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대일 고객 맞춤 서비스

옷도 음식도 내 마음대로 고른다!

현대인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는 나만의 상품, 아날로그처럼 느리지만 체험과 소통을 중요시하는 업종이 뜨고 있다.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에 맞춰 ‘소품종 대량생산’ 대신 ‘다품종 소량생산’의 고객맞춤 서비스. 이제는 창업시장도 서서히 그 추세를 따라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젊은 층의 개성에 어필하는 맞춤 정장 전문점과 골라 먹는 재미를 더한 외식업종이 인기를 끌고 있다.

정장, 셔츠, 구두 등을 맞춤제작 해주는 맞춤 정장 전문점이 인기를 끌고 있다. 나에게 꼭 맞는 나만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대표적인 업체는 ‘나인야드’.

나만의 상품

나인야드는 패션 업계의 오랜 경험을 통해 터득한 노하우로 합리적 가격을 내세워 맞춤 정장의 대중화를 선언했다. 품질 좋은 원단을 사용하여 최고의 생산시설에서 옷을 맞추지만 가격은 경쟁사보다 더 저렴하다. 맞춤 옷 및 기성복 업계의 생산과 유통을 잘 아는 전문성과 본사의 마진을 줄였기 때문에 가능하다. 당연히 개성을 중시하는 2030 젊은 층에 인기가 있을 수밖에 없다. 회사 관계자는 “외모에 관심이 많고, 자기 몸에 맞는 옷을 입으려는 고객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더 많은 사람들이 멋과 개성을 뽐낼 수 있도록 ‘품질은 높이고, 가격은 낮추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나인야드는 가맹점 창업비용도 저렴한 편이다. 33㎡(약 10평) 점포 기준 점포구입비를 제외하고 4000만원 선이면 된다. 목적 고객이 많아서 2층 점포도 창업 가능하기 때문에 점포구입비를 포함해도 5000만~7000만원 정도면 된다. 초보자도 패션 감각이 있거나 서비스 마인드가 있으면 한두 달 본사교육으로 창업 할 수 있다. 패션에 전문성이 있는 직원을 채용해서 함께 교육시킨 후 가맹점포에 파견하기도 한다. 고객에게 맞춤 정장 가격을 100% 선불로 받기 때문에 재고가 없는 점도 장점이다.

수제 샌드위치가 성장하고 있다. 샌드위치가 국내 외식 시장에 등장한 지는 꽤 오래됐지만 햄버거에 비하면 그 시장 규모가 미미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프랜차이즈 ‘써브웨이’는 작년에 200호점을 돌파하고, 올해도 가맹점 오픈을 확장해나가고 있는 중이다. 건강 콘셉트에 단계별 즉석 주문 방식의 골라 먹는 재미를 더한 수제 샌드위치라는 점이 인기 요인이다.


토종 브랜드인 수제 샌드위치 ‘샌드리아’도 골라 먹는 재미로 인기를 끌고 있다. 우선 첫 단계로 브레드 6종 중에서 하나를 고르면, 두 번째 단계에서 10가지 속재료 중에서 하나를 고르고, 마지막으로 커피 및 기타 음료 중에서 하나를 골라서 주문하면 된다. 고객은 각자 입맛대로 총 60가지의 샌드위치와 다양한 음료를 즐길 수 있다. 가격도 저렴해 요샛말로 가성비가 높다.

특히 샌드리아는 본사가 공장에서 생반죽한 것을 매일 아침 가맹점에 공급해주면 가맹점은 주문 후 즉석에서 생반죽을 직접 구워서 베이커리를 만들기 때문에 신선도가 매우 높다. 전국에 본사의 물류 직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수제 제빵 생반죽, 수제 생고기 패티 등 모든 원재료를 본사에서 각 가맹점에 직접 공급해주기 때문에 원재료가 저렴하고 초보자도 점포를 운영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

이처럼 수제 샌드위치는 웰빙 트렌드에 맞는 음식이라는 점과 한 걸음 더 나아가 나만의 맛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기능적인 차별화를 이뤘다. 고객은 매일 먹어도 식상하지 않는 다른 맛을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패션, 외식 등 업계 최신 트렌드
품질 가격, 선택은 고객이

다양한 도시락이 진열된 도시락 카페도 등장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고객이 보는 앞에서 도시락과 김밥 등 음식을 만들어 진열대에 내놓으면 고객이 먹을 걸 선택해 계산한 후 들고 나가는 방식의 음식점이다. 미국에서 들어온 ‘그랩&고(Grap N Go)’개념의 매장인 ‘스노우폭스’가 국내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편의점과 식당의 중간 모델’의 도시락 카페로 임대료가 높은 도심이나 공항 등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운영하는데 회전율을 빠르게 하여 수익성을 높인 업종이다. 고객은 다양한 도시락을 자신의 입맛과 가격에 맞게 고를 수 있어서 만족도가 높다.

외식 전문가들은 “혼자 경제생활을 한다는 뜻의 ‘1코노미’가 혼밥, 혼술 외식문화를 확산키고 있다”며, “이러한 추세에 더해 나만의 취향에 맞는 좀 더 섬세하고 감수성이 가미된 외식 기회를 제공하는 업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제 쌀 핫도그 전문점도 급성장하고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 에서 파는 획일적인 핫도그를 다양한 종류의 맛과 소스로 차별화해 짧은 시간 내에 시장진입에 성공하고 급성장 중이다.


최근 1년 사이 가장 핫한 창업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다. 벌써 프랜차이즈 브랜드만 10개가 넘는다. 그동안 고객들은 소시지에 밀가루 반죽을 입혀서 튀긴 핫도그에 케첩을 발라서 먹는 것이 고작이었다. ‘명랑핫도그’는 쌀로 튀긴 핫도그와 3가지 맛의 시즈닝, 5가지 맛의 소스를 곁들여 다양한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으면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가격도 1000~1500원으로 저렴해 인기 폭발이다.

일대일 고객 맞춤 서비스는 앞으로 점점 더 성장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고객의 다양한 기호나 니즈를 파악, 일대일 맞춤 서비스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점포들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기존 업종도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속속 도입해나갈 것이다. 변화와 혁신을 하지 않으면 점점 심해지는 경쟁에서 생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가령, 커피 전문점은 획일적인 아메리카노와 달리 고급 원두를 미디엄 로스팅하여 각 원두 고유의 맛과 향을 살림으로써 소비자 개개인의 입맛에 맞추거나, 각 생두 생산지 고유의 맛을 내는 싱글오리진 커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변화와 혁신

주점의 경우는 안주 메뉴의 양과 가격을 낮추고, 고객이 다양한 메뉴를 시켜서 먹을 수 있는 점포가 인기를 더해 갈 것이고, 일반 음식점도 고객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다양한 메뉴를 출시할 것이다.

그러나 일대일 고객 맞춤 서비스 업종은 주의할 점도 많다. 특히 세분화에 따른 비용의 증가로 원가부담이 올라갈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따라서 일대일 고객 맞춤 서비스 업종을 선택할 경우 점포 운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한 후 창업에 나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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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