8호까지 전달했다. 특히, 사랑의 밥차 5호, 6호, 7호, 8호는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는 암울한 시기에 기업이 무척 어려웠음에도 중단하지 않고, 도움이 필요한 사회적 약자들에게 희망을 심어줬다는 것이 사회적 귀감이 되고 있다. 

최 대표는 독실한 크리스천으로서 불우한 이웃을 돕고 나눔을 실천하는 것을 기업 이념으로 삼고 있다. 그는 “코로나 이후 소외된 가정이나 이웃에게 도움의 손길이 더욱 필요한 것 같다”며 “기독교인으로서 지금까지 계속해오고 있는 독거노인·장애인·결식아동 지원 등 일용할 양식을 함께 나누고, 하나님의 영광이 더 많은 사회적 약자에게 미치도록 더욱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랑의밥차 전달은 7호, 8호를 넘어 10호까지 이어지고 그 후에도 항상 사회적 약자와 동행하는 노력을 계속해나가면서 기업경영 철학인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외식문화 기업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최 대표의 사랑의밥차 기부는 새 차를 구입해서 탑차 시설을 설치 완료한 뒤 거기에 취사시설까지 완벽하게 구비한 후 쌀 20㎏짜리 10포대와 닭고기 100마리를 실어서 사회복지단체에 기부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이 같은 사랑의밥차는 향후 최소 10년간 많은 이웃에게 따뜻한 밥 한 그릇을 대접하게 된다는 것이 경기 아너 소사이어티 측의 전언이다.

최 대표의 기부활동은 국내에 국한하지 않고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그는 글로벌 구호단체 NGO월드비전을 통해 13년간 매년 아프리카와 아시아 국가 등 세계 13개 국가에 우물 파기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매년 중국·탄자니아 등 도움이 필요한 수백명 아이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 피아노를 매년 10대, 총 100여대를 지원했고, 피리도 수천개를 후원했다. 세계 곳곳의 난민을 위해서 후원금 지원도 빼놓지 않았다. 게다가 척박한 나라의 곳곳에 교회를 지어 거기서 아이들을 교육하고, 개화하면서 지역 사회가 발전되도록 도와주고 있다. 

최 대표는 “26세 때 처음 사업을 시작해서 벌써 30년이 다 되어 간다. 그동안 숱한 어려움을 겪었고, 성공과 실패를 거듭하며 여기까지 오면서 느낀 점은 결국 인류애를 통해 ‘네 이웃을 사랑하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참된 삶이라는 사실”이라며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처럼 인생 후반기는 평생 번 돈으로 사회적 재단법인을 설립해 사회적 기여를 하겠다는 사명감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신제가

이같이 최 대표는 여성 CEO로서 수신제가(修身齊家)로 가정도 잘 꾸리고, 유리천장을 뚫고 기업 일도 성공하고 있으면서, 나아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는 보기 드문 경우다. ESG경영이 점점 중요시되고 있는 현실에서 훌륭한 기업가의 모범사례로 꼽힌다. 은퇴 후 사회적 재단을 만들어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고, 인류애를 실천하고 싶다는 그의 꿈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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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