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양 관리지역…내집마련 대책은?

정부가 10월부터 급증하는 가계부채의 대안으로 아파트 공급 물량 조절을 위한 ‘미분양 관리지역’을 발표했다. 따라서 내집마련을 고려하던 실수요자는 고민이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정부가 발표한 미분양 관리지역은 공급 물량이 줄고 미분양이 해소되면 가격이 오를 수 있겠지만 반대로 미분양이 줄지 않으면 어렵게 목돈을 들여 마련한 주택가격이 떨어질 우려가 크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최근 수도권 8개, 지방 16개 등 모두 24개 시군구 지역을 제1차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선정했다.

제1차 지역 발표
수도권 8곳 포함

수도권은 인천 중구, 인천 연수구, 고양시, 광주시, 남양주시, 시흥시, 안성시, 평택시가 꼽혔다. 지방은 광주 북구, 울산 북구, 춘천시, 공주시, 아산시, 제천시, 청주시, 군산시, 나주시, 영천시, 예천군, 칠곡군, 포항시, 김해시, 경남 고성군, 창원시가 지정됐다.

앞으로 제1차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선정된 지역에서는 신축 아파트를 분양하는 사업자가 분양보증 예비심사로 사업성을 평가받고, 본심사를 받아야 하는 등 신규 분양 절차가 까다로워진다. 참고로 미분양 관리지역은 최근 미분양이 급격히 증가하거나, 해소 실적이 저조해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말한다. 이런 기준에 들어 관리지역으로 선정되면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보고 3개월간 관리 대상이 된다. 제1차 미분양 관리지역 모니터링 기간은 올해 10월17일부터 내년 1월16일까지다.

미분양 관리지역에 선정된다는 의미는 정부가 아파트 신규 공급을 쉽게 하지 못하도록 제한해 공급과잉을 예방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미분양 관리지역의 공급 물량이 줄면 이들 지역의 미분양 해소로 이어지고 결국 집값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공급이 대거 이뤄진 물량의 입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내년부터 이 지역의 미분양 부담은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정부가 분양 시장 과열이라는 신호를 준 셈인데, 대규모 공급이 예정돼 있거나 미분양 물량이 적체돼 있는 특정 지역에서는 ‘미분양’ 낙인효과로 지역별 쏠림 현상이 심해지는 등 양극화가 나타날 수 있다.

먼저 미분양관리지역 지정의 순기능을 살펴보면 아파트의 물량 조절은 물론 시장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데 보탬을 줄 수 있다. 미분양관리지역 지정은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라 선정 기준이 나름대로 까다로운 절차를 거치기 때문이다. 선정기준은 해당 지역의 미분양 주택 수, 인허가 실적, 청약경쟁률, 초기분양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분양 시 미분양이 많이 쌓일 것이 우려되는 지역을 선정한다.

세부적 기준을 살펴보면 미분양 주택 500가구 이상인 시·군·구 가운데 최근 3개월간 전월보다 미분양 가구 수가 50% 이상 증가한 달이 있는 지역이나 당월 미분양 가구 수가 1년간 월평균 미분양 가구 수의 배 이상인 지역 등을 대상으로 한다. 최근 3개월간 전월보다 인허가 실적이 50% 이상 증가한 달이 있는 지역과 당월 인허가실적이 1년간 월평균 인허가실적의 배 이상인 지역도 대상이다.

