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호재, 3번 기회가 있다

경자년에도 개통호재 갖춘 역세권 부동산의 인기는 굳건할 전망이다. 부동산시장에서 철도 신규노선이 조성된다는 소식만큼 수혜지역 가격이나 시세에 민감한 변수도 없다. 철도사업은 비용 부담이 크고 조성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개통이 임박한 지역은 더 주목받게 된다. 
 

올해도 인천, 경기 등 수도권에서 4개의 신규노선이 개통을 앞두고 있어 인근 부동산시장에 온기가 돌고 있다. 지난해 9월 김포골드라인이 개통하면서 김포 부동산시장은 크게 들썩였다. 운양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한강신도시 운양푸르지오’는 지난해 8월 전용 84㎡ 아파트가 5억1000만원(4층)에 거래되면서 신고가를 경신했다. 풍무역 인근 ‘풍무 센트럴 푸르지오’ 전용 84㎡는 지난해 1월 5억원(32층) 수준에서 10월엔 5억5000만원(19층)에 거래됐다.

수도권서 
4개 신규

검단신도시가 있는 인천 서구도 지난해 6월 2607가구까지 쌓였던 미분양 물량이 10월 기준 18가구까지 줄었다. 국토교통부가 서울 5호선 연장선 건설사업과 인천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 연장사업을 언급하면서 검단신도시 활성화에 호재로 작용했다. 

올해 가장 빠르게 개통하는 신규 노선은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선이다. 현재 종착역 상일동에서 하남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 1단계(상일동~하남풍산)와 2단계(하남시청~하남검단산)로 각각 4월과 12월 개통이 목표다. 

이 노선의 최대 수혜지역은 하남 미사강변 신도시가 꼽힌다. 개통이 임박하면서 역 주변 아파트 값이 크게 상승하고 있다. 신설 예정 미사역 인근에 위치한 ‘미사강변 골든 센트로’ 전용 59㎡ 아파트는 지난해 10월 6억8500만원(6층)에 거래됐다. 5월만 해도 5억7000만원(10층)에 거래됐던 아파트다.


8월에는 인천과 수원역을 잇는 수인선이 전면 개통될 예정이다. 이로써 수원에서 안산을 거쳐 시흥, 인천 미추홀구, 송도까지 복선화된 전철을 통해 단시간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수원역의 경우 수인선이 개통되면 1호선, 분당선과 함께 3개 노선의 환승역이 된다. 향후 GTX-C노선도 예정되어 있다. 최대수혜 지역으로 인천 원도심과 수원역 일대가 있다. 수인선이 완전 개통을 앞두고 있는 인천 원도심은 도시재생사업 및 항만개발에 교통호재까지 더해 수도권 풍부한 임대수요는 물론 관광수요도 더 집중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경자년에도 역세권 인기 여전
속속 신규노선 조성 소식 들려

인근 팔달구 재개발 지구도 꼽힌다.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이 팔달 6구역을 재개발하는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수원’은 조합원 입주권 프리미엄이 지난해 9월 2억원 안팎에서 최근엔 2억5000만원 이상으로 뛰었다. 오는 10월에는 인천 부평구 부평구청역까지 운행 중인 서울지하철 7호선이 부평구 서쪽을 넘어 인천 서구 초입인 석남동까지 연장되는 노선이 개통된다. 

석남역은 인천지하철 2호선과 환승이 가능해 인천서구 시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개선된다. 지난해 말부터 본격 분양에 나선 ‘루원시티’ 일대가 수혜단지로 부각되며 분양열기를 보이고 있다. 최근 전매제한이 풀린 ‘루원시티 SK리더스뷰’에는 프리미엄이 최소 5000만원에서 최고 1억원까지 붙었다.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잇는 청라연장 사업도 추진 중이다.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연장 노선은 오는 12월 개통 예정이다. 종착역인 국제업무지구역에서 연장해 송도랜드마크시티역을 신설하는 구간이다. 송도국제도시가 북쪽 랜드마크시티 개발로 올해 하반기부터 입주를 시작해 2023년까지 이어지는 만큼 내년 랜드마크시티역이 개통되면 송도 랜드마크시티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에 상당한 도움이 될 전망이다. GTX 및 KTX, 신안산선 등과 같은 광역노선도 장거리 이동이 수월해 일대 부동산이 관심을 끌 전망이다. 

이러한 쾌속 교통망은 장거리 지역과 지역 간을 빠르게 연결시켜 파급효과가 더욱 커지게 된다. 이로 인해 쾌속 교통망 호재를 갖춘 수익형 부동산들이 우수한 청약 성적을 거둔 사례는 쉽게 찾을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서 분양한 ‘브라이튼 여의도’는 26.46대 1의 높은 평균경쟁률로 1순위를 마감하고, 추가 계약을 진행한 첫날 전 실이 완판 됐다. 이 오피스텔은 여의도역(지하철 5·9호선)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지하철 1호선인 신길역도 한 정거장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우수한 교통망으로 높은 인기를 얻었다. 


