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가 태풍으로 떠오른 '돌싱 예능'

이혼도 소재…아픔으로 웃음 주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조이혼율은 2020년 기준 2.1%다. 조이혼율이란 인구 1000명 당 이혼 건수를 의미한다. OECD 국가 중 이혼율이 1위인 데다가, 1991년에 비해 2배 가까이 올랐다. 주위에 이혼한 경험이 있는 지인이 한 명쯤은 있는 셈이다. 이런 흐름 속에서 돌싱(돌아온 싱글)은 자연스럽게 방송가의 주요 키워드가 되고 있다.

남자 넷, 여자 넷이 둘러 모여 앉아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이혼 경험이 있다는 것. 공기마저 무거운 이 순간 어색함을 피하고자 누군가 침묵을 깬다. “왜 이혼하셨어요?”

굳은살

이혼 경험이 있다는 걸 알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나온 질문일 테다. 어쩌면 가장 궁금한 질문일 수도 있겠다. 서로 이혼 경험을 알고 있는 와중에서 편하게 말할 수도 있을 텐데, 반응은 각양각색이다. 

여전히 이혼의 아픔에 벗어나지 못해 입을 떼는 것조차 어려운 이도 있고, 너무 오래된 기억이라 “사실 기억이 잘 안나요”라고 말하는 이도 있다. 이혼의 아픔이 굳은살이 돼 아무리 건드려도 감각 없는 상처로 남기도 하고, 이혼 이후에 오히려 삶이 좋아져 이혼을 주제로 한 대화가 되레 생기를 주기도 한다.

이혼이 오래되지 않았으면 단어만 들어도, 살갗이 벗겨져 드러난 속살에 닿은 것처럼 쓰라리기만 하다. 


MBN <돌싱글즈>의 한 장면이다. 돌싱 8명이 3박4일 동안 데이트하며 인연을 찾는다는 취지의 이 프로그램은 1화 초반부부터 묘한 긴장감이 돌았다. 

이혼이란 단어가 주는 부담감은 유명인에게도 마찬가지다. 이혼 후 10년이 지난 MC 이혜영은 어렵지 않게 꺼낼 수 있는 추억인데, 3년 정도 된 정겨운에게는 여전히 진행형이다. MC로 나왔음에도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꺼내지 못한다. 그 표정에서 정겨운의 힘겨움이 그대로 느껴진다.

어느덧 친분이 생긴 8명의 출연진은 가감 없이 속내를 털어놓는다. 이혼 후에 사람들과 똑같은 이야기를 늘어놓는 자신의 모습이 싫어 두문불출했다는 말에 서로 공감하고, 이혼한 사람과 대화를 나눌 때가 더 편하다는 말에 고개를 끄덕인다.

이혼 후 생긴 스트레스를 두루 나누며 공감하는 출연진의 모습에 시청자는 “나라면 어떨까?”라며 자신을 투영한다. 

마지막 데이트를 앞두고 벌이는 모습은 마치 생존경쟁 같다. 좋아하던 이성이 아이가 있자 갑작스럽게 태세 전환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 고백하기도 하고, 오히려 마음에 없던 사람이 육아라는 공통점으로 인해 눈에 밟히기도 한다. 사랑이라는 감정에 이리저리 끌려다니는 건 상처가 있건 없건 같은 듯하다.

강력한 매운맛을 그려내는 <돌싱글즈>는 1.6% 시청률이지만, 높은 화제성을 보인다. 각종 커뮤니티에서 회자되고 있으며, 출연진의 SNS 팔로우 숫자는 급격하게 늘었다. 시청자들은 몰입해서 이들의 미래를 함께 구상한다. 이전에 없던 설정이라는 점에서 우려가 컸지만, 뚜껑을 여니 다음 기수를 기대하게 만들고 있다. 

<돌싱글즈> 사랑을 꿈꾸는 사람들
<돌싱포맨> 이별도 가볍고 즐겁게
<내가 키운다> 새로운 가족의 형태


<돌싱글즈>가 실제 이혼남녀의 본질을 여과 없이 드러낸다면, SBS <돌싱포맨>은 친근한 이혼남들의 일상을 보여준다. SBS <미운우리새끼>의 스핀오프인 <돌싱포맨>의 주역은 이상민, 탁재훈, 김준호, 임원희다. 

<돌싱포맨>의 목적은 웃음이다. 이혼 후 홀로 된 삶을 맞이한 이들의 심경을 웃음으로 승화시킨다. 철없는 소리를 이어가며 색다른 웃음을 만들어낸다. 편안한 공간에서 탁재훈의 위트가 얼마나 강력한지 새삼 알 수 있는 작품이다.

네 사람은 어떠한 환경에도 굴하지 않고 예상 밖의 강력한 웃음을 만든다. 오랫동안 동거동락한 시너지가 상당하다.

지저분한 집안 꼴에, 배달 음식으로 끼니를 때우는 모습이 드러나 다소 짠한 느낌도 들지만, 이들이 비추는 환한 웃음은 이혼이 실패한 인생은 아니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이혼을 권장하지는 않지만, 그 안에서 충분히 행복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던진다.

<돌싱포맨>은 전국 시청률 지난달 20일 방송의 전국시청률이 7.9%까지 상승했다. 유튜브나 각종 커뮤니티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유튜브 편집 영상은 수십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댓글도 1000개에 육박한다. 

<용감한 솔로 육가 - 내가 키운다>는 이혼 후 아이와 살아가고 있는 싱글맘을 조명한다. 오래전부터 방송가의 화두가 된 육아 예능에 이혼이라는 상황을 곁들였다. 색다른 시도에 시청자들의 이목이 쏠린다. 

MC 채림과 김구라는 이혼 후 홀로 자식을 양육했던 사실이 잘 알려져, 이들의 현실적인 조언은 고개를 끄덕이게 만든다. 출연진은 ‘엄마는 강하다’는 메시지를 구현하는 존재들이다.

꼭두새벽부터 엄마를 원하는 두 아들을 온몸으로 받아내는 김나영, 딸에게 온전히 밥 한 그릇을 먹이기 위해 2시간 동안 씨름하는 조윤희 모습에서, 방송인이 아닌 우리네 엄마가 엿보인다. 

혼자서 육아를 담당하는 김현숙을 위해 엄마와 재혼한 새 아버지가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김현숙의 가족, 언니의 도움을 받으며 아이를 건강하게 키워내는 조윤희 가족, 양희은으로부터 보살핌을 받는 김나영까지, 이 시대 가족이란 단어가 얼마나 포용성이 넓은지 새삼 깨닫게 한다.

꼭 일반적인 형태가 아니더라도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이 있다면, 얼마든지 생명이 건강히 자라는 토대가 된다는 것도 알려준다. 

짜고 치는 방송으로는 도저히 보여줄 수 없는 살이 아리는 아픔과 현실이 있기에 아무리 미소로 감추려 해도 진심이 불쑥 드러난다. 공감을 사느냐가 가장 중요한 키워드인 방송가에서 ‘돌싱 스토리’는 그 어떤 것보다 마음을 강하게 건드린다.

장벽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미혼모든 비혼 자녀든 돌싱이든 이들을 체제 안으로 끌어들이지 않으면 장벽이 되고 이 사회의 미래도 없어진다. 방송사들이 다양한 형태를 적극적으로 보여주는 게 당연하고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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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