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이 뚫린다 돈길이 열린다

광역교통망 확충 등 새로운 교통호재 수혜지역인 수도권 아파트나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부동산시장에서 교통호재는 집값은 물론 투자가치를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단지 인근에 ‘사업 추진’ 얘기만 들려도 그 지역의 지가 상승 등 긍정적인 효과를 보기도 한다. 실제로 지난 11일 인천 서구에서 공급된 ‘검단신도시 대성베르힐’은 645가구 모집에 1874건이 접수되면서 1순위 마감을 기록했다. 지난 9일 1순위 청약을 진행한 인천 송도 외국인임대 분양전환아파트 ‘에듀포레푸르지오’‘베르디움더퍼스트’ 등도 266가구 모집에 1만2935명이 신청해 평균 48.6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인천 분양시장의 이러한 인기는 광역교통망 호재로 압축해볼 수 있다. 국토교통부의 GTX(광역급행철도) D노선 도입 논의가 본격화되고, GTX-B노선 연장 예정, 광역버스 확충 등 다수의 호재들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검단 또한 지하철 5호선, 인천도시철도 1·2호선 연장은 물론 9호선 공항철도 직결연결, 원당~태리 간, 검단~경명로 간 연장 사업까지, 광역교통망 호재가 이어져 뜨거운 관심이 더해진 것으로 분석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광역교통망이 신설되는 지역은 타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해지고 상권이 활성화되며 인구 유입이 쉽게 이뤄져 지역 활성화와 직결된다”며 “이로 인해 교통 호재가 예정된 지역은 청약의 마감률도 높고 프리미엄까지 붙으면서 많은 수요자들이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3종 호재
강서 등촌동

등촌동 부동산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원인으로 마곡지구 후광효과 외에도 강북횡단선 착공(2021년 예정), 월드컵대교 개통(2020년 말), 원종홍대선(서부광역철도) 가시화 등 초대형 개발호재가 줄을 잇고 있다. 그중에서도 ‘강북의 9호선’으로 불리는 강북횡단선 때문에 등촌동이 분양 핫플레이스로 뜨고 있다.


2021년 착공에 들어갈 예정인 강북횡단선은 양천구 목동에서 동대문구 청량리를 연결하는 총연장 25.72㎞의 동서 횡단 경전철이다. 장대노선인 만큼 청량리역(1호선·분당선·경춘선·경의중앙선·면목선·GTX-C 노선)·홍제역(3호선)·길음역(4호선)·등촌역(9호선)·정릉역(우이신설선)·목동역(5호선) 등에서 각각 다른 노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광역교통망 확충 등 새로운 교통호재
수혜지역 수도권 아파트·수익형 후끈

강북횡단선이 완공되면 강남북 균형발전이 가능해지고 강북권 주변 아파트 가격 상승은 물론 새 아파트 희소가치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강서구 등촌동은 노후주택 비율이 99%(전체 1만8574가구 중 1만8431가구)로 강서구(83.7%)에서 가장 높다.  

지난해 8월 서울 강서구에서 분양한 ‘등촌 두산위브’는 지하철 9호선 가양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청약 당시 1순위 평균 43.8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 3월 기준으로 2억~3억원선의 프리미엄이 형성돼 있다. 
 

▲등촌역 퀸즈포디엄 삼익= 서울시 강서구 등촌동 511-4번지 일대에 즉시 입주 가능한 소형 아파트인 ‘퀸즈포디엄 삼익’은 서울 지하철 9호선 등촌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우수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다. 지하철을 이용해 여의도까지는 10분대, 강남은 20분대에 도착이 가능하다. 

특히 9호선이 연결되는 마곡지구는 LG사이언스 파크를 비롯한 34개 대기업 등 약 61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으로, 마곡지구의 배드타운 입지에 위치한 등촌동이 떠오르고 있다.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어, 등촌역 인근에 만들어지는 등촌 퀸즈포디엄 삼익 아파트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항대로로 올림픽대로까지 차량 10분이면 진입할 수 있다. 강북횡단선과 원종홍대선 개발 예정에 있다. 인근 양천구 목3동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신안산선
신길뉴타운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후 10년을 허비했던 신안산선이 지난해 9월 초 착공을 확정 지으면서 신안산선 수혜 지역이 들썩이고 있다. 신안산선이 주목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신안산선 노선을 보면 주요 업무지구를 제법 관통할 예정이다. 여의도와 구로디지털단지, 영등포역이 대표적인데 세 지역은 모두 서울 서남부 지역에서 일자리가 많은 곳이다. 

가장 주목을 받는 곳은 신길뉴타운으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있는 곳이다. 1만가구가 넘는 신길뉴타운 내에서도 7호선 신풍역 주변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신안산선이 신풍역을 통과하면서 신풍역은 5년 후 환승역이 된다. 