추가적인 교통호재도 있다. GTX 노선도 들어선다. 여의도를 관통하는 GTX-B 노선은 인천 송도~부평~부천시~여의도~서울역~남양주 마석을 잇는 광역급행철도다. 올해 8월 착공 예정인 신안산선도 호재다. 안산·시흥 지역과 서울 여의도를 최단 거리로 연결한다. 여기에 경전철 서부선도 오는 2022년 착공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 중이다.

파급효과 큰
쾌속 교통망

2018년 11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판교역’ 오피스텔도 멀티역세권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 오피스텔은 경강선과 신분당선을 지나는 판교역까지 도보로 5분이면 이동이 가능한 초역세권 단지로 우수한 입지가 부각되며 평균 424.35대 1의 1순위 경쟁률로 마감했다.

실제 판교역 일대에는 추가 교통호재로 들썩이고 있다. 먼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 현재 삼평동 일대에서 공사 중이다. GTX-A 노선은 현재 삼성~동탄 구간 (공사 중), 파주~삼성 구간(지난 6월 착공)인 상태다. 향후 경기도청은 계획대로 노선이 개통되도록 공정관리를 요청하는 등 수도권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매수 문의↑
대기자까지

그외 성남1·2호선(트램) 사업도 예정됐다. 성남1호선은 판교역~성남산업단지, 성남2호선은 판교차량기지~판교지구, 정자역을 잇는 사업이다. 예상 사업비만 5920억원에 달한다. 

8호선 판교연장 사업도 진행 중이다. 모란차량기지부터 판교역까지 잇는 사업으로 향후 판교역 일대의 삼평동, 판교동, 백현동의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판교역 일대에서 진행되는 교통 호재가 모두 완료되면 판교역은 향후 6개 노선이 교차하는 요충지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연신내 부동산 관계자는 “GTX-A 노선 예비타당성 발표가 이뤄진 후 조금씩 늘던 매수 문의는 착공 이후 더욱 큰 폭으로 늘어난 상황”이라며 “더 높은 가치상승이 기대되는 만큼, 매도자들은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어 매수 대기자가 생길 정도인데 연신내 시장 주변이 이렇게 뜨거운 건 처음”이라고 말했다.

주변 상권활성
임대수요 확충

역세권의 가치는 투자처를 고를 때 고려되는 여러 가지 입지조건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 중 하나다. 업계 관계자들은 역이 개통된 노선 주변보다는 개통을 앞둔 노선 주변을 더 주목해서 봐야한다고 말한다. 기 개통된 역세권에는 이미 주거지역과 상권이 형성된 경우가 많다 보니 진입하기가 쉽지 않고, 개발 당시나 착공 시점 기대감에 따른 가격이 다 반영되어 있지만, 앞으로 개통될 단지는 개통하면서 추가적인 가격 상승을 한 번 더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막 개발이 시작되는 역세권에 더욱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교통호재는 3번에 걸쳐 상승하게 되는데 아파트의 경우 발표 때 이미 투자가치가 시세에 반영되는 반면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개통 때 가장 가치가 많이 상승하게 된다”며 “교통망의 개선은 상권 활성화 및 임대수요의 확충으로 역세권 수익형 부동산에 활력을 주게 된다”고 말했다. 다음은 신설노선 호재를 지닌 역세권 수익형 단지.
 

▲인하 한양아이클래스= 인천시 남구 용현동 573-7번지 외 1필지 일반상업지구에 생활형 숙박시설인 ‘인하 한양아이클래스’가 분양 중이다. 수인선 숭의역 1번출구와 도보 2분 거리(100m)며, 숭의역을 중심으로 국철 1호선 도원역과 약 1km 거리다. 신포역, 인하대역, 동인천역, 제물포역 등 지하철 이용이 용이하다. 제1경인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와 제2외곽순환도로를 통해 인천시내 전역은 물론 서울까지 이동이 편리한 광역교통망을 자랑한다.
 


▲미사강변 SK V1 center= 업무시설인 지식산업센터 ‘미사강변 SK V1 center’가 지식산업센터 및 지원상가를 분양 중이다. 미사지구 핵심입지에 위치해 서울 접근성이 편리하다. 인근엔 지하철 5호선 미사역이 예정돼 있다. 9호선도 2025년까지 개통될 예정이다. 향후 진행될 광역급행버스, 제2경부고속도로 사업도 서울 접근성을 높이는 요인이다. 
 

▲여의도 해링턴타워 196=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2가 175번지 일대 (구)경원극장자리에 ‘여의도 해링턴타워 196’주거용 오피스텔이 분양한다. 1호선 영등포역, 5호선 신길역 및 영등포시장역 3개역을 품은 트리플 역세권의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는 곳으로, 영등포 중에서도 핵심입지에 건축되는 브랜드 오피스텔이다. 

입지조건 중 
가장 큰 영향

영등포구는 수도권 서남부의 최대거점도시로서 정치, 금융, 언론의 복합 기능 지역이며 도심과 외곽지를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로 잘 알려져 있다. 서울 주요 업무 권역 40분내 진입이 가능하다. 일명 지하철 10호선이라 불리는 신안산선(2024년 완공 예정) 개통도 예정돼 있어 추후 교통여건은 더욱 향상될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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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