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유망 프랜차이즈 <4> 푸드테크 기업 ‘식신’

스마트한 세상에서 살아남는 방법!

문재인정부의 주요 정책 어젠다인 혁신성장과 사회적 경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산업으로 최근 음식과 ICT가 융합된 푸드테크(FoodTech)가 주목받고 있다. 전통적인 식품 및 외식 산업에 ICT를 접목해 낙후된 식품 및 외식 산업을 고도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영세 자영업자 등 사회적 약자가 상대적으로 이 분야에 많이 종사하고 있어 푸드테크의 발전이 꼭 필요하다.

최근 음식의 검색·추천·배달 ·식재료 배송 등을 포함해 스마트팜, 스마트키친, 레스토랑 인프라뿐만 아니라 기능성 식품, 대체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푸드테크’가 약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푸드테크 기업으로 맛집 및 프랜차이즈 외식업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푸드테크 플랫폼 ‘식신’을 들 수 있다. 외식 정보를 가지고 식당과 소비자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면서, 맛집정보, 모바일 식권, 맛집배달 등의 종합적인 외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국내 최대 맛집정보

식신은 국내 최대 맛집정보 서비스 앱이다. 일반 맛집 25만개와 핫플레이스로 추천 맛집 3만개의 정보가 수록돼 전국 어디서든 소비자가 인근 식당을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해외 식당 2만개에 대한 정보도 담겨있다. 

또한 식신 앱은 미슐랭가이드처럼 맛집에 등급을 매기는 기능도 가지고 있는데, 식신의 경우는 소비자 평가를 1차로 하고 한 번 더 내부 및 외부 외식 전문가가 평가하여 별 한 개에서 세 개까지 매기고 있다. 현재 전국에 4500여개 별 인증 맛집이 식신에 있는데,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높다. 

특히 별 3개로 표시되는 최고 등급의 인기 맛집은 전국에 70여개밖에 안 된다. 또 별을 부여받은 맛집도 수시로 평가하여 유지 및 등급, 강등을 결정한다. 실제로 최근 별 두 개의 맛집으로 유명한 한 식당이 종업원에 대한 갑질 문제로 여론의 비난을 받자 식신 앱에서 별이 취소되기도 했다. 


현재 식신 앱은 370만명이 다운로드, 월간 방문자수가 약 300만명에 이르고 있고, 페이지뷰 월 2000만개와 이미지 500만건 등록, 리뷰가 120만건이 등록돼 있다. 올해는 일반 맛집을 57만개로, 핫플레이스를 8만개로 늘려 모두 65만개의 전체 식당 검색을 가능하게 한다는 목표이다. 또한 추천 맛집 외의 일반 음식점들의 검색에 대한 니즈가 있어서 57만개 일반 음식점에 대한 정보 서비스도 강화할 예정이다. 

기업용 모바일 식권인 ‘식신e식권’은 기업체와 인근 식당과의 상생모델로 인기가 높다. 기업 임직원들은 종이식권 대신 모바일로 편리하게 식당을 이용할 수 있고 기업은 비용절감 효과, 인근 식당은 매출증대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종이식권 및 장부, 법인카드로 결제하던 방식 대신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간편하고 거래 내역이 투명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기업의 비용절감과 소상공인의 매출증대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로 도입하는 기업과 소상공인 식당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식권, 기업과 식당 상생모델로 인기
맛집도 배달하는 ‘식신히어로’ 꾸준히 성장

현재 100여 기업의 5만여명 직장인들이 매일 사용하고 있고, 올 상반기까지 그 수가 두 배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서비스 이용기업을 300개로 늘려 약 50만명의 이용자가 모바일 식권으로 편리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목표이다. 이로 인한 자영업 식당들의 매출도 월평균 수백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말 그대로 기업과 소상공인의 상생 모델인 셈이다. 따라서 자영업자들은 메뉴의 맛과 품질을 높여 식신e식권 가맹점으로 등록되는 것이 불황 탈출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식신e식권은 기업이 이용 내역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의 역할을 한다. 법인카드를 사용한 후 일일이 정산하는 번거로움도 없앨 수 있으며 종이식권 발행과 장부 정산 및 관리를 맡아야 하는 인력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이에 구내식당을 갖춘 기업체도 식신e식권을 도입해 상당한 비용절감 효과를 얻고 있다. 식당은 식권을 받아서 정리하고 대금을 요청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는 얘기다. 식신e식권이 자영업 식당과 외식업 프랜차이즈로부터 주목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자영업 장기불황은 맛집도 앉아서 손님을 기다릴 수만은 없게 만들었다. 새해에는 그러한 맛집들이 자존심을 버리고 푸드테크 기술을 이용하는 경향이 증가할 것이다. 맛집배달 서비스인 ‘식신히어로’가 주목받는 이유이다. 배달을 시켜먹는 소비자도 점점 더 증가하고 있어서 맛집 점포들은 이제 본격적으로 배달에 신경 써야 한다. 주변을 살펴보면 배달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손쉽게 배달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다. 


식신히어로의 경우 전국 망을 갖춘 배달대행전문업체인 ‘생각대로’와 제휴를 통해서 서울 강남·서초·마포·서대문·노원구와 일산 등에서 배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 올해는 전국적으로 배달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욜로족과 귀차니스트의 증가로 맛집배달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그 전망이 밝다.

이와 같이 식신은 외식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기업체와 식당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푸드테크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맛집정보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향후 1차 산업인 농림수산업, 2차 산업인 제조가공업,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이 복합된 6차 산업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푸드테크 기업의 역할이 점차 커지기 때문에 식신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 

배달 서비스 수요 급증

안병익(48) 식신 대표는 “식신은 국민의 바른 먹거리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인 맛집정보 앱”이라며, “이용자의 맛집 추천 서비스를 기반으로 기업용 모바일식권인 ‘식신e식권’,  맛집배달 서비스인 ‘식신히어로’, 모바일 외식 상품권인‘식신다이닝카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또한 식신은 각 사업별로 외식관련 20여곳의 기관이나 지역 사업 파트너, 유명 외식 브랜드 등과 협업하는 푸드테크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식신은 (사)한국푸드테크협회 회장사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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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