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부천터미널 ‘소풍’ 재건 나선 방비석 이노그룹 부회장

대박 실린 ‘거함’ 뱃고동 울리다


찬바람만 쌩쌩 불고 있는 대한민국 경제. 그 어렵다던 IMF 시절보다도 더 춥다는 게 ‘사장님’들의 전언이다. 말 그대로 죽을 맛이다. 나름대로 남은 힘을 다해 ‘파랑새’를 찾지만 갈팡질팡 헤매는 경우가 허다하다. 최근 수도권 유통지도를 확 뜯어고친 부천터미널 ‘소풍’이 주목받는 이유다. 소풍은 서남권 최대 쇼핑몰. 이랜드그룹과 손을 잡으면서 조만간‘큰 일’을 벌일 태세다. 파랑새를 찾아 나선 이들의 나침반 역할을 하고 있는 방비석 이노그룹 부회장에게 소풍으로 향하는 ‘대박 지름길’을 물었다.

“그동안 걱정 많으셨죠. 이제 곧 새로운 항로를 개척할 힘찬 뱃고동이 울립니다.”
길 잃은 거함에 베테랑 선장이 승선했다. 부천의 초대형 쇼핑몰 부천터미널 ‘소풍’얘기다. 1년째 표류하던 소풍이 드디어 오는 12월 서남권 최대 쇼핑몰로 새롭게 변신한다. 소풍의 출현으로 수도권 유통업계의 지각변동마저 감지되고 있다.
이 작업을 진두지휘한 주인공이 방비석 이노그룹 부회장이다. 30여년간 공직에 몸담았던 방 부회장은 지난 6월 그룹 부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사실상 제 기능을 상실한 소풍을 살리기 위해 백방으로 뛰어다녔다.

그리고 특단의 대책을 내놓았다. 상가 분양과 활성화를 위한 기존의 대형 유통업체와의 전략적 제휴가 그것이다. 방 부회장은 3개월간 유통업계 전체를 물색한 끝에 제대로 된 파트너를 만날 수 있었다. 바로 이랜드그룹이다.
소풍은 지난 9월 이랜드그룹과 상가 전체를 임대 운영하는 총괄입점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조건은 이랜드그룹이 소풍 전체매장을 10년 장기임대하는 형식이다.
“대형 유통업체들과 줄다리기 끝에 이랜드그룹과 인연이 닿았습니다. 이보다 좋은 사업 파트너가 없었죠. 그러나 결코 쉬운 작업은 아니었습니다. 말 그대로 피말리는 과정이었습니다. 특히 이미 계약한 상가주 1천5백여명의 설득 작업이 만만치 않았어요. 결국 상가주 96%가 회사의 공정 시스템과 투명 경영을 인정한 결과 이랜드그룹과 손을 잡고 다음달인 12월 소풍의 화려한 부활을 앞두고 있습니다.”
부천시 원미구 상동에 위치한 소풍은 지상 9층, 지하 3층에 연면적 6만여평(20만㎡)의 복합테마쇼핑센터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의 1.7배, 여의도 63빌딩의 1.3배에 해당한다.
쇼핑몰엔 ▲생명나무, 인공암벽, 하늘폭포 등 자연 친화적인 테마공간 ▲인라인 스케이트를 탈 수 있는 옥상 광장과 야외무대가 설치된 옥상정원 ▲11개의 스크린을 갖춘 멀티플렉스 영화관 ▲1천7백여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2천여평의 워터파크 등이 운영되고 있다.
이랜드그룹이 운영하게 된 상가는 소풍 1층에서 5층까지 2만5백76평(6만7천9백1㎡)이다. 1∼2층은 대형할인매장인 킴스클럽, 3∼5층은 백화점식 아울렛인 뉴코아아울렛이 동시 입점한다. 이랜드그룹은 보증금 1백20억원, 무빙워크 설치 1백억원, 인테리어 공사 2백억원, 광고·홍보비 50억원 등 총 5백억원 가량을 소풍에 투자할 것으로 알려졌다.
“소풍과 이랜드의 만남은 문화타운과 쇼핑타운의 결합과 같습니다. 기존의 친환경적인 휴식 공간과 워터파크, 영화관 등 엔터테인먼트 공간, 고속버스터미널 등 생활 편의시설 등 복합 문화공간에 원스톱 쇼핑이 합세해 기존 집합상가와 차별화된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무엇보다 물건의 품질은 백화점을, 가격은 시장을 표방합니다. 국내외 유명브랜드를 50∼80% 할인가격으로 판매한다는 전략을 세웠죠.”
소풍은 그랜드 오픈을 앞두고 이 기간 동안 회사 보유분에 대한 특별분양을 실시하고 있다. 특별분양인 만큼 입주나자 투자자들에게 돌아가는 혜택도 크다. 방 부회장은 우선 연 수익률 10∼12%에 달하는 투자가치를 내세웠다. 극심한 불황에다 은행권 이율이 4∼5%인 점을 감안하면 높은 수익률이 아닐 수 없다.

