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가 펄펄 끓는 이유는?

부동산 시장에서 불모지 또는 변방으로 취급받던 강원도 부동산이 메가톤급 개발호재를 등에 업고 펄펄 날아갈 기세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이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서울 및 수도권을 제외하고 활황을 타던 지방 부동산이 올 들어 줄줄이 하락세다. 그럼에도 강원도만 거래·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일각에선 올림픽 이후 공급과잉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들린다.

동계올림픽이
상승 견인

강원도 부동산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와 고속도로 ·고속화철도 등 교통 인프라의 추진으로 주택 거래가 늘어나고 집값과 땅값이 동반 상승하고 있다. 건설사들도 올림픽 특수로 인한 관광객 수요를 노리며 수익형 호텔과 레지던스 등 숙박 시설을 앞다퉈 짓고 있다. 올 하반기에만 9600여 가구에 달하는 신규 아파트를 쏟아낼 예정이다.

인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0년 154만3555명이던 인구가 2014년까지 155만8885명까지 늘어나다 2015년 154만9507명으로 다소 감소세를 보였지만, 앞으로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다.

강원도 부동산 투자 열기는 분양성적에도 잘 나타나 있다. 지난 3월 강원도 원주에 분양한 점포 겸용 단독주택 용지 25필지는 최고 9395대1이라는 최고 경쟁률을 보이며 완판됐다. 같은 달에 나온 주차장 용지도 4300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6월에는 강원도 속초시 교동에서 분양한 ‘속초 교동 시티 프라디움’아파트는 최고 4.86대1의 경쟁률을 기록, 강원도에서는 보기 드물게 1순위에서 청약을 마감하는 기염을 토했다.


거래 지표도 좋다. 올해 1~5월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전체의 주택 거래량은 18만6019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4.9% 줄어들었지만 강원도는 거래량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7.5% 늘어난 1만4240건이었다. 당연 증가 폭은 전국 최대다.

불모지·변방으로 취급받다 대변신
전국서 강원도만 유독 거래·가격↑

가격도 상승세다. KB국민은행은 올 1~6월 강원도 아파트값 변동률은 1.04%로 집계됐는데 2015년 1월 평균 1억3640만원 하던 강원도 집값은 올해 6월 1억6362만원으로 2700만원 올랐다. 지방 5대 광역시와 기타 지방이 올 상반기 각각 0.01%, 0.26% 하락한 것과 대비적이다. 특히 춘천(1.53%)과 원주(0.86%)가 강원도 집값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원주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혁신도시와 기업도시가 함께 조성되면서 집값과 땅값이 큰 폭으로 올랐고, 춘천은 구도심이 재건축에 돌입하며 집값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동안 다른 지역보다 덜 올라 저평가 됐던 강원도 부동산의 상승세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와 함께 각종 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수도권 접근성이 좋아졌다. 오는 11월 경기도 광주와 강원도 원주를 잇는 ‘제2영동고속도로’까지 개통되면 서울 강남에서 원주까지 차로 50분이면 갈 수 있다. 또 현재 공사 중인 ‘중앙선 고속화철도’서원주~강릉 구간과 서울~원주 구간(운영 중)이 내년 12월 연결되면 서울에서 강릉까지 70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

최근 서울과 속초를 연결하는 동서고속화철도 추진이 확정되면서 강원도와 수도권 접근성은 한층 더 개선될 예정이다. 광역 교통망의 확충으로 강릉에 ‘세컨드하우스’를 사려는 외지인의 문의도 늘고 있다는 게 도내 중개업소의 설명이다.

