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가 펄펄 끓는 이유는?

부동산 시장에서 불모지 또는 변방으로 취급받던 강원도 부동산이 메가톤급 개발호재를 등에 업고 펄펄 날아갈 기세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이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서울 및 수도권을 제외하고 활황을 타던 지방 부동산이 올 들어 줄줄이 하락세다. 그럼에도 강원도만 거래·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일각에선 올림픽 이후 공급과잉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들린다.

동계올림픽이
상승 견인

강원도 부동산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와 고속도로 ·고속화철도 등 교통 인프라의 추진으로 주택 거래가 늘어나고 집값과 땅값이 동반 상승하고 있다. 건설사들도 올림픽 특수로 인한 관광객 수요를 노리며 수익형 호텔과 레지던스 등 숙박 시설을 앞다퉈 짓고 있다. 올 하반기에만 9600여 가구에 달하는 신규 아파트를 쏟아낼 예정이다.

인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0년 154만3555명이던 인구가 2014년까지 155만8885명까지 늘어나다 2015년 154만9507명으로 다소 감소세를 보였지만, 앞으로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다.

강원도 부동산 투자 열기는 분양성적에도 잘 나타나 있다. 지난 3월 강원도 원주에 분양한 점포 겸용 단독주택 용지 25필지는 최고 9395대1이라는 최고 경쟁률을 보이며 완판됐다. 같은 달에 나온 주차장 용지도 4300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6월에는 강원도 속초시 교동에서 분양한 ‘속초 교동 시티 프라디움’아파트는 최고 4.86대1의 경쟁률을 기록, 강원도에서는 보기 드물게 1순위에서 청약을 마감하는 기염을 토했다.


거래 지표도 좋다. 올해 1~5월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전체의 주택 거래량은 18만6019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4.9% 줄어들었지만 강원도는 거래량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7.5% 늘어난 1만4240건이었다. 당연 증가 폭은 전국 최대다.

불모지·변방으로 취급받다 대변신
전국서 강원도만 유독 거래·가격↑

가격도 상승세다. KB국민은행은 올 1~6월 강원도 아파트값 변동률은 1.04%로 집계됐는데 2015년 1월 평균 1억3640만원 하던 강원도 집값은 올해 6월 1억6362만원으로 2700만원 올랐다. 지방 5대 광역시와 기타 지방이 올 상반기 각각 0.01%, 0.26% 하락한 것과 대비적이다. 특히 춘천(1.53%)과 원주(0.86%)가 강원도 집값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원주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혁신도시와 기업도시가 함께 조성되면서 집값과 땅값이 큰 폭으로 올랐고, 춘천은 구도심이 재건축에 돌입하며 집값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동안 다른 지역보다 덜 올라 저평가 됐던 강원도 부동산의 상승세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와 함께 각종 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수도권 접근성이 좋아졌다. 오는 11월 경기도 광주와 강원도 원주를 잇는 ‘제2영동고속도로’까지 개통되면 서울 강남에서 원주까지 차로 50분이면 갈 수 있다. 또 현재 공사 중인 ‘중앙선 고속화철도’서원주~강릉 구간과 서울~원주 구간(운영 중)이 내년 12월 연결되면 서울에서 강릉까지 70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

최근 서울과 속초를 연결하는 동서고속화철도 추진이 확정되면서 강원도와 수도권 접근성은 한층 더 개선될 예정이다. 광역 교통망의 확충으로 강릉에 ‘세컨드하우스’를 사려는 외지인의 문의도 늘고 있다는 게 도내 중개업소의 설명이다.

