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트렌드> 찾아가는 서비스

무엇이라도 배달해드립니다!

창업시장이 공급과잉으로 무한경쟁 상태다. 모든 산업이 소비자의 편의성 위주로 재편되고 있다. 외식업 등 서비스 산업도 고객가치를 절대적 가치로 고려하는 영업방식이 자리잡고 있다. 최근에 확산되는 서비스는 찾아가는 서비스다. 고객이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주문하면 고객이 있는 곳까지 즉각 찾아가는 서비스가 전 업종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1, 2인 가구 수의 증가, 주5일 근무제의 정착으로 인한 여가문화의 발달, 바쁘게 돌아가는 사회구조, 여기다가 찾아가는 서비스를 지원하는 새로운 산업의 등장 및 ICT 발달이 ‘찾아가는 서비스’를 성장시키고 있다. 

편의점 배달

편의점 문화의 원조라는 일본은 편의점이 많고, 접근의 편의성 때문에 편의점 배달이 활성화 돼 있지 않다. 한국은 이미 인구 수 대비 편의점 수가 일본을 앞질렀음에도 불구하고 편의점 배달이 증가하고 있다. 3대 편의점 CU, GS25,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업계의 배달 서비스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들은 부탁해, 페이나우샵, 배달의민족 등 배달대행 서비스 업체와 제휴하여 배달을 점점 강화해나가고 있다. 

배달전문 편의점도 속속 등장하고 있는 중이다. 전화나 모바일로 주문을 하면 20분 이내에 즉각 배달해주는 편의점이다. 제품의 판매가격은 기존 편의점과 동일하지만, 배달비용을 추가로 받거나 주문가 총액이 일정 액수를 초과하면 무료로 배달해 주기도 한다. 배달전문 편의점은 점포입지가 안 좋아도 되기 때문에 창업비용이 적게 드는 점이 장점이다. 배달매출이 전체매출의 80~90%를 차지하는데 주 고객은 20~30대 싱글족, 밤샘 일을 하는 벤처기업 직원, 야간업소 종사자 등이 많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서 배달전문 편의점을 운영하는 김모(45) 사장은 5년 전 무점포로 오토바이를 이용 배달비용 1000원을 받고 동네 슈퍼나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입 배달해주는 심부름 사업을 하다가, 반응이 좋아 2년 후 직접 배달전문 편의점을 차려 운영해오고 있다. 현재는 점포가 1개 더 늘어 사업이 확장됐다. 이처럼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편의점이 기존 편의점과의 차별화를 내세워 하나둘 등장하고 있다.


모든 업종에서 배달이 일반화되고 있지만, 그동안 상대적으로 배달을 소홀히 해왔던 커피전문점이나 소형 테이크아웃 전문매장도 배달을 강화하는 추세다. 

디저트카페 ‘라떼떼’는 커피 및 음료와 베이글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배달해주는 콘셉트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카페와 디저트가 만나 여심을 자극함은 물론 아이들과도 편하게 갈 수 있는 디저트 카페로 고객 반응이 좋은데다, 배달까지 강화하면서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뉴욕풍 카페 스타일 ‘커피&베이글’을 콘셉트로 최근 카페 창업시장의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다. 

라떼떼의 경쟁력 메뉴 중 하나는 웰빙 메뉴인 베이글이다. 라떼떼 베이글 메뉴는 수제로 만든 10가지 곡물 베이글과 입맛 따라 골라 먹는 10가지 크림의 조합으로 100가지 메뉴가 만들어진다. 베이글 외에 30여 가지의 디저트 메뉴도 인기가 높다. 농도가 진한 치즈케익, 그윽한 다크초콜릿, 입안 가득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는 100% 동물성 생크림을 얹어 먹는 브레드 등이 차별화된 인기 메뉴다. 이들 메뉴는 점심·저녁시간 등 피크타임에 커피 및 음료와 함께 세트메뉴로 배달주문이 많은 편이다. 

이 밖에 최근에는 소형 테이크아웃형 점포인 수제샌드위치 카페들도 배달을 강화하는 추세다. 배달대행 서비스산업이 발달하면서 추가적인 인건비 없이도 적절한 비용으로 매출증대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창업비용도 저렴한 데다 매출도 어느 정도 오르고 있어 커피전문점 등 카페 창업수요를 견인하고 있다.

커피숍, 테이크아웃, 배달 강화 추세
맛집 배달 수요 증가, 대행 업체 성장

최근 들어 장기불황에 따른 소비심리 저하, 백화점 및 대형 할인마트의 푸드코드 내 맛집 입점에 따른 경쟁의 심화로 줄 서는 맛집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제 맛집도 적극적인 마케팅과 찾아가는 서비스를 해야 한다. 

맛집 배달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곳은 서울 강남지역이다. 배민라이더스와 푸드플라이가 선도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각 지역의 배달대행전문업체와 제휴를 통해서 맛집 배달을 해주는 회사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맛집정보 앱인 ‘식신히어로’는 배달대행전문업체인‘생각대로’와 제휴를 통해서 맛집 배달을 하고 있다. 이제 맛집도 영업이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배달에 적극 나서야 하는데, 배달영업을 할 수 있는 대행업체와 ICT 발달 등 산업 인프라가 갖춰지면서 추가적인 인건비 부담 없이 배달이 가능해졌다. 맛집 배달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다. 

안병익푸트테크 기업 ‘식신’ 대표는 “맛집 배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소비자 중심 사회 분위기가 짙어질수록 향후에는 유명한 최고급 식당도 배달에 나서는 상황이 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찾아가는 서비스’ 성공전략은 다음과 같다. ▲홍보전략(초기 2~ 3달 동안은 매출보다는 홍보에 주력해야 한다. 업종에 따라 고객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 고객을 세분화하여 타겟 마케팅 전략을 펼쳐라.) ▲제품전략(찾아가는 서비스라고 해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떨어져서는 안 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요구된다.) ▲시장전략(주문·배달형 사업의 경우 스피드가 생명이기 때문에 영업지역을 너무 확장하는 대신 적당한 지역을 밀착 관리해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성공전략은?

▲가격전략(가격이 너무 높으면 저항에 부딪히고, 너무 낮으면 수익성에 문제가 생긴다. 적당한 가격을 유지하되 대신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고객관리(단골이나 재주문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CR M(고객관리) 프로그램 등을 통해 대 고객 밀착관리를 해나가야 한다. SNS 마케팅, 모바일을 통한 O2O 전략을 펼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본사선택(프랜차이즈 본사에 가맹할 경우는 주문·배달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하고 무엇보다 기술교육을 계속 지원해줄 수 있는 본사를 고르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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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