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브랜딩’ 나영석 PD의 큰 그림

생각이 나면 예능이 된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과정을 흔히 브랜딩이라고 한다.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거나 감성에 호소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작업이다. CJ ENM 소속 나영석 PD는 국내에서 예능 프로그램을 브랜딩하는 데 탁월한 재능을 가진 PD로 꼽힌다. 그런 그가 자신의 게임 진행 능력을 브랜딩하기 시작했다. 유튜브 채널 ‘채널 십오야’의 코너 ‘출장 십오야’를 통해서다.

지난해 신드롬에 가까운 인기를 끈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이하 <슬의>)에 출연 중인 배우 유연석은 친분이 깊은 나영석 PD에게 전화를 걸었다. <슬의>의 주요 배우들이 간 캠핑에서 재미를 위해 게임을 진행해달라는 게 통화의 요지였다. 

격변기

새로운 시도를 하는 데 두려움이 없는 나영석 사단은 곧바로 추진했다. 이른바 ‘예능 배달 서비스’다. 그렇게 시작된 프로그램이 ‘출장 십오야’다. KBS2 <1박2일>을 비롯해 tvN <신서유기> 시즌8에 이르기까지, 유명 예능인들을 상대로 완벽에 가까운 진행을 보인 나 PD가 프로그램의 핵심 콘텐츠다. 모든 출연자가 매주 바뀐다. 메인 출연자는 나 PD 뿐이다.

직업은 PD지만, 역할은 레크레이션 진행자에 가깝다. 게임은 <신서유기>에서 활용됐던 것을 주축으로 한다. 인물 퀴즈, 고요 속의 외침, 줄줄이 말해요, 마피아 게임, 훈민정음 탁구대회 등 <신서유기> 내에서 화제를 일으킨 게임을 출연자들과 진행한다. 

‘출장 십오야’는 새로운 추억을 쌓고 싶은 모임에 직접 찾아가는 방송이다. 방송 포맷은 매우 심플하다. 각종 게임에 활용되는 도구를 캐리어에 가득 담은 나 PD가 온갖 선물을 걸고 출연자들과 승부를 펼친다. 


룰은 팀전과 개인전으로 나뉜다. 팀전일 때는 출연자들이 빠르게 승리하면 할수록 고급스러운 선물을 되도록 많이 챙길 수 있으며, 실패가 늘어날수록 선물을 뺏기는 형식이다. 개인전은 각 출연자끼리 경쟁을 한 뒤 상위에 랭크되면 원하는 선물을 선순위로 가져가는 방식이다. 출연진의 성향에 맞게 팀전과 개인전을 오고 간다.

유튜브 ‘출장 십오야’ 게임 진행자 출연
관습 깬 새로운 시도…예능 포맷의 확장

‘출장 십오야’는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에 앞서 스핀오프 형식으로 진행된 <슬기로운 캠핑생활>에 초대되면서 방송이 시작됐다. <신서유기>의 광팬이라고 밝힌 조정석을 비롯해 전미도, 정경호, 김대명, 유연석을 상대로 안주 및 선물을 걸고 게임을 진행했다.

장난처럼 시작한 게임은 시간이 지날수록 긴박감이 생긴다. 예능 출연이 잦지 않은 배우들의 게임을 하는 모습은 다른 예능 프로그램에서 본 적 없는 신선함을 안겨준다. 

첫 방송부터 화제를 모은 ‘출장 십오야’는 바로 두 번째 작품도 진행했다. 나 PD와 친분이 깊은 유희열 안테나 뮤직 대표가 그를 불러 소속사 아티스트들과 새로운 추억을 쌓은 것.

나 PD는 물이 오른 듯 처음 보는 사람들과도 자연스럽고 즐겁게 게임을 진행한다. 안테나 뮤직의 소속원들은 나 PD의 물 흐르듯 흘러가는 깔끔한 진행에 연달아 감탄하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유형의 캐릭터를 발굴하기도 한다. <슬의>에서 무뚝뚝한 김준완을 연기한 정경호는 애교덩어리 그 자체였으며, 페퍼톤스와 샘 킴, 이진아 등 예능에서 자주 볼 수 없었던 스타들의 의외의 예능감을 찾아내기도 한다. 


세 번째 출장지는 tvN이다. <대탈출>의 정종연 PD, <어쩌다 사장>의 유호진 PD, <유퀴즈 온 더 블록>의 김민석 PD 등 tvN 소속 간판 예능 PD들을 한자리에 모아 게임을 진행했다. 예능 프로그램 PD들 답게 카메라 앞에서 쑥스러워하면서도 기대 이상의의 재미를 만들었다.

공개된 지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았음에도 100만 조회 수에 육박한다.

국내에서 가장 먼저 카메라에 PD로서 출연한 나 PD는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와 관심을 끄는 유명인이다. 카메라 앞에서 연예인들과 스스럼없이 대화하는 것 자체가 매우 자연스러울 뿐 아니라 단호한 태도로 연예인들을 당혹스럽게 만들기도 한다. 

자신의 능력 내세워
연예인 경계 허물어

특히 출연자가 낸 문제를 틀렸을 때 던지는 ‘땡’은 나 PD만의 시그니처다. 매우 정확한 악센트와 발음으로 듣는 순간 약간의 불쾌감마저 느껴지는 그의 ‘땡’은 게임을 하는 사람들과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높인다. 조금만 시간을 끌어도 어김없이 ‘땡’을 치는 그의 단호한 진행 방식은 게임의 흥미를 돋운다.

과거 MBC에 몸담았던 tvN 김유곤 PD를 비롯해 <무한도전>의 김태호 PD, <어쩌다 사장>의 유호진 PD 등 방송에 직접 얼굴을 비치는 PD들이 있기는 하지만, ‘출장 십오야’처럼 PD를 전면에 내세운 예능은 처음이다. 

예능인들과 오랫동안 작업하며 끌어올린 예능감을 자신의 방송 프로그램에 활용한 첫 예다. <삼시세끼>를 비롯해 CJ 내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브랜딩한 나 PD가 자신의 능력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PD와 연예인의 경계도 허물고 있다.

나 PD 프로그램이 아닌 나 PD 자체가 콘텐츠가 되고 있는 것.

나영석 사단은 <삼시세끼>를 통해 힐링 예능의 서막을 알렸고, <꽃보다> 시리즈를 통해 여행 예능의 붐을 일으켰다. 유튜브 방송 <신서유기 외전: 삼시세끼 - 아슬란드 간 세끼>를 통해 스핀오프를 가장 먼저 시작하기도 했다. 가장 먼저 채널의 경계를 허물었고, 콘텐츠의 형식도 기존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았다. 

시그니처

최근 유튜브를 비롯해 다양한 OTT 플랫폼이 저변을 넓히는 등 미디어 시장 격변기에 놓인 요즘 나영석 사단은 또 한 번 새로운 도전으로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을 확장시키고 있다. 많은 우연을 바탕으로 기획되는 그의 프로그램은 매번 예능계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출장 십오야’도 나영석 사단이 걸어온 발자취의 연장선에 있다. 이들의 새로운 시도가 아이템 부재로 힘겨워하고 있는 방송계에 또 하나의 방향을 제시하지 않을까 짐작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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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