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 트인 뷰가 곧 돈이다!

바야흐로 뷰(View)가 곧 돈이 되는 시대가 왔다. 최근 180도, 270도 또는 360도 조망이 가능한 파노라마 조망권 주거용 단지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특히 주변 산이나 강, 바다 등 자연환경의 조망이 한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쾌적한 환경을 누리며 일상에서 받은 스트레스도 해소할 수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희건설이 지난해 3월 강원 속초시 조양동에서 분양한 ‘속초 서희스타힐스 더베이’는 188가구 모집에 5422명이나 몰리며 28.84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강원도에서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였다. 또한 국토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속초아이파크 전용 105㎡가 분양가보다 1억원 이상 오른 4억7300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조사됐다.

높은 경쟁률
프리미엄 형성

바다, 호수 등 조망권을 갖춘 신규 분양 단지들에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속초 조양동은 청초호와 속초해수욕장을 끼고 있어 바다 조망권을 확보하고 있다. 학군 및 편의시설도 모여 있다.  

최근 건설사들이 조망이 가능한 부지 확보뿐만 아니라 파노라마 뷰(View)를 극대화할 수 있는 특화설계에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GS, 현대, 포스코건설이 경기 고양 킨텍스, 한류월드 일대에 최근 공급한 킨텍스 원시티는 한강, 호수공원, 도심 등 트리플 파노라마 조망권을 극대화하기 위해 ‘T-HOUSE’라는 혁신평면을 차용했다. 4~6베이는 물론 3면 발코니 설계를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물론 우수한 청약 성적으로 분양 마감했다.


파노라마는 그리스어의 ‘panhoran(모두가 보인다는 뜻)’에서 비롯된 용어다. 야외의 높은 곳에서 실제 사방을 전망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는 그림을 건물 내에 장치한 것으로 실경(實景)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어 현실감을 자아내게 하는 스크린을 의미하기도 한다.

집 내부서 180~360도 한눈에
파노라마 조망 품은 단지 인기

건설사들은 입주민들이 그림과 같은 파노라마 뷰를 즐기게 하기 위해서 강이나 바다, 산을 내부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가까운 곳에 단지를 짓고 있다. 소녀시대 멤버 써니의 집으로 유명해진 서울 성동구 성수동1가 547 -1 일대에 있는 ‘서울숲 트리마제(2017년 5월 입주)’는 한강 파노라마 뷰를 자랑하는 주상복합아파트다. 트리마제는 3개를 뜻하는 tri와 영상, 인상, 이미지라는 의미의 image가 결합된 말로 파노라마 조망과 프리미엄 시설, 호텔식 서비스를 일컫는다.

두산중공업이 공급한 서울숲 트리마제 단지는 4개 동 688가구 규모로 최고 47층이다. 전용면적 25㎡(11평), 35㎡(16평), 49㎡(22평), 69㎡(28평), 84㎡ (37평), 136㎡(56평), 140㎡(57 평), 152㎡(61평), 216㎡(88평) 등 다양한 평면으로 구성돼 있다. 3.3㎡당 분양가는 3800만원으로 전용면적 별로 3억8680 만~42억8200만원대에 책정됐다.

반포 ‘아크로리버파크(2016년 9월 입주)’는 집에서 3면이 한강 파노라마 뷰를 가진 단지로 최고의 한강 조망권을 가지고 있다. 지하철 9호선 반포역 역세권 단지로 강남 주요업무 지구로의 출퇴근이 편할 뿐 아니라, 한 정거장 거리에 위치한 고속터미널에는 지하철 3·7호선 환승역과 함께 타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한 최적의 교통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

단지는 2013년 말 3.3㎡당 3830만원대에 분양됐으나 최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전용면적 59㎡가 19억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3.3㎡당 매매값이 8000만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2월 전용면적 84㎡의 경우 각각 23억8000만원, 25억5000만원, 26억8000만원대에 거래됐다. 지난달에는 전용면적 59㎡가 18억3000만원, 18억7000만원대에 거래됐는데 전용면적 84㎡는 분양당시 11억~15억원대에 계약이 완료돼 분양가보다 2배가량 오른 가격에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한화건설이 지난해 9월 전남 여수 웅천택지개발지구 관광휴양1단지 6-1·2블록에 짓는 레저 복합단지 ‘여수 웅천 디 아일랜드’는 지상 최고 29층 높이의 레지던스 5개동, 오피스텔 1개동, 리조트 등으로 구성된 복합단지다. 레지던스는 348실, 오피스텔 180실로 분양 3일 만에 100% 판매됐다.

부지확보 경쟁
특화설계 심혈

여수 최초로 공급되는 고급 아파트와 호텔식 서비스가 결합된 신개념 주거공간이다. 남해바다와 가까운 입지적 특성을 고려해 3면 개방형 평면과 오픈 발코니를 구성해 270도 파노라마뷰를 제공한다.