강원도 내에서도 부동산 시장을 견인하는 두 지역을 꼽으라면 춘천과 원주시다. 먼저 춘천시의 경우 지역 내 노후 아파트를 비롯, 기업유치와 관광지 조성사업이 가시화되면서 춘천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2월 삼성SDS와 춘천시는 부지매입 MOU(업무협약)를 체결, 최첨단 금융센터 ‘제2데이터센터(가칭 춘천IT센터)’를 구축했다. 현재 춘천에서 운영 중인 더존IT그룹과 네이버 데이터센터에 이어 삼성SDS 데이터센터까지 들어서면서 춘천이 ‘IT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춘천IT센터는 글로벌 프리미엄 수준인 ‘티어(Tier) 3급’으로 친환경, 고효율, 최첨단 기술을 접목, 2019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 1시간 반이면 OK…뻥뻥 뚫리는 교통
메가톤급 개발호재 등에 업고 날아갈 기세


이와 함께 춘천시 중도 일대 129만1434㎡ 면적에 들어서는 레고랜드의 공사도 한창 중이다.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영국 멀린사가 1억달러(약 1152억원)를 투자해 테마파크와 아울렛 상가, 워터파크 등을 건립하는 프로젝트다. 춘천 중도에 들어서는 레고랜드는 전 세계 5개국 6개 도시에 있는 레고랜드 중 가장 큰 규모다. 테마파크는 2017년 3월, 관광시설은 2018년 완공 예정이다.

업계는 래고랜드가 완공되면 온의 롯데 스카이 ▲연 관광객 200만명 이상 유치 ▲일자리 9800개 창출 ▲연 지방세 44억원 확보 ▲생산 유발효과 5조원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러한 호재로 춘천시는 꾸준히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집값도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춘천시 인구 상승 추이는 지난 2월 기준 28만1559명으로 지난해 4월 이후 10개월째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처음으로 28만명을 넘어선 지난해 8월 이후 증가 폭이 두드러지고 있다.

KB국민은행시세에 따르면 현재 춘천 집값은 3.3m²당 547만원으로 강원도내에서 가장 높은 시세를 보여주고 있는데, 1년 전(452만 원)에 비해 21% 상승했다. 2년 전(425만원)에 비해선 무려 28%가량 올랐다. 특히 신규아파트의 상승세가 두드러진다. 입주 2년차인 ‘e편한세상 춘천’ 전용 84m²의 현재시세는 2억7250만원이다. 이는 분양가(2억1500만원)에 비해 5000만원 이상 상승한 가격이다. 입주시점인 2년 전(2억2500 만 원)에 비해서도 4000만원 이상 오른 셈이다. 지난해 11월 입주한 온의동 ‘온의롯데캐슬스카이클래스’도 비슷한 상승률로 전용 84m²의 경우 입주시점에서는 분양가(2억6500만원) 대비 1000만원 올랐다. 현재 시세는 2억8000만원에서 3억원에 달한다.

원주시도 강원도 주택 분양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지난 10년 중 강원도 최대물량이 공급되어 청약 성적도 우수하다. 지난해까지 총 2만9384가구가 공급됐다. 강원도 전체물량(6만7198 가구)의 43.7%에 달한다.

올해 상반기 공급된 6개 단지는 모두 순위 내 청약을 마쳤다. 원주롯데캐슬더퍼스트2차와 호반베르디움(8블록)에는 모집 가구수(2개 단지 1657가구)의 3배 이상인 5636명의 청약자가 몰렸다. 원주혁신도시 및 원주기업도시 개발과 동계올림픽을 앞둔 도로나 철도 등의 기반시설 확충 효과로 업계에선 분석하고 있다.

그동안 저평가
집값·땅값 요동

원주시는 혁신도시와 기업도시가 함께 조성되는 국내 유일의 지역으로, 이미 2014년부터는 원주혁신도시의 입주가 시작된 상태다. 올해 11월 개통 예정으로 원주에서 경기도 광주를 잇는 제2영동고속도로가 공사 중이다. 서원주에서 여주를 거쳐 신분당선 판교역으로 이어지는 수도권 전철도 개발 중인 상태다. 이를 이용하면 광주는 35분, 판교는 7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 서울 및 수도권으로의 이동은 더욱 수월해질 전망이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7개월 동안 원주시 아파트값은 1.54% 올랐는데, 이는 강원도 아파트값 상승률(1.13%)을 웃도는 수준이다. 강원도 부동산이 뜨거워지면서 수도권 부동산 부호들이 강원도의 원룸이나 아파트를 다수 매입해 임대사업에 나서는 ‘원정 부동산 투자’가 극성을 부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대학교가 위치한 춘천시 효자동 일대는 타 지역 대학생들이 이용하는 원룸주택들이 수백채 들어차 있는 대표적인 강원도 대학가 원룸촌이다. 이 지역 부동산중개소는 기숙사를 이용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원룸주택을 소개해주고 받는 일명 ‘복비(부동산중개수수료)’이외에도 따로 챙기는 게 있다. 바로 원룸주택 위탁 관리비다. 위탁 관리비란 서울 등 수도권에 거주하는 원룸주택 주인을 대신해 ‘중개’는 물론 ‘건물 관리’를 위탁받아 공과금 정산, 청소, 수리 등을 해주고 받는 비용을 말한다.