강원도 내에서도 부동산 시장을 견인하는 두 지역을 꼽으라면 춘천과 원주시다. 먼저 춘천시의 경우 지역 내 노후 아파트를 비롯, 기업유치와 관광지 조성사업이 가시화되면서 춘천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2월 삼성SDS와 춘천시는 부지매입 MOU(업무협약)를 체결, 최첨단 금융센터 ‘제2데이터센터(가칭 춘천IT센터)’를 구축했다. 현재 춘천에서 운영 중인 더존IT그룹과 네이버 데이터센터에 이어 삼성SDS 데이터센터까지 들어서면서 춘천이 ‘IT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춘천IT센터는 글로벌 프리미엄 수준인 ‘티어(Tier) 3급’으로 친환경, 고효율, 최첨단 기술을 접목, 2019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 1시간 반이면 OK…뻥뻥 뚫리는 교통
메가톤급 개발호재 등에 업고 날아갈 기세


이와 함께 춘천시 중도 일대 129만1434㎡ 면적에 들어서는 레고랜드의 공사도 한창 중이다.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영국 멀린사가 1억달러(약 1152억원)를 투자해 테마파크와 아울렛 상가, 워터파크 등을 건립하는 프로젝트다. 춘천 중도에 들어서는 레고랜드는 전 세계 5개국 6개 도시에 있는 레고랜드 중 가장 큰 규모다. 테마파크는 2017년 3월, 관광시설은 2018년 완공 예정이다.

업계는 래고랜드가 완공되면 온의 롯데 스카이 ▲연 관광객 200만명 이상 유치 ▲일자리 9800개 창출 ▲연 지방세 44억원 확보 ▲생산 유발효과 5조원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러한 호재로 춘천시는 꾸준히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집값도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춘천시 인구 상승 추이는 지난 2월 기준 28만1559명으로 지난해 4월 이후 10개월째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처음으로 28만명을 넘어선 지난해 8월 이후 증가 폭이 두드러지고 있다.

KB국민은행시세에 따르면 현재 춘천 집값은 3.3m²당 547만원으로 강원도내에서 가장 높은 시세를 보여주고 있는데, 1년 전(452만 원)에 비해 21% 상승했다. 2년 전(425만원)에 비해선 무려 28%가량 올랐다. 특히 신규아파트의 상승세가 두드러진다. 입주 2년차인 ‘e편한세상 춘천’ 전용 84m²의 현재시세는 2억7250만원이다. 이는 분양가(2억1500만원)에 비해 5000만원 이상 상승한 가격이다. 입주시점인 2년 전(2억2500 만 원)에 비해서도 4000만원 이상 오른 셈이다. 지난해 11월 입주한 온의동 ‘온의롯데캐슬스카이클래스’도 비슷한 상승률로 전용 84m²의 경우 입주시점에서는 분양가(2억6500만원) 대비 1000만원 올랐다. 현재 시세는 2억8000만원에서 3억원에 달한다.

원주시도 강원도 주택 분양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지난 10년 중 강원도 최대물량이 공급되어 청약 성적도 우수하다. 지난해까지 총 2만9384가구가 공급됐다. 강원도 전체물량(6만7198 가구)의 43.7%에 달한다.

올해 상반기 공급된 6개 단지는 모두 순위 내 청약을 마쳤다. 원주롯데캐슬더퍼스트2차와 호반베르디움(8블록)에는 모집 가구수(2개 단지 1657가구)의 3배 이상인 5636명의 청약자가 몰렸다. 원주혁신도시 및 원주기업도시 개발과 동계올림픽을 앞둔 도로나 철도 등의 기반시설 확충 효과로 업계에선 분석하고 있다.

그동안 저평가
집값·땅값 요동

원주시는 혁신도시와 기업도시가 함께 조성되는 국내 유일의 지역으로, 이미 2014년부터는 원주혁신도시의 입주가 시작된 상태다. 올해 11월 개통 예정으로 원주에서 경기도 광주를 잇는 제2영동고속도로가 공사 중이다. 서원주에서 여주를 거쳐 신분당선 판교역으로 이어지는 수도권 전철도 개발 중인 상태다. 이를 이용하면 광주는 35분, 판교는 7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 서울 및 수도권으로의 이동은 더욱 수월해질 전망이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7개월 동안 원주시 아파트값은 1.54% 올랐는데, 이는 강원도 아파트값 상승률(1.13%)을 웃도는 수준이다. 강원도 부동산이 뜨거워지면서 수도권 부동산 부호들이 강원도의 원룸이나 아파트를 다수 매입해 임대사업에 나서는 ‘원정 부동산 투자’가 극성을 부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대학교가 위치한 춘천시 효자동 일대는 타 지역 대학생들이 이용하는 원룸주택들이 수백채 들어차 있는 대표적인 강원도 대학가 원룸촌이다. 이 지역 부동산중개소는 기숙사를 이용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원룸주택을 소개해주고 받는 일명 ‘복비(부동산중개수수료)’이외에도 따로 챙기는 게 있다. 바로 원룸주택 위탁 관리비다. 위탁 관리비란 서울 등 수도권에 거주하는 원룸주택 주인을 대신해 ‘중개’는 물론 ‘건물 관리’를 위탁받아 공과금 정산, 청소, 수리 등을 해주고 받는 비용을 말한다.