이랜드그룹 상가 총괄입점 계약 12월 그랜드오픈
회사 보유분 특별분양…분양금 18% 지원 등 혜택

소풍에 따르면 분양을 받은 투자자들은 농협을 통해 분양금의 18%를 3년에 걸쳐 매달 지원받는다. 일반 분양현장에선 찾아볼 수 없는 획기적인 지원 시스템이다. 일례로 투자자가 2억원에 해당하는 상가를 분양받을 시 3년에 걸쳐 3천6백만원을 월별로 지원받게 된다. 첫해는 매월 80만원, 이듬해는 60만원, 3년차는 40만원씩 지급받는다. 또 투자자는 3년간 실투자금액 대비 연 10.6%의 수익을 보장하는 수익증권을 발행 받을 뿐 아니라 이랜드그룹으로부터 매출액의 4%를 임대수수료로 받게 된다.
“‘반짝 아이템’에 평생 모은 돈을 투자했다가 순식간에 몽땅 날리는 사례가 비일비재하죠. 마음 놓고 장사할 수 있고, 창업 전업 희망자나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발을 들여놓아도 무방할 만큼 수익률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앞으로 투자자의 지정 브랜드 입점과 자녀 채용 등 파격적인 혜택도 검토 중입니다.”
뛰어난 입지 조건도 빼놓을 수 없는 소풍의 매력이다. 소풍이 위치한 부천 상동은 서울·경기 수도권 서부 지역의 거점이다. 서울외곽순환도로, 인천공항, 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등 주요 수도권 도로와 연결돼 접근성이 편리하다.

2011년 완공 예정인 지하철 7호선 상동역까지 개통되면 자동 역세권에 편입된다. 매달 평균 10만명이 이용하는 부천터미널과 5만3천세대의 아파트 단지도 끼고 있다. 각 층마다 구비된 최첨단 시설과 2천여대 수용 가능한 지하 1∼3층 주차장 시설은 잠재고객을 불러 모으기에 충분하다.
“연 매출 3천억원 이상 기대하고 있습니다. 소풍에서 벌어들인 수익은 부천 시민들에게 돌려줄 생각입니다. 매장 직원들만 7천여명에 육박해 고용창출은 물론 부천시 세수 증대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방비석 부회장은?
1954년 충남 서천 출생인 방비석 이노그룹 부회장은 군산고를 졸업한 후 1975년 한양대 법대 재학 중 1975년 제18회 행정고시에 합격, 조달청 행정사무관으로 공직에 입문했다.
이후 방 부회장은 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 영사, 남양주 부시장, 경기도 경제관리실장, 부천시 부시장 등을 역임한 뒤 2004년 부천시장 권한대행을 끝으로 28년간의 공직생활을 마치고 현재 CEO로서의 화려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한편 1991년 설립된 이노그룹은 이노건설 등 계열사 11개를 가지고 있는 중견그룹이다. 강원도에서 시공과 시행 위주로 전원주택을 공급하면서 첫 발을 내딛었다. IMF 위기 때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2003년 부천터미널을 시작으로 조경, 무역, 제지, 자동차 부품, 로봇 개발 등의 업체를 차례로 인수하면서 사세가 급격히 확장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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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