이 지역 한 중개업소는 위탁관리하고 있는 원룸주택이 40채에 이를 정도로 서울과 수도권 부동산 부호들의 원정 투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춘천 한림대가 위치한 옥천동, 원주 상지대 인근 우산동과 연세대 원주캠퍼스, 한라대 등이 밀집한 흥업면과 무실동, 관동대와 강릉원주대가 위치한 내곡동과 교동 등의 사정 역시 마찬가지다. 아파트도 수도권 부동산 투자자들의 먹잇감이 되고 있다.

춘천 퇴계동과 석사동, 원주 무실동 등 몇 년 전부터 전세가가 급격히 오른 지역에서 수도권 집주인을 만나는 사례가 급격히 늘고 있다.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06년 상반기 춘천지역 주택매매거래자 가운데 서울과 타지역 거래자는 236명에 그쳤으나 10년이 지난 2016년 상반기에는 865명으로 266% 증가했다.

강원도 동해안 일대는 제2의 제주도로 불리며 중국 자본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 최근 강원도청에 따르면 강원도 동해안 일대를 비롯해 평창, 원주 등 강원도 지역을 대상으로 투자 의사를 밝혀온 중국 자본기업은 20여개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및 미국계열 투자자도 일부 있지만 투자 관심을 보인 외국 기업 중 90%가 중국 자본으로 이들의 강원도 투자 관심이 뜨거운 상황이다.


특히 투자가 확정돼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른 곳은 중국계 투자기업인 샹차오홀딩스가 전부지만 20개가 넘는 곳이 투자유치에 의사를 타진한 만큼 업계에서는 제2의 제주도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처럼 강원도 동해안 일대가 중국을 비롯한 외국 자본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해 업계에서는 바다 등으로 둘러싸인 자연환경과 교통환경 접근성이 개선된 점을 꼽고 있다. 120km 구간의 원주~강릉 철도가 내년 12월 개통 예정으로 동해안 교통 접근망이 대폭 개선되고, 춘천과 속초를 연결하는 93.9km이 동서고속화철도 역시 확정됐다. 동흥천~양양 간 고속도로는 내년 상반기 개통 예정이다.

양양국제공항은 중국 직항노선이 개설돼 관광객 특수를 기대할 수가 있다는 것이 업계 분석이다. 이외에 중국 자본이 제주도에 이어 강원도 등에 몰리는 이유에 대해서는 영구적인 토지소유권을 인정하지 않는 중국 특성을 꼽았다. 제주도의 경우 중국 자본발 개발이 난립하면서 부동산 투자이민제 적용 지역을 축소한 반면 강원도는 오히려 부동산 투자이민제를 추진, 최근 ‘정동진 차이나 드림시티’를 첫 번째 부동산투자이민제 대상 지구로 지정했다.

공급 과잉
우려 목소리도

그러나 분별없는 투자는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게 업계의 조언이다. 당분간은 호재가 많지만 동계올림픽 이후엔 공급 과잉으로 후폭풍이 불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기획 부동산이 강원도 부동산 시세를 올려놓은 측면도 일부 있다. 올림픽 이후에도 관광객을 끌어올 만한 경쟁력 있는 콘텐츠가 없다면 공급 과잉의 후유증을 앓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강원도 부동산 시세가 교통 호재 등이 선반영돼 이미 가격이 많이 올라 추가 상승 여력이 크지 않기 때문에 투자 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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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