이 지역 한 중개업소는 위탁관리하고 있는 원룸주택이 40채에 이를 정도로 서울과 수도권 부동산 부호들의 원정 투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춘천 한림대가 위치한 옥천동, 원주 상지대 인근 우산동과 연세대 원주캠퍼스, 한라대 등이 밀집한 흥업면과 무실동, 관동대와 강릉원주대가 위치한 내곡동과 교동 등의 사정 역시 마찬가지다. 아파트도 수도권 부동산 투자자들의 먹잇감이 되고 있다.

춘천 퇴계동과 석사동, 원주 무실동 등 몇 년 전부터 전세가가 급격히 오른 지역에서 수도권 집주인을 만나는 사례가 급격히 늘고 있다.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06년 상반기 춘천지역 주택매매거래자 가운데 서울과 타지역 거래자는 236명에 그쳤으나 10년이 지난 2016년 상반기에는 865명으로 266% 증가했다.

강원도 동해안 일대는 제2의 제주도로 불리며 중국 자본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 최근 강원도청에 따르면 강원도 동해안 일대를 비롯해 평창, 원주 등 강원도 지역을 대상으로 투자 의사를 밝혀온 중국 자본기업은 20여개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및 미국계열 투자자도 일부 있지만 투자 관심을 보인 외국 기업 중 90%가 중국 자본으로 이들의 강원도 투자 관심이 뜨거운 상황이다.


특히 투자가 확정돼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른 곳은 중국계 투자기업인 샹차오홀딩스가 전부지만 20개가 넘는 곳이 투자유치에 의사를 타진한 만큼 업계에서는 제2의 제주도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처럼 강원도 동해안 일대가 중국을 비롯한 외국 자본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해 업계에서는 바다 등으로 둘러싸인 자연환경과 교통환경 접근성이 개선된 점을 꼽고 있다. 120km 구간의 원주~강릉 철도가 내년 12월 개통 예정으로 동해안 교통 접근망이 대폭 개선되고, 춘천과 속초를 연결하는 93.9km이 동서고속화철도 역시 확정됐다. 동흥천~양양 간 고속도로는 내년 상반기 개통 예정이다.

양양국제공항은 중국 직항노선이 개설돼 관광객 특수를 기대할 수가 있다는 것이 업계 분석이다. 이외에 중국 자본이 제주도에 이어 강원도 등에 몰리는 이유에 대해서는 영구적인 토지소유권을 인정하지 않는 중국 특성을 꼽았다. 제주도의 경우 중국 자본발 개발이 난립하면서 부동산 투자이민제 적용 지역을 축소한 반면 강원도는 오히려 부동산 투자이민제를 추진, 최근 ‘정동진 차이나 드림시티’를 첫 번째 부동산투자이민제 대상 지구로 지정했다.

공급 과잉
우려 목소리도

그러나 분별없는 투자는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게 업계의 조언이다. 당분간은 호재가 많지만 동계올림픽 이후엔 공급 과잉으로 후폭풍이 불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기획 부동산이 강원도 부동산 시세를 올려놓은 측면도 일부 있다. 올림픽 이후에도 관광객을 끌어올 만한 경쟁력 있는 콘텐츠가 없다면 공급 과잉의 후유증을 앓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강원도 부동산 시세가 교통 호재 등이 선반영돼 이미 가격이 많이 올라 추가 상승 여력이 크지 않기 때문에 투자 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