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처가 식구들과 여름휴가 차 2박3일 일정으로 강원도에 다녀왔다. 그런데 전과 달리 콘도미니엄 숙박비를 미리 완불해야 입실이 가능했고, 식당과 커피숍도 가는 곳마다 먼저 선불해야 자리 배정이 된 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예약금 일부만 내고 퇴실할 때 숙박비를 완불해도 됐고, 식당과 커피숍도 나갈 때 값을 지불해도 됐던 때에 비하면 뭔가 손해 본다는 느낌이 들었다.
콘도미니엄, 식당, 커피숍 경영자가 소비자로부터 결제(돈)를 받은 후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Take and Give(받고 주다)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아서였다.
우리나라 대기업도 제품을 팔 때 소비자가 현금이건 카드건 먼저 결제해야 제품을 내주는 시스템이다. 그런데 자재를 구입할 때도 납품업체로부터 자재를 먼저 받고, 나중에 대금을 지불해주는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소비자에게도 Take and Give(돈을 먼저 받고, 제품을 나중에 줌) 원칙을 적용하고, 납품업체에도 Take and Give(납품을 먼저 받고, 대금을 나중에 지불)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는 얘기다.
대기업이 물건을 팔 때 소비자가 먼저 돈을 지불해야 한다면, 자재 납품업체가 대기업에 납품할 때도 대기업이 먼저 대금을 지불하는 시스템이어야 하는데 반대로 하고 있으니 문제다.
심지어 가족이라고 하는 직원들의 월급도 먼저 한 달 동안 일해야 나중에 월급을 주는 Take and Give 원칙을 철저히 고수하고 있다.
Give and Take(주고받다) 거래는 상대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깔려 있지만, Take and Give(받고 주다) 거래는 이기적인 마음과 불신이 깔려 있는 거래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대기업뿐만 아니라 이제는 콘도미니엄, 식당, 커피숍까지도 Take and Give 원칙을 고수하면서 아름다운 거래를 하지 않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아름다운 거래는 생산자나 힘 있는 ‘갑’에게는 Give and Take 원칙이 적용되고, 소비자나 힘없는 ‘을’에게는 Take and Give 원칙이 적용되는 거래여야 한다.
애플을 창업해 아이폰, 아이패드를 출시하고, IT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던 고(故) 스티브 잡스(Steve Jobs)는 Give and Take 원칙을 경영철학으로 삼았기 때문에 성공한 사업가였다.
스티브 잡스의 경영원칙은 먼저 소비자에게 엄청난 정보를 주고, 그 다음에 회사가 대가를 받는 방식이었다.
최근 꽤 잘나가는 유통회사 조 사장도 “경력사원을 뽑을 때, 회사에서 연봉이나 월급을 정하지 않고 지원자 스스로가 정하게 하고, 거기에 걸맞은 일을 시켰더니 대부분 목표를 달성했다”며 모 방송에 나와 자신의 경영철학을 자랑했다.
조 사장 역시 회사에 이익을 내주면 성과급을 주겠다는 Take and Give 원칙이 아닌 회사가 먼저 직원에게 혜택을 주고 다음에 직원이 회사를 위해서 일하게 하는 Give and Take 원칙으로 성공한 경우라 할 수 있다.
사업주가 소비자나 직원을 신뢰하면서 Give and Take 원칙을 지켜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은 “나에게 충성하면 나중에 큰 보상을 해줄게” “회사가 성장하는 데 일등공신이 되면 나중에 집을 사줄게” 등 Take and Give 원칙이 통하는 시대가 아니다.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주고, 충성하게 하고, 집을 사주면서 회사의 일등공신이 되기를 원하는 Give and Take 원칙이 지켜져야 성공하는 시대다.
권투 경기에서 Give and Take은 상대로 하여금 가격하게 하고 자신은 반대로 그보다 더 큰 타격을 준다는 의미로 해설자가 자주 사용하는 표현인데, 사실은 Take and Give(TAG)라 해야 맞는 표현이다.
Take and Give가 Give and Take로 권투 경기에서 잘못 사용되고 있는 것처럼, 혹시 우리 대기업과 소상공인이 Take and Give를 Give and Take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정부도 국민이 국가를 위해 일하고 세금도 잘 내면 국민이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해주겠다는 Take and Give 원칙을 고수해서는 안 된다.
정부가 먼저 국민을 위해 최선을 다한 후 국민이 열심히 일하고 세금도 잘 내기를 바라는 Give and Take 원칙으로 나아가야 한다.
영어에서 주고받는 거래를 Take and Give라 하지 않고, Give and Take이라 표현하는 이유를 우리가 잘 되새겨야 할 것이다.
한글에서 Take and Give는 ‘받고 주다’로, Give and Take은 ‘주고받다’로 쓰이는데 이 두 경우 띄어쓰기가 다르다. ‘받고 주다’는 ‘받고’와 ‘주다’를 띄어 쓰고 ‘주고받다’는 ‘주고’와 ‘받다’를 붙여써야 올바른 표기다.
Take and Give(받고 주다)에서는 받는 것과 주는 것이 나눠져 있지만, Give and Take(주고받다)에서는 주는 것과 받는 것이 하나라는 의미일 것이다. 한글 맞춤법도 Give and Take 원칙에 한 표를 던지는 것 같다.
오늘(1일)부터 대통령을 위시해 대부분의 정치인들이 여름휴가를 떠난다고 하는데, 지난주 필자가 경험했던 것처럼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Take and Give 원칙의 폐단을 많은 정치인들도 겅험하면 좋겠다.
그래야 법을 만들고 집행하는 우리 정치인들이 Give and Take 원칙의 필요성을 조금이라도 더 느낄 수 있으니까.
※ 이 기고는 <일요시사>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