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브랜딩’ 나영석 PD의 큰 그림

생각이 나면 예능이 된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과정을 흔히 브랜딩이라고 한다.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거나 감성에 호소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작업이다. CJ ENM 소속 나영석 PD는 국내에서 예능 프로그램을 브랜딩하는 데 탁월한 재능을 가진 PD로 꼽힌다. 그런 그가 자신의 게임 진행 능력을 브랜딩하기 시작했다. 유튜브 채널 ‘채널 십오야’의 코너 ‘출장 십오야’를 통해서다.

지난해 신드롬에 가까운 인기를 끈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이하 <슬의>)에 출연 중인 배우 유연석은 친분이 깊은 나영석 PD에게 전화를 걸었다. <슬의>의 주요 배우들이 간 캠핑에서 재미를 위해 게임을 진행해달라는 게 통화의 요지였다. 

격변기

새로운 시도를 하는 데 두려움이 없는 나영석 사단은 곧바로 추진했다. 이른바 ‘예능 배달 서비스’다. 그렇게 시작된 프로그램이 ‘출장 십오야’다. KBS2 <1박2일>을 비롯해 tvN <신서유기> 시즌8에 이르기까지, 유명 예능인들을 상대로 완벽에 가까운 진행을 보인 나 PD가 프로그램의 핵심 콘텐츠다. 모든 출연자가 매주 바뀐다. 메인 출연자는 나 PD 뿐이다.

직업은 PD지만, 역할은 레크레이션 진행자에 가깝다. 게임은 <신서유기>에서 활용됐던 것을 주축으로 한다. 인물 퀴즈, 고요 속의 외침, 줄줄이 말해요, 마피아 게임, 훈민정음 탁구대회 등 <신서유기> 내에서 화제를 일으킨 게임을 출연자들과 진행한다. 

‘출장 십오야’는 새로운 추억을 쌓고 싶은 모임에 직접 찾아가는 방송이다. 방송 포맷은 매우 심플하다. 각종 게임에 활용되는 도구를 캐리어에 가득 담은 나 PD가 온갖 선물을 걸고 출연자들과 승부를 펼친다. 


룰은 팀전과 개인전으로 나뉜다. 팀전일 때는 출연자들이 빠르게 승리하면 할수록 고급스러운 선물을 되도록 많이 챙길 수 있으며, 실패가 늘어날수록 선물을 뺏기는 형식이다. 개인전은 각 출연자끼리 경쟁을 한 뒤 상위에 랭크되면 원하는 선물을 선순위로 가져가는 방식이다. 출연진의 성향에 맞게 팀전과 개인전을 오고 간다.

유튜브 ‘출장 십오야’ 게임 진행자 출연
관습 깬 새로운 시도…예능 포맷의 확장

‘출장 십오야’는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에 앞서 스핀오프 형식으로 진행된 <슬기로운 캠핑생활>에 초대되면서 방송이 시작됐다. <신서유기>의 광팬이라고 밝힌 조정석을 비롯해 전미도, 정경호, 김대명, 유연석을 상대로 안주 및 선물을 걸고 게임을 진행했다.

장난처럼 시작한 게임은 시간이 지날수록 긴박감이 생긴다. 예능 출연이 잦지 않은 배우들의 게임을 하는 모습은 다른 예능 프로그램에서 본 적 없는 신선함을 안겨준다. 

첫 방송부터 화제를 모은 ‘출장 십오야’는 바로 두 번째 작품도 진행했다. 나 PD와 친분이 깊은 유희열 안테나 뮤직 대표가 그를 불러 소속사 아티스트들과 새로운 추억을 쌓은 것.

나 PD는 물이 오른 듯 처음 보는 사람들과도 자연스럽고 즐겁게 게임을 진행한다. 안테나 뮤직의 소속원들은 나 PD의 물 흐르듯 흘러가는 깔끔한 진행에 연달아 감탄하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유형의 캐릭터를 발굴하기도 한다. <슬의>에서 무뚝뚝한 김준완을 연기한 정경호는 애교덩어리 그 자체였으며, 페퍼톤스와 샘 킴, 이진아 등 예능에서 자주 볼 수 없었던 스타들의 의외의 예능감을 찾아내기도 한다. 


세 번째 출장지는 tvN이다. <대탈출>의 정종연 PD, <어쩌다 사장>의 유호진 PD, <유퀴즈 온 더 블록>의 김민석 PD 등 tvN 소속 간판 예능 PD들을 한자리에 모아 게임을 진행했다. 예능 프로그램 PD들 답게 카메라 앞에서 쑥스러워하면서도 기대 이상의의 재미를 만들었다.

공개된 지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았음에도 100만 조회 수에 육박한다.

국내에서 가장 먼저 카메라에 PD로서 출연한 나 PD는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와 관심을 끄는 유명인이다. 카메라 앞에서 연예인들과 스스럼없이 대화하는 것 자체가 매우 자연스러울 뿐 아니라 단호한 태도로 연예인들을 당혹스럽게 만들기도 한다. 

자신의 능력 내세워
연예인 경계 허물어

특히 출연자가 낸 문제를 틀렸을 때 던지는 ‘땡’은 나 PD만의 시그니처다. 매우 정확한 악센트와 발음으로 듣는 순간 약간의 불쾌감마저 느껴지는 그의 ‘땡’은 게임을 하는 사람들과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높인다. 조금만 시간을 끌어도 어김없이 ‘땡’을 치는 그의 단호한 진행 방식은 게임의 흥미를 돋운다.

과거 MBC에 몸담았던 tvN 김유곤 PD를 비롯해 <무한도전>의 김태호 PD, <어쩌다 사장>의 유호진 PD 등 방송에 직접 얼굴을 비치는 PD들이 있기는 하지만, ‘출장 십오야’처럼 PD를 전면에 내세운 예능은 처음이다. 

예능인들과 오랫동안 작업하며 끌어올린 예능감을 자신의 방송 프로그램에 활용한 첫 예다. <삼시세끼>를 비롯해 CJ 내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브랜딩한 나 PD가 자신의 능력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PD와 연예인의 경계도 허물고 있다.

나 PD 프로그램이 아닌 나 PD 자체가 콘텐츠가 되고 있는 것.

나영석 사단은 <삼시세끼>를 통해 힐링 예능의 서막을 알렸고, <꽃보다> 시리즈를 통해 여행 예능의 붐을 일으켰다. 유튜브 방송 <신서유기 외전: 삼시세끼 - 아슬란드 간 세끼>를 통해 스핀오프를 가장 먼저 시작하기도 했다. 가장 먼저 채널의 경계를 허물었고, 콘텐츠의 형식도 기존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았다. 

시그니처

최근 유튜브를 비롯해 다양한 OTT 플랫폼이 저변을 넓히는 등 미디어 시장 격변기에 놓인 요즘 나영석 사단은 또 한 번 새로운 도전으로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을 확장시키고 있다. 많은 우연을 바탕으로 기획되는 그의 프로그램은 매번 예능계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출장 십오야’도 나영석 사단이 걸어온 발자취의 연장선에 있다. 이들의 새로운 시도가 아이템 부재로 힘겨워하고 있는 방송계에 또 하나의 방향을 제시하지 않을까 짐작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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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의문 해소 첫 단추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