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창업 아이템은?

국밥전문점이 뜬다

요즘 가장 활발하게 등장하고 있는 업종 중 하나는 국밥전문점이다. 순대국밥, 황태국밥, 시래기국밥, 해장국, 감자탕, 콩나물국밥, 소고기국밥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국밥전문점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 것은 장기불황으로 외식비용을 줄이려는 소비 성향과 더불어, 국밥전문점이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고 업종전환으로도 적합하기 때문이다. 

외식문화의 확산은 거스를 수 없는 메가 트렌드다. 이제 더 이상 집에서 밥 먹는 시대는 돌아오지 않는다. 다만 장기불황이다 보니 외식비용을 줄여야 하는 문제가 있다. 확산되는 외식수요를 잡기 위해선 가격이 저렴한 외식 업종이 인기를 끌 수밖에 없다. 그러한 트렌드에 딱 맞는 업종이 바로 국밥전문점이다. 게다가 국밥은 식사와 함께 소주 한잔 하려는 혼밥족 혼술족도 선호하는 메뉴이기도 하다. 이러한 혼밥·혼술족이 해가 갈수록 점점 증가하고 있다. 

외식 트렌드 변화

소고기국밥 전문점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사실 소고기는 비싼 식재료이기 때문에 서민 음식인 국밥 메뉴에 잘 사용되지 않았다. 최근 소고기국밥은 ‘린 스타트업’ 창업 방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가맹을 하여 간판을 바꿔 달지 않고, 먼저 제품부터 취급하고 나서 확신이 섰을 때 간판을 바꿔달고 업종전환을 하면 되는 창업이다. 창업자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선호되는 창업방식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선두 주자는‘곤지암한우소머리국밥’이다. 60년 전통의 맛으로 가맹점을 모집해서 현재 270호점을 개설했다. 불황기 창업아이템으로 인기를 끌면서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 대표 메뉴인 소머리국밥의 가격이 7000~9000원 선으로 가성비가 높은 점이 인기비결이다. 이 밖에 식사메뉴로 갈비탕, 육개장, 소내장탕 등이 있고, 안주메뉴로는 마늘보쌈, 소곱창전골, 한우소머리수육 등이 인기 메뉴다. 주방장이 필요없이 초보자도 쉽게 창업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방가네소고기국밥수육’도 린스타트업 창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우선 식사 메뉴인 ‘가마솥얼큰소고기국밥’‘가마솥맑은소고기무국’‘가마솥소갈비시래기국밥(갈비국밥)’‘뼈해장국’‘닭볶음탕’‘소불고기’등을 취급한 후 확신이 섰을 때 업종전환 간판을 달면, 안주 메뉴인 ‘소고기수육’‘소고기버섯전골’‘소곱창전골’‘뼈다귀전골’‘닭한마리매콤닭볶음탕’‘수제직화무뼈닭발’‘오돌뼈’‘닭가슴살매콤해물만두’ 등을 판매할 수 있게 해준다. 본사가 메뉴 경쟁력에 자신감이 있어서 이러한 창업방식을 선택했다. 

창업자들은 업종전환을 한 후 장사가 안 되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선호한다. 취급점이 되는 데 드는 비용은 홍보판촉물, 그릇류, 초도물량 등 명목의 185만 원이 전부다. 보통 취급점 후 한두 달 내에 간판을 다는 업종전환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때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은 190만원이면 된다.


소고기국밥, 린스타트업 아이템 인기
리스크 낮고, 투자금 대비 수익성 높아

순대국밥은 ‘신의주찹쌀순대’와 ‘강창구찹쌀진순대’가 대표적인 업체다. 불황 중에서도 대표적인 서민 음식인 순대국밥의 맛과 품질을 높이면서 성장해왔다. 순대메뉴뿐 아니라 쭈꾸미, 곱창, 뼈해장국, 내장국밥, 추어탕 등의 메뉴를 추가하면서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최근에는 창업자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창업 특전도 속속 선보이면서 창업시장의 주목을 끌고 있는 중이다. ‘본래순대’도 100호점을 돌파하고 창업시장의 다크호스로 부상 중이다. 본사는 가맹점에 총 1800만원 지원하는 창업상품을 내놓고 있다.

황태국밥, 시래기국밥 역시 건강식임을 내세워 뜨고 있는 창업 아이템이다. 토속음식 건강한 맛을 무기로 고객을 공략 중이고, 업종전환 아이템으로 매출이 부진한 식당에 어필하고 있다. ‘황태장인’‘황금덕장’‘가마솥시래순대국’‘진부령시래기’등의 브랜드가 있다.

국밥전문점은 메뉴 수요와 창업 수요가 모두 증가하고 있어 불황기 창업아이템으로 적합하다. 동네상권에서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고, 잘만하면 투자금 대비 수익성이 높은 업종이기 때문에 내실 있는 창업을 희망하는 창업자들의 주목을 끌 것이다. 따라서 당분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낮은 진입장벽 단점

그러나 국밥전문점은 진입이 자유로운 업종이라서 경쟁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다. 객단가가 낮은데다 경쟁 또한 심해지면 수익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창업 희망자는 객단가를 올릴 수 있는 신 메뉴개발 능력과 가맹점에 저렴한 원부자재를 지속적으로 공급해줄 수 있는 본사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국밥은 고객을 점포 안으로 유인하는 대표 메뉴이지만, 매출을 향상시키는 신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지 못하면 경쟁력이 저하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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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