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이민영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 공사)가 11일, 루브르 박물관 컨벤션(Les salles du Carrousel)서 열린 ‘2022 파리 K-Food 페어’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열린 이번 행사에서 공사는 프랑스 현지 코로나 완화 기조에 맞춰 우리 수출기업의 유럽시장 개척과 현지 K-Food 소비 붐 조성을 위해 파리 지역 최초로 B2B·B2C 통합 대규모의 오프라인 행사로 기획됐다.
프랑스인들의 자부심이자 파리의 심장부인 루브르박물관 지하 컨벤션서 개최해 K-Food의 위상을 한층 드높였다.
특히 행사 사전 예매만 4000여장이 이뤄졌고 행사 당일 입장 대기줄이 박물관 대기줄보다 길게 늘어서며 7000여명 이상이 행사장을 방문해 뜨거운 열기를 내뿜었다.
B2B 행사는 2년 만에 처음으로 대면 수출 상담회와 마켓 테스트로 진행됐다.
국내 29개 수출업체와 유럽 13개국 51개사 바이어가 참여해 270여건의 상담을 진행해 총 4000만달러의 수출 상담 성과를 거뒀다. 특히 떡볶이, 소스류, 한식 밀키트 등 7건의 현장계약 MOU가 체결돼 실질적인 수출 실적 확대가 기대된다.
B2C 행사에는 현지인들에게 K-Food의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자 전통·현대·미래를 콘셉트로 K-Food 홍보관을 운영했다.
김치, 장류, 홍삼 등 전통식품부터 라면, 떡볶이, 스낵, 음료 등 최신 인기상품을 전시하고 현장 시식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비건·유기농·저탄소 식생활 등 K-Food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상품들도 선보여 방문객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평을 얻었다.
한편, B2C 특별행사로 유명 셰프와 교수가 참여한 K-Food 토크쇼와 K-비건, 김치, 디저트 등 쿠킹 클래스 등을 진행해 열띤 분위기를 조성했다.
특히 프랑스 현지 한식 레스토랑․카페 등 외식업체와 K-Food 브랜드·마트 등이 참여한 특별 홍보관에서는 비빔밥, 떡볶이, 치킨, 김밥, 빙수 등 다양한 한국식 먹거리와 K-Food를 소개하고 맛볼 수 있도록 꾸며 인산인해를 이뤘다.
기노선 수출식품이사는 “최근 대 유럽 수출 호조세가 계속되며 K-Food 수출이 전년 상반기 대비 29% 이상 증가했다”며 “유럽의 심장부에서 진행한 파리 K-Food 페어를 통해 현지인들의 뜨거운 K-Food 사랑을 확인한 만큼, 앞으로 더욱 다양한 소비자 접점 마케팅을 펼쳐 K-Food의 유럽 수출확대를 이끌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