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빈자리 채우는 주거용 오피스텔

2018년 이후 매년 수도권에서 신축 아파트 공급이 줄고 미분양 물량도 감소하는 가운데, 올해 1~5월 수도권에서 거래된 주거용 오피스텔이 1년 전에 비해 약 30% 늘어나는 등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 16일 기준 올해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에서 입주했거나 입주 예정인 아파트는 총 16만1765가구로, 지난 2018년 23만1045가구 이후 매년 줄고 있다. 내년 입주 예정 물량은 15만1649가구로 올해보다 더 줄어들 전망이다.

공급 줄면서
미분양 감소

수도권에 새 아파트 공급이 줄면서 미분양 아파트를 택하는 수요자가 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3월 수도권 미분양 아파트는 총 1520가구로, 관련 집계가 시작된 2007년 1월 이후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1년 전 4202가구보다는 약 63.8% 줄어든 수치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추세가 주거용 오피스텔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도 수도권 지역에서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 자료를 보면 올해 1~5월 수도권 지역에서 거래된 전용면적 60㎡ 이상 주거형 오피스텔은 총 3897실로, 작년 같은 기간 3008실 대비 약 29.6% 늘었다.

공급이 부족한 아파트보다 각종 규제로부터 영향을 덜 받으면서 주거용 오피스텔 청약 경쟁률이 아파트 경쟁률보다 높은 사례도 나오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6~17일 진행된 ‘동탄2신도시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오피스텔 청약은 323실 모집에 2만6783명이 신청해 평균 경쟁률 82.9대1을 기록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 오피스텔이 아파트보다 분양가가 2배 이상 높게 책정된 점을 고려하면 아파트에 이어 오피스텔도 흥행에 성공했다고 보고 있다.

이 단지 아파트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분양가가 주변 시세보다 훨씬 저렴하게 책정되면서 809.1대1이라는 역대 최고 1순위 청약 경쟁률 기록을 세웠다. 이 단지의 아파트와 오피스텔 분양가는 전용면적 84㎡를 기준으로 각각 4억8867만원(최고가 기준), 9억1660만원이다.

오피스텔 분양가는 아파트 분양가보다 2배가량 높게 책정됐다. 오피스텔은 발코니 면적이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파트보다 실질 면적이 작다. 그럼에도 주거용 오피스텔 열기가 계속되면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는데, 역세권 입지와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점이 고분양가 논란을 불식시켰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2018년 이후 수도권 신축 아파트 공급↓
주거형 오피스텔 1~5월 작년 대비 30%↑

수도권을 중심으로 아파트와 오피스텔 간 발생하는 ‘가격 역전 현상’은 분양가 상한제의 대표적 부작용으로 꼽힌다. 서울 등에 아파트를 대량으로 지으려 해도 분양가 상한제한에서는 수익성이 맞지 않아 어쩔 수 없이 오피스텔을 늘리는 경우가 많다는 분석이다.

오피스텔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져도 인기 있는 것은 적용되는 규제가 아파트보다 덜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오피스텔은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통장, 거주지 제한, 주택 소유 여부와 관계없이 청약을 할 수 있다. 오피스텔 보유자는 청약에서 무주택자로 간주돼 가점을 쌓는 데 유리하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도 분양가의 최대 70%에 달해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다.

취득세·양도세 산정 시 오피스텔 분양권은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는 점도 청약 경쟁률을 끌어올린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 1월 분양된 ‘판교밸리자이’(경기도 성남시)는 오피스텔 평균 경쟁률이 232대1로 아파트(64대1)보다 4배가량 높았다. 이 단지도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와 마찬가지로 오피스텔 분양가가 높게 책정됐다. 전용면적 84㎡ 기준으로 이 단지 아파트의 분양가는 최대 8억5600만원으로 책정됐다. 같은 전용면적 오피스텔 최고 분양가는 10억7300만원이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신규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는 증가하고 있는데 공급은 줄고 있어 이러한 갈증을 수도권 역세권 입지의 주거용 오피스텔이 해소하는 상황”이라며 “입주 물량이 당분간 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수도권 도심에서 분양하는 신규 오피스텔을 눈여겨보는 것도 내 집 마련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수도권에서 분양(예정) 중인 주거용 오피스텔.

입지·규제
상대적 자유

 

▲DK밸리뷰 용산= 전매 가능한 투룸 오피스텔과 소형 아파트 복합 단지인 ‘DK밸리뷰 용산’이 분양에 들어간다. 대지면적 664.50 m², 연면적 6201.40m², 지하 2층~지상 20층 규모다. 오피스텔 83실, 소형 아파트인 도시형 생활주택 24세대로 구성된다.

오피스텔 전용면적 기준 29.58~33.92m²(5개 타입, 투룸) 83실,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면적 기준 24.22~26.81m²(5개 타입, 투룸) 24세대로 전세대 2룸, 3베이(Bay)구조다. 입지가치만 보더라도 서울의 중심지역구인 용산의 뛰어난 도심 접근성은 물론 여가 생활의 장소로 최상급 입지를 자랑한다.

하이엔드 주거공간으로써 특화가치를 꾀했다. 하이엔드 이태리 주방가구, 고품격 인테리어, 최적의 내부구조 설계의 주거 공간을 구성했다. 품격가치를 높이는 풀옵션 빌트인, loT 시스템 설치, 주차호출(발렛서비스)를 이용한 품격 있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조성했다.

