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년 주목받는 수익형 3선

2016년 한해 부동산 시장은 전반적으로 호황을 누린 가운데 ‘상고하저(上高下抵)’흐름을 보였다. 2017년 정유년은 국내외 변수가 많아 투자자와 수요자들의 관망세가 한동안 이어지면서 조정국면에 들어갈 전망이다.

주택시장의 전반적인 위축이 예상된다. 1300조원에 이르는 부동자금의 향방이 수익형 부동산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형국이다. 하지만 저금리로 주목을 받은 수익형 부동산도 금리인상으로 하락이 예상되면서 희소성이 높은 ▲신도시·택지지구 상가 ▲공급 가뭄지역 오피스텔 ▲대단지 지식산업센터 등이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입지·임차인
선점이 관건

먼저 신도시·택지지구 상가는 주택 규제 반사이익으로 상업용지 공급난 희소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다만 신규 상가투자는 입지와 임차인 선점이 관건인 만큼 장기적인 안목이 요구된다. 여전히 저금리 기조가 유지되는 가운데 상가투자에 눈을 돌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에 소액투자의 대명사로 꼽히는 오피스텔의 경우 분양가는 높아지면서 정작 수익률은 하락하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지식산업센터나 분양형 호텔은 공급과잉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반면 뉴타운, 신도시, 택지지구 등 신흥상권은 아파트 공급이 희소성이 높고, 30~40대의 소비력이 높은 소비세대가 유입됨에 따라 서울 도심 못지않은 상권형성이 기대되는 지역으로 꼽힌다. 하지만 이러한 신흥상권은 상권이 잘 형성되어 있는 역세권이나 대학가와 달리 고수익, 고위험 부담이 따른다.

업계에서는 신흥상권 상가투자 핵심 포인트로 ▲선점효과 ▲장기적 안목 ▲주차여건 ▲분양가 적정성 ▲가장(假裝) 선임대 주의 ▲입지 ▲전용률 등 적어도 7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 가운데 선점효과를 주목해야 한다. 선점효과란 신흥상권에 특정 업종이 먼저 들어오게 되면 유사업종은 쉽게 들어오기가 힘들다는 의미다. 이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업종으로 병·의원, 약국, 프랜차이즈, 외식업, 학원 등이 있다.


상권을 선점하면 신규시장을 초기에 독점적으로 영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경쟁점의 추가 입점에 상당한 부담을 줄 수 있는 부수적인 효과도 있다. 그러나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해야 한다. 새롭게 상권이 형성되려면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시장 전반적으로 ‘상고하저’
올해는 관망세 이어지면서 조정국면

분양받을 당시엔 입지가 좋았지만 주변 아파트 분양이나 기반시설이나 편의시설이 들어서는 과정에서 변수가 생길 수 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신흥 상권이 완전히 형성되는 데 최소 2~3년, 많게는 5년 이상 걸리는 곳도 있기 때문에 좋은 입지 선점을 위해서는 시기적으로 가격이 비싸더라도 인근 아파트 입주 전 1년이 가장 좋다.

공급량은 입주 후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몰리는 경향이 크다. 이때는 가격 조정도 어느 정도 되고, 공급량이 많은 만큼 가격의 선택폭은 크지만 업종이 중복되는 측면이 많다는 것이 단점이다.

투자성향이 보수적이라면, 위치 선택폭은 적지만 안정적 투자가 가능한 입주 후 2년까지가 투자의 적기다. 기대 수익률은 6% 내외가 적정하다. 지역 특색뿐 아니라 개별 물건의 조건들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몇 년간 공급이 없었거나 적었던 지역 오피스텔도 공급과잉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액 투자처의 대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공급 가뭄지역 오피스텔은 희소성 면에서 가치가 높지만 거주 및 투자 지역 선정시 입지여건과 기존 경쟁 상품과 경쟁력 및 차별성, 임차인 선호성 등을 충분히 검토한 후 투자에 임해야 한다.

최근 공급 가뭄지역 지역 오피스텔이 공급과잉 논란을 겪고 있는 오피스텔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아파트의 경우 오는 2017~2018년 약 76만여가구의 대규모 입주가 예정된 가운데 대부분 지역의 ‘공급과잉 후폭풍’이 예상된다. 저금리에 소액투자처로 인기인 오피스텔 분양도 봇물을 이루고 있다. 올해 분양 완료·예정 물량은 4만3648실로 2010년 이후 연평균 수준(4만여실)을 웃돌고 있다.

수도권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전국 공급물량의 70%가량이 집중돼 있는 상태다. 공급 가뭄 지역이나 최초 공급물량은 신규 상품으로 갈아타려는 이전 수요와 급등하는 전세가로 내 집 마련에 나서려는 사람과 수익형 부동산을 선점해 임대사업을 하려는 사람에게 인기다.

작년부터 이어져온 분양시장 호황에 한동안 새 아파트 공급이 끊겨 있던 지역에서도 오랜만에 새 아파트가 공급될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새 아파트의 공급이 끊기면 기존 주택의 노후화 문제를 넘어 지역경제 자체에까지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인구를 수용할 주거시설이 부족해 전입 인구는 줄어들고 기존의 낡고 오래된 집에 살고 있던 지역민들은 새 아파트를 찾아 다른 지역으로 거주지를 옮기게 돼 결과적으로 인구감소로 인한 지역 경제 발전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각 투자의
핵심 포인트는?

