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혈세 빨아먹는 흡혈국회 지탄 내막 <2>

있으나 마나한 ‘식물특위’ 국민혈세만 ‘쭉~쭉’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국회 ‘특위’는 중요한 현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그 대책마련을 위해 구성된다. 하지만 특위가 애초 목적과 다르게 제대로 작용되지 않아 ‘식물특위’로 전락하고 있다. 그럼에도 성과 없는 특위가 활동비는 꼬박꼬박 잘도 받아 세금만 먹어 치운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툭’하면 특위 구성으로 세금 줄줄줄
성과는 없는데 활동비는 꼬박 타갔다?


국회의 ‘고무줄 예산집행’의 만성적 병폐로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는 문제점은 비단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최근 국회 내 ‘사랑재’ 건물의 최초 설계변경으로 인해 15억원 가량의 사업비 규모가 두 차례의 증액을 거쳐 최종적으로 36억여원으로 크게 불었다. 

또 제2의원회관을 너무나 호화스럽게 지으며 국민의 피 같은 돈을 펑펑 써 낭비가 심하다는 질타도 이어졌다.

‘특수활동비’도 도마에 올랐다. 구체적 집행내역을 알 수 없는 특수활동비를 물 쓰듯 지출하는 경우도 허다하다는 지적이다. 이쯤 되면 국민혈세가 낭비수준을 넘어 과다출혈 양상을 보인다는 게 시민사회단체의 일관된 목소리다.

‘하나 마나’ 한 것 왜 해?

‘흡혈국회’의 모습은 이게 끝이 아니다. 있으나 마나한 ‘특별위원회’(이하 특위)를 계속적으로 만들어대 국민들의 혈세가 또 다시 낭비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위는 중요 현안들을 집중적으로 논의한 뒤 총체적이고 발빠른 결론을 내고자 여야 합의로 구성된다. 하지만 특위의 실효성을 둘러싼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이른바 ‘식물특위’로 전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18대 국회에서 만든 특위는 인사청문특위를 제외하면 대략 31개 정도다. 특위 위원장에게는 매달 800~1000만원 가량의 월급이 지급되고, 각 특위에 해마다 평균 2억원씩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 밖에 출장비도 추후에 정산해주고, 영수증 없이 사용 가능한 특수활동비도 배정된다.

이렇듯 아낌없는 ‘빵빵한’ 지원에 이슈만 생기면 여야 할 것 없이 앞다퉈 특위를 만드는데 혈안이 되고 있다. 하지만 의원들은 저조한 출석률을 보이며 잘 굴러가지 않아 활동성과가 저조하다 못해 거의 전무한 실정이라는 게 국회 관계자의 귀띔이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구성된 일자리만들기특위는 대표적인 식물특위다. 일자리특위는 지난해 3월 이후 지금까지 6차례의 전체회의만 열었을 뿐 아무런 성과가 없었다.

하지만 운영하는 데 들어간 세금은 지난해 위원장활동비로 1억원이 넘는 돈이 지원된 것으로 밝혀졌다. 대부분의 회의는 겨우 기획재정부 등 정부부처로부터 보고를 받거나 일자리대책을 점검하는 데 그쳤다.

연금제도개선특위의 활동은 지난 3월 이후 모두 3차례 전체회의 소집이 전부이고, 지역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특위를 구성했다는 지적을 받아온 공항ㆍ발전소ㆍ액화천연가스인수기지주변대책특위는 단 3차례의 전체회의와 2차례 소위를 열었을 뿐이다.

민생특위 역시 첫 회의에서 불출석한 다수의 의원들의 의사를 물어야 한다는 이유로 구제역, 전월세 및 물가안정 대책 업무보고 일정을 잡는데 애를 먹었다.

정치특위도 두 번째 전체회의에서 소속 여야의원 20명 중 위원장을 포함한 8명만이 참석해, 의결 정족수 미달로 개회 선언 후 11분 만에 산회한 기록을 보유해 식물특위 대열에 합류했다.

특히 자신들의 이해관계가 얽힌 정치자금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 세 번씩이나 연장했지만 성과물은 겨우 재외국민 선거권 도입을 뼈대로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하는 데 그쳤다. 역시 예산만 축냈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그렇다면 활동 없는 특위에 들어간 세금은 어떤 용도로 쓰였을까? 익명을 요구한 의원은 “모든 특위로 확대해석할 순 없지만 밥값이 대부분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활동비를 받으면 위원장은 일정 부분을 여야 간사에게 나눠주고, 간사들은 위원들의 식사와 활동비 명목으로 지급하는 것이 관례로 알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상당수 특위가 세금만 꼬박꼬박 받고 활동성과가 없어 거센 비판과 함께 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자 여야는 지난 6월 임시국회에서 일자리만들기특위와 공항ㆍ발전소ㆍ액화천연가스인수기지주변대책특위를 없애기로 합의 한 것으로 전해졌다.

혈세는 어디에 쓰여?

이처럼 무용지물인 특위 구성에 대해 국회 한 관계자는 “위원들이 또 다른 상임위에 소속돼 회의를 소집해도 일정 조율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현 상황 이슈에 대해 특위가 구성되는 만큼 그 이슈에 대한 열기가 식으면 활동이 저조해 질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다른 국회 관계자는 “올해 만든 민생특위는 지난해 생긴 일자리특위와 비슷하고, 물가와 전세난을 다룰 민생대책특위는 농림수산 분야와 지식경제 등의 관련 상임위에서 다루는 것이 생산적이며, 남북관계와 연금개선도 해당 상임위와 겹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특위 위원장은 예산도 많이 받고 대우가 좋아 여야 중진들이 돌아가면서 맡는다”고 귀띔하며 “이 때문에 상임위에서도 충분히 논의될 수 있는 것을 여야가 경쟁적으로 특위를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시민단체 한 회원은 “활동비가 얼마나 들어갔든 성과를 거뒀느냐가 중요한데, 현재 국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특위의 성과물은 허당”이라며 “대다수 의원들이 세비를 받으면서 활동을 등한시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겉으로는 ‘민생’을 위하는 척 하며 속으로는 자기들 뱃속 채우기에 급급한 국회의원들의 겉 다르고 속 다른 행태에 국민들의 쏟아지는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질타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