가장 주목받는 단지는 ‘신길래미안에스티움’이다. 2017년 입주한 이 단지는 ‘신길뉴타운 대장주’라고 불린다. 주변에 자이나 힐스테이트, 또 다른 래미안 등 브랜드 아파트가 많지만 그럼에도 에스티움 가치가 높은 이유는 입지다. 신풍역 초역세권 단지로 꾸준히 가격이 오르고 있다. 전용 84㎡가 최근 12억원에 거래됐으며, 전용 59㎡도 10억원 전후에 호가가 형성됐다. 
 

▲신길 센트럴자이 단지 내 상가= 서울시 영등포구 신길동 337-246번지 일대에 ‘신길 센트럴자이’ 단지 내 상가는 신길뉴타운(신길재정비촉지구역) 12구역으로, 아파트 1008세대 배후로 한 독점상권으로 기존 7호선 신풍역 역세권 입지에 2024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 개통 시 환승 역세권이 되어 투자가치도 높다고 할 수 있다. 

스트리트형으로 조성되는 신길 센트럴자이 상가는 108동에 10개 점포, 103동에 4개 점포로 희소가치가 높으며 투자자 및 임차인 선호도가 높은 1층 상가로만 구성된다. 신길뉴타운 완성 시 8733세대를 배후로 하는 항아리 상권형태로 소비력이 높은 3040대 젊은층이 많다. 여의도나 7호선 라인 강남권 출퇴근 직장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초·중 ·고가 많아 학생수요도 많다는 장점을 지녔다.

동북선
왕십리

동북선은 2·5호선 왕십리역에서 출발해 동대문구 경동시장, 강북구 미아사거리역을 지나 노원구 상계역을 잇는 도시철도 사업이다. 총연장 13.4㎞에 16개 정거장을 만들고, 차량기지 1개소를 건설한다. 1조5963억원을 투입해 60개월간 공사를 거쳐 2025년 개통 시 동북선 경전철이 완공되면 중계동 은행사거리에서 성동구 왕십리역까지의 이동 시간이 기존 46분에서 22분으로 절반가량 줄어든다. 

4호선 상계역에서 2·5호선 왕십리역까지는 환승 없이 25분 만에 닿는다. 지금은 4호선에서 2호선으로 갈아타야 해 이동 시간만 37분 정도 걸린다. 기존 8개 노선과 7개 역에서 환승할 수 있다. 주요 환승역으로는 제기동역(1호선), 고려대역(6호선), 미아사거리역(4호선), 월계역(1호선), 하계역(7호선) 등이 있다.

‘사업 추진’ 얘기만 들려도…
지가 상승 등 긍정적인 효과

동북선 경전철 연내 착공소식에 노원구·성북구 아파트 가격이 널뛰고 있다. 특히 북서울꿈의숲을 끼고 있는 월계로를 따라 동북선 정류장이 다수 정차해 주변 최대 수혜지로 꼽히고 있다. 

국토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북서울꿈의숲 동쪽에 위치한 장위뉴타운 ‘꿈의숲 코오롱하늘채’ 전용 83㎡는 지난해 10월 8억9700만원에 거래돼 지난 4월 6억원 대비 6개월 만에 2억9700만원이나 올랐다. 주변에 ‘래미안 장위 퍼스트하이’가 지난해 9월 입주하고 올해 12월 ‘꿈의숲 아이파크’가 완공되는 만큼 추가 상승요건도 갖췄다. 
 


▲왕십리 위너스 오피스텔= 서울 왕십리 위너스 복층형 오피스텔(성동구 도선동 258-1번지 일원)은 강남, 광화문 등 서울 주요 지구를 10분대에 이동 가능한 교통 요충지에 위치해 있다. 왕십리역까지 도보 5분(300m), 상왕십리역까지 도보 3분(193 m) 거리에 위치한다. 지하철 2호선과 5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2024년 예정인 동북선 경전철까지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청까지 12분, 광화문 13분, 강남구청 8분, 용산 13분, 종로 5분 등 강남도심과 강북도심, 서울 중심업무지구까지 서울 어디든 10분대면 이동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오피스텔이 역과 가까우면서도 퀸터플 역세권인 데다가 강남권은 5분대로 진출이 가능하다 보니 입지와 교통환경만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밖에도 청량리 및 성수동 개발 수혜와 왕십리 3구역 재개발 사업추진, 성동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성수지구단위 계획구역 개발, 삼표레미콘부지 랜드마크 과학문화미래관 및 서울숲 공원화 계획 등 다양한 개발호재가 왕십리역을 중심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신수원선
수원시

경기도 수원시는 내년 착공 예정인 신수원선(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등 굵직한 교통 호재로 뜨거운 인기를 누리는 중이다. 동탄~인덕원 복선전철은 과천선, 월곶~판교선, 신분당선, SRT 등과 환승되며 수도권 서남부지역 광역교통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된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선으로 교통 편의성이 한층 향상될 전망이다.
 

▲더샵 광교산 퍼스트파크=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장안 111-4구역에 들어서는 ‘더샵 광교산 퍼스트파크’는 단지 인근에 2021년 착공 예정인 신수원선(인덕원~동탄 복선전철)과 최근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된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선이 계획돼 있다. 따라서 교통 편의성과 투자가치가 높다는 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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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