수년간 분양 명맥이 끊겨 있던 지역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는 그동안 축적돼온 대기 수요로 인해 큰 인기를 끄는 것이 보통이다. 많은 수요를 갖췄음에도 주거시설이 부족해 이들을 품을 수 없었던 지역에는 신규 아파트 공급이 경제 성장에 기여하기도 한다.

저금리가 지속되면서 30~40 대도 수익형 부동산 투자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투자 상품 가치 하락 시 위험성이 커지기 때문에 수익형 부동산 투자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인구유입에 결정적인 호재가 있는 지역에 투자해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게 부동산 업계의 중론이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서울 도심, 강남 접근성이 좋은 지역의 경우 기업체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분양 기업에 주어지는 세제 혜택 기간이 3년 연장되어 투자에 청신호가 켜졌기 때문에 굴뚝 없는 공장이자 최첨단 건축공법이 도입되는 지식산업센터(구 아파트형공장) 공급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재테크 차원에서 지식산업센터 투자를 고려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러나 지식산업센터 투자는 수익률이 다른 수익형 부동산보다는 높지만 여러 제약이 따른다. 분양업체가 제시하는 수익률도 실제보다 부풀려진 경우도 많아 주의가 요구된다.

과거 아파트형 공장으로 불리던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투자 수요가 늘고 있다. 이는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수익률이 하락하고 있는 오피스텔 등 투자 수요가 지식산업센터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식산업센터는 하나의 건물에 제조업, 지식산업, 정보통신 산업시설 등이 입주할 수 있는 건축물로 3층 이상으로 6개 이상의 공장이 입주할 수 있다. 입주 기업의 업무를 지원하는 금융시설, 기숙사, 근린생활시설 등도 들어설 수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1980년대 수도권 과밀억제지역 지정과 함께 공장 신·증설이 전면 제한되자 소규모 제조업체들이 대도시로 진입하기 어려워지면서 등장했다.

▲신도시·택지지구 상가
▲공급 가뭄지역 오피스텔
▲대단지 지식산업센터

정부가 지난 2010년 ‘산업집적 활성화 및 공장 설립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개정하면서 지식산업센터로 명칭이 바뀌었다.
지식산업센터는 수익형 부동산 중에서도 수익률이 높은 편이다. 그래서 부동산 재테크 초보자들이 접근하기 쉬운 투자대상으로 꼽힌다. 상가 투자의 경우 투자금액이 많이 들고 초보자가 접근하기 힘들다는 점, 장사가 잘 될 지 안 될 지 파악하기도 어렵고 권리금의 문제도 안고 있지만, 지식산업센터는 정형화돼 있고 큰돈이 들지 않는다. 상가와 달리 기업이 임대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임대료 수입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수익성 부동산보다 제약이 많이 따른다. 지식산업센터는 지방자치단체장이 정하는 특정 업종(제조업·지식산업·정보통신업 등) 사업자만 취득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다. 최근에는 공급이 늘면서 일부 미분양 사업장이 생기거나 높은 분양가 때문에 수익률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다. 취득 자격이 없는 개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편법 분양을 진행하기도 한다.
입주 자격을 갖추지 못한 임차인(세입자)에게 이면계약서를 작성한 후 임대하는 불법 행위도 벌어지고 있다. 공급가격 자체가 낮은 것은 오피스와 달리 사고파는 데 제약이 있는데 특정 업종에 속하지 않는 기업은 입주할 수 없다. 일부 임대 사업자들이 편법을 동원하기는 하지만, 그 사업을 업으로 하는 법인만 구매할 수 있는 것이 원칙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11·3부동산 대책의 반사이익으로 투자처를 잃은 유동자금이 수익형 부동산에 쏠리고 있는데 상가는 신규 택지지구 공급 중단으로 상업용지 공급이 뜸하고 상업용지 비중이 줄어 희소가치가 높으며 오피스텔은 전매제한과 청약통장에 구애받지 않지만, 임대수익률 하락에 따른 주의가 필요하다”며 “지식산업센터는 입주 근무자들의 환경을 감안해 연면적 3만3000㎡(1만평) 이상의 규모를 갖춘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정유년 주목받을 수익형 부동산이다.

▲퀸즈파크 미사= 사통팔달의 교통환경을 갖춘 하남시 미사지구 업무시설용지 5, 7블록에 ‘퀸즈파크 미사’1차 750실, 2차 593실이 들어서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차는 지하 5층~지상 17층, 2차는 지하 5층~지상 15층 규모다. 지상 1~2층은 상업시설인 상가, 지상 3~17층, 15층까지 오피스텔 1343세대로 조성된다. 오피스텔은 중정형 설계를 도입하여 단지 내 휴식공간을 확보함과 동시에 환기 및 채광을 극대화했다. 층고가 4.2m에 달하는 복층형 구조와 개방형 창호를 도입해 개방감과 쾌적함을 높였다. 2층 다락방 층고 또한 1.27m에 달해 침실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1층은 거실 및 주방, 화장실로 구성된다.

수익성·안정성
높아 인기


▲로얄팰리스테크노 미사= ‘로얄팰리스테크노 미사’1~3차 지식산업센터는 6~7m의 층고를 제공한다. 입주 업종을 다양화했고, 제조장비 설치가 가능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Drive-in 시스템으로 물류이동의 극대화 및 대형 화물 및 인화용 리프트가 설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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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