지난해 12월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에 나선 ‘동창원 서희스타힐스(2020년 11월 입주예정)’는 산을 바라볼 수 있는 파노라마 뷰를 자랑한다. 전용면적 68㎡, 70㎡, 84㎡ 총 515가구 중 235가구를 일반분양했다. 동읍우회도로(해원로)가 가까이 있어 창원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높다. 단지 바로 앞에 있는 정병산을 탁 트인 파노라마 뷰로 감상할 수 있다. 3.3㎡당 평균 분양가는 860만~950만원대로 책정됐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도심에서도 자연환경을 누리며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숲세권(도심 속 숲을 낀 아파트) 단지들에 대한 수요자들이 관심은 꾸준한 편”이라며 “특히 고층 단지들이 증가하면서 집 내부에서 180~ 360도까지 산, 강, 바다 등의 자연환경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파노라마 뷰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망권에 따라 같은 아파트에서도 시세 차이가 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파노라마 조망이 가능한 단지의 경우 희소성이 크기 때문에 더욱 높은 프리미엄을 형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파노라마 뷰를 확보해 분양 중인 주거용 부동산.

▲제주 협재 에메랄드 캐슬(타운하우스)= 제주시 한경면 판포리 1232번지 일대에 고품격 타운하우스인 ‘제주 협재 에메랄드 캐슬’이 분양 중이다. 총대지면적 3646㎡, 건페율 40%, 지상 2층 단독형 타운하우스로 총 7세대가 공급된다. A타입 4세대(전용면적 177.70㎡), B타입 3세대(전용면적 168.27㎡)로 6m 높이의 오픈 된 복층형 거실로 구성된다.

거실의 개방감을 효과적으로 높인 점이 돋보인다. 각 방 어느 위치에서나 제주 협재 앞바다와 비양도의 절경을 바라볼 수 있다. 입주자는 사생활 보호 문제, 층간소음 걱정 없이 쾌적한 라이프스타일을 누리는 것이 가능하다. 전세대 2층 테라스 공간과 탁월한 바다 조망권을 확보했다. 지중해 부럽지 않은 에메랄드빛 해변인 협재해수욕장도 제주도 대표 힐링코스로 꼽힌다. 낮에는 가족들과 해수욕을 즐기고, 밤에는 비양도와 해질 무렵 낙조의 장관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단지 앞으론 협재 앞 바다가 뒤로는 한라산 조망이 연출된다.

▲명동 엠퍼스트 플레이스(오피스텔)= 강산건설은 서울 중구 명동에 자리하는 오피스텔 ‘명동 엠퍼스트 플레이스’를 분양 중이다. 이 오피스텔은 95%가 소형평형과 전용률 평균 54.6%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A1~3, B, C, D의 총 6개 타입으로 구성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입주한 충무로 인근 ‘엘크루메트로시티’는 지난해 5월 전용 26㎡가 2.5억원, 전용 28㎡은 전세 2억원에 거래됐다. 임대수요도 보증금 1000만원, 월임대료 90만~ 100만원 수준으로 시세와 임대료 모두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계약금 10%에 중도금 60% 무이자로 초기 투자 부담을 낮췄다. 게다가 일부 세대의 조망이 남산타워 조망이라 로맨틱과 서울 최고의 야경을 집 안에서 볼 수 있는 힐링 프리미엄을 갖췄다. 

도심서도 자연환경 누린다
일상서 받은 스트레스 해소


▲속초 더블루테라(생활형숙박시설)= 속초시 조양동 1493-7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생활형숙박시설 ‘속초 더블루테라’는 지하 1층~지상 28층 규모 총 396실로 이뤄진 생활형숙박시설이다. 오피스텔과 호텔의 장점만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원룸부터 복층형까지 총 5가지 타입으로 마련돼 있다. 

우선 전 세대 발코니를 적용해 향에 따라 속초해수욕장, 동명항, 설악산 등의 뛰어난 조망이 한눈에 들어온다. 하늘과 맞닿은 루프탑 인피니티풀에서는 자유로운 수영이 가능하다. 동해바다가 보이는 스카이라운지에서는 일상의 스트레스를 날려 주는 여유로운 휴식을 누려볼 수 있다. 건강한 삶을 위한 피트니스 센터에서는 통유리 너머로 설악산의 사계가 바라보인다. 

쾌적한 라이프
사생활은 보호

▲용인 숲속마을(타운하우스)= 용인시 처인구 전대리에 조성되는 ‘용인 숲속마을타운하우스’는 소당산 정상에 조성돼 조망권을 확보한 타운하우스다. 도심 속 친환경을 콘셉트로 한 용인 숲속마을타운하우스는 약 300여세대 대단지 타운하우스로 조성될 예정이다. 현재 1차 70세대를 분양 완료하고 2차 분양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요자 생활 패턴을 중심으로 맞춤 설계가 가능한 용인 숲속마을타운하우스는 관리비 절감을 위해 도시가스를 적용하고 높은 층고 및 단지 남향 배치를 통해 일조량과 통풍 효과 등을 높여 난방비 절감 및 주거 쾌적성을 높이는 데에도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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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