편리한 생활
도심 접근성

시행과 시공은 각각 ㈜DK밸리뷰와 (주)DK건설이, 자금관리는 교보자산신탁(주)가 맡았다. 총 주차대수는 73대(법정 67대). 2022년 10월 준공 예정이다.

 

▲을지로 엘루이 일루프= 서울시 중구 을지로 5가 272-17, 18번지에 ‘엘루이 일루프’ 주거용 투룸 오피스텔이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1층, 전용 35~45㎡, 오피스텔 96실과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공급된다.

투룸 오피스텔인 아파텔로 공급되는 엘루이 일루프는 국내 최대 업무지구인 CBD(도심 업무지구)와 동대문패션타운이 좌우 단 한정거장으로 빠른 출퇴근이 가능하다. 이들 대규모 업무지구에 근무하는 인원이 약 80만명에 달하는 만큼, 풍부한 임대수요를 갖추고 있는 것 가장 큰 장점이다.

탁월한 주변 환경에 걸맞은 특화설계도 자랑한다. 종로, 중구 일대는 서울에서 1~2인 가구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엘루이 일루프는 1~2인 가구에 대응해 모든 호실을 1.5~2.5룸의 분리형 평면으로 구성했다. 모든 세대에 고급 호텔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건식 세면대와 에어드레서 공간을 갖춘 클린케어 스루 구조를 적용해 쾌적한 생활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2배까지 차이…가격 역전 현상
분양가 상한제 대표적 부작용

여기에 엘루이 일루프만의 시그니처 설계도 갖춘다. 빛을 활용해 공간을 디자인하는 디자인 컨셉을 기반으로 옥상정원 등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특화설계와 외관 디자인을 선보일 전망이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100실 미만으로 공급돼 계약 직후 바로 전매가 가능하다. 중도금 전액 무이자, 주택 수 미포함 등 이점이 있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공급에 나서는 오피스텔은 아파트 수준의 생활환경을 누릴 수 있는 것은 물론, 탁월한 입지환경으로 젊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며 “서울 도심에서 직주근접의 가치까지 누릴 수 있는 을지로 엘루이 일루프 오피스텔이 공급에 나서 수요자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구리 수아주 퍼스트= 수도권 동북부 교통 중심지역인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에 역세권 오피스텔인 ‘구리 수아주 퍼스트’가 분양한다. 2023년 개통 예정인 강남 및 잠실로 이어지는 8호선 연장을 앞두고 있어 기존 경의중앙선과 함께 더블역세권이 완성될 예정이다.

총 175실 전세대 1.5룸, 2룸 구조를 적용해 소형가구가 넓게 살 수 있도록 공간활용도를 높였다. 3m 높은 층고로 높은 개방감을 준다. 별도 수납공간을 제공해 오피스텔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했다. 1~4층 근린생활시설의 층고를 높이 설계해 오피스텔 기준 층인 5층이, 일반 아파트의 8층 정도로 높아 탁 트인 전망을 갖췄다.

분양 관계자는 “더블역세권이 형성될 경우 기존 형성된 상업시설에 유동인구가 늘어난 시너지효과로 더욱 많은 인프라가 생겨나고 이를 모두 가깝게 누려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8호선을 통해 잠실까지 10분대로 이용 가능하다. 이는 강남권의 직장인 임대수요와 구리 시내 중심상업지역의 약 25만여 배후수요를 갖췄다고 볼 수 있다”며 “인창동, 수택동의 재개발 및 재정비 계획과 구리랜드마크타워 2024년 조성 계획, 구리 한강변 도시개발사업(가칭) 등 개발호재도 있다”고 덧붙였다.

 

▲다산역 데시앙= 태영건설이 시공을 맡은 경기도 남양주 다산동 6056번지 일대에 다산역 도보 5분 거리 역세권 주상복합 단지인 ‘다산 데시앙’이 분양한다. 대지면적 8400.90㎡, 연면적 9만4420.82㎡, 지하 5층~지상 15층 규모다. 주거시설 총 531실 및 상가(판매시설) 2만8764.09㎡(약 8700평)가 공급 예정이다.

지하 5층~지하 1층은 주차장 ·부대시설(커뮤니티), 1~3층은 판매시설, 4층은 판매시설/부대시설, 5~15층은 주거시설이 들어선다. 주거시설은 전용면적 기준 36.36~82.64㎡(11~25평형)로 공급예정이다. 탑층은 복층형 테라스 특화(일부호실)를 적용했다. 공급물량의 83.5%가 투룸 이상의 주거시설로 구성됐다.


판매시설인 상업시설 역시 다산신도시(다산1동 기준) 상업용지 중 최대 규모다. 총 531실 규모의 다산역세권 주거복합 랜드마크 단지로 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주차계획 또한 875대 중 531대가 주거공간에 배정돼 호실당 1대1 주차가 가능해 타 주거공간에 비해 높은 경쟁력을 갖췄다.

청약통장
필요 없다

다산신도시는 거주자 평균 연령이 약 37.8세다. 30~40대 인구 비율이 높은 젊은 도시로 소비력이 높아 상업시설의 빠른 활성화도 기대된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으며 주택소유 여부, 거주 지역과 무관하게 청약이 가능하다. 재당첨 제한과 주택자금조달계획서 제출 의무가 없다.

분양 관계자는 “다산신도시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다산역 데시앙은 다산신도시 최중심에 입지해 쾌적한 주거환경과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다”며 “다산신도시는 남양주 신도시 중에서는 서울 접근성이 가장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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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