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트렌드> 가성비? 가심비!

가심비 업종이 뜬다

서울 명동거리의 ‘은앤정명동닭갈비’는 ‘친환경 무항생제 국내산 냉장 닭다리살’을 점포 콘셉트로 내세우는 닭갈비 전문점이다. 김치도 국내산만을 사용하고,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신선한 식재료와 천연재료로 맛을 낸다. 반면, 최고급 식재료와 푸짐한 양에 비해 가격은 닭갈비 메뉴가 1만원, 치즈닭갈비가 1만3000원으로 비싸지 않다. ‘가성비’와 ‘가심비’를 모두 만족시키고 있는 점포인 셈이다. 

외식문화가 우리보다 앞서 있는 일본인 관광객들이 이 점포를 유독 많이 찾는 이유이다. 이 점포의 김은정 사장은 “일본, 중국 등 관광객뿐만 아니라 국내 직장인들도 안심 먹거리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는 추세”라며 “점심 저녁 피크타임에는 항상 손님들로 만원을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안심 먹거리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를 넘어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을 의미하는 가심비가 높은 업종이 뜨고 있다. 가심비는 김난도 서울대 교수가 <트렌드코리아 2018>에서 언급한 용어로 가성비에 주관적 심리적 특성을 반영한 개념이다. 김 교수는 불신·불안·불황에 시달리는 소비자가 심리적 안정을 주는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창업시장에서 나타나는 가심비 트렌드를 짚어본다.

치킨업계에서도 웰빙치킨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다. 한동안 기름에 튀기지 않는 구운 치킨이 웰빙 붐을 타고 인기를 끌었지만, 최근의 추세는 단순히 조리 방식에 국한하지 않고 재료 자체에 집중한다. 건강에 좋은 무항생제닭, 저염, 저당, 쌀로 튀긴 치킨 등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는 개념으로 진화하고 있다. 내 아이에게만은 건강한 치킨을 먹이고자 하는 부모의 마음을 안심시키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는 ‘자담치킨’ 과 ‘안심치킨’이다. 선두주자인 자담치킨은 무항생제닭과 무기질 함량이 높고 소화가 잘 되는 쌀로 만든 파우더로 튀긴 치킨임을 내세워 성장하고 있다. 치킨무도 천연재료로 만들었다는 점을 강조한다. 작년 말 현재 가맹점이 200개를 넘어섰다. 


안심치킨 역시 무항생제닭과 쌀가루로 튀킨 치킨이다. 천연함초죽염으로 염지를 하고, 천연당과 발효식초로 만든 수제피클을 제공한다. 튀김기름도 100% 식물성 카놀라유를 사용하면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가맹점이 증가하기 시작하더니 최근 창업시장의 큰 주목을 받으면서 가맹점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 밖에 간장치킨의 선두주자인 교촌치킨도 지난해 쌀로 튀긴 후라이드 메뉴를 선보이고 대대적인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 등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 간식용으로 가장 인기가 있는 치킨에 가심비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해 가성비를 내세운 무한리필 소고기 전문점이 많이 생겼다. 특히 한우 1등급 등심과 국내산 신선한 야채를 제공하는 소고기 전문점이 인기를 끌고 있다. 소고기를 수입산이 아닌 한우 1등급 등심을 무한리필로 제공한다는 것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소도둑’이 대표적인 브랜드다. 본사의 물류마진을 최소한으로 해 가맹점과 공생하고 있다. 주문 즉시 썰어주는 고기바 점포 컨셉이 인기다. 소도둑의 가심비 마케팅 전략이 주효하자 한우를 무한리필로 제공하는 점포가 하나둘 생겨나고 있다. 

도시락 프랜차이즈 1위 브랜드인 한솥도시락도 가심비 메뉴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우선 품질 좋은 무세미 신동진 단일미를 사용해 즉석에서 밥을 지어 고객에게 제공한다. 철저한 품질관리 및 엄격한 테스트를 통해 수분, 단백질, 아미노산 함량을 우수한 수준으로 유지한 최상급 단일미로 갓 지은, 건강에 좋은 따끈한 솥밥을 내놓는다. 

'소비자' 심리적 안정 주는 상품 선호
국내산 식재료 내세운 외식업 성장

한국인에게 빼놓을 수 없는 반찬인 김치 역시 100% 국내산 재료를 사용한다. 땅 좋고 물 좋은 해남, 평창, 태백에서 재배한 배추에 국내산 고춧가루와 마늘, 젓갈 등 우리 농산물만 오롯이 사용하여 한솥도시락 김치를 만들었다. 이 밖에 모든 식재료도 까다롭게 엄선된 것만 사용하고, 조금이라도 검증되지 않은 것은 일절 사용하지 않는다. 한솥 이영덕 회장은 “한솥도시락은 밥과 김치를 비롯한 모든 음식을 맑고 깨끗한 자연환경에서 재배된 식재료 중에서 엄격한 기준 아래 선별된 것만 골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싼 제품을 충동구매하는 대신 저렴한 상품을 다양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점포가 인기다.‘다이소’는 총 3만2000여개 제품을 구비하고 있다. 이중 1000원 이하가 50%, 2000원 이하가 80%, 5000원 이하가 100%다. 다이소가 5000원 이상 제품을 소싱 할 수 없어서가 아닐 게다. 고객을 안심시켜 절약하면서도 마음껏 소비하게 하는 가심비 전략에서 나온 것이다. 


또한 다이소는 대형화와 인테리어 분위기를 쾌적하고 고급화하고 상품 디스플레이를 최적화함으로써 젊은층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서 생필품 종합 쇼핑센터로 발전하고 있다. 다이소는 매년 20% 내외 성장하고 있고, 현재 전국적으로 1200여개 점포가 있다. 이 밖에 인형뽑기방과 게임방, VR방 등도 자기만족형 소비를 하며 스트레스를 푸는 젊은층 소비자들을 공략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가격민감도 고려

이와 같이 가심비 업종은 당분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난도 교수의 지적대로 이제 소비가 더 이상 결핍의 충족이라는 평면적 기능을 넘어 소비주체의 감성을 어루만져야 하는 고차원 단계에 들어섰기 때문이다. 그러나 창업 전문가들은 어설픈 가심비는 오히려 가성비보다 못할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불황기에는 무엇보다 소비자의 가격민감도가 가장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창업자들은 고객에게 위안과 안심을 확실히 심어줄 수 있는 업종인가를 철저하게 따져본 후 업종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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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