10월부터 급증하는 가계부채 대안
아파트 공급 물량 조절 위해 선정

미분양관리지역 지정을 반대하는 입장의 요지는 이렇다.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되면 건설사는 해당 지역의 택지를 매입하기 위해 주택도시보증공사로부터 사업수행 능력과 사업성 등을 검증하는 분양보증 예비심사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해 분양활동이 위축되고, 이러한 영향으로 주택공급이 축소돼 결과적으로 소비자가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건설업체도 입장에도 순기능이 있다. 사업성 분석 등 분양상품에 대한 충분한 사업성 고려로 신중을 기할 수 있고, 실수요자 역시 미분양 적체 가능성이 높은 지역 아파트에 대한 ‘묻지마 청약’등을 피해갈 수 있다. 미분양관리지역 지정이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현재와 같은 혼탁한 시장 분위기 속에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이해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미분양 관리지역 선정 이후 내집마련 대책은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공급과잉, 즉 미분양 증가 위험이 큰 지역은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 미분양 관리지역의 선정으로 반사익을 보는 경우도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선정된 지역의 공급중인 미분양 아파트를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이번 규제로 인해 희소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되면 주택사업을 할 때, 분양보증 예비심사를 받아야 한다. 사업자가 땅을 사들이기 전 단계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사업성 평가를 받는 제도인데 예비심사 단계에서 입지성·지역수요·사업수행능력 등을 평가하고 양호·보통·미흡의 3등급으로 분류해 심사 결과를 사업예정자에게 통지하게 된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1차로 수도권은 평택시를 비롯해 고양·안성·시흥시와 충북 제천 등 24개 지역을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선정했다. 미분양 관리 지역의 경우 아파트 분양보증 예비심사제도가 도입돼 신규분양이 어려워진다. 따라서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된 곳에서는 오히려 기존 분양아파트들이나 미분양 아파트들의 희소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다.

긍정적 영향만?
평택이 주목된다

경기도 고양시, 남양주시, 평택시 등은 수도권에서 실수요층들의 선호도가 높은 데다 개발호재들도 풍부해 장기적으로 미래가치까지 겸하고 있다. 당분간 신규 공급이 전무해 기존 분양아파트들의 희소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경기 평택시만 보더라도 연내 수서평택 간 고속철도인 SRT개통을 시작으로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단지, LG전자 산업단지확장, 삼성브레인시티 등의 대규모 개발호재가 예정돼 있다.

업계에 따르면 평택의 경우 미분양이 쌓이고 있다. 올 한해만도 1만여가구가 또 쏟아질 전망이다. 평택의 미분양률은 지난 6월부터 치솟기 시작했다.

올 1월 2092가구로 시작한 미분양 물량은 4월에 1169가구로 감소했지만, 5월부터 반등하기 시작, 6월 2969가구, 7월 3234 가구로 증가했다.

업계에서는 미분양 물량 증가 원인을 공급과잉으로 꼽고 있다. 지난해에만 무려 1만2137가구가 됐다. 올 들어서도 이달까지 1만1991가구가 새로 쏟아졌다. 올해 이 지역의 총 분양물량은 1만5000가구에 육박한다. 특히 지난 5월부터 3개월 동안 각각 2800~4000가구가 쏟아졌고, 시장이 이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면서 물량 적체가 심화됐다.

경기도 등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평택 효성해링턴플레이스’는 1324가구, ‘자이 더 익스프레스 3차’는 583가구가 미분양으로 집계됐다. ‘평택 지제역 동문굿모닝힐맘시티’는 2803가구 중 1907가구가 아직 주인을 찾지 못했다. 여기에 연말까지 4000가구가량이 추가로 공급되는데 변수가 없는 한 미분양 적체가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

관련 업계 전문가들은 평택지역에서 미분양이 급증한 이유로 단기적으로 공급 물량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장기적인 전망에 대해서는 나쁘지 않게 평가하고 있다.

한 전문가는 “개발 호재가 예정되면서 짧은 기간 동안 공급 가구 수가 갑자기 늘어난 건 사실이지만 평택지역은 전국구 분양시장이라 물량이 일정하게 소진 된다”고 전망했다. 또 “베드타운(Bed Town) 성격이 강한 다른 수도권 신도시와 달리 ‘악성 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이 전혀 없기 때문에 지역에서는 연내 SRT가 개통되고 삼성전자 부지가 본격적으로 착공되면 미분양 물량이 소진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미분양 해소시 가격 상승
미분양 줄지 않으면 낭패

또 다른 전문가는 “평택에 세교, 소사벌, 용죽 등 소규모 택지지구가 대거 개발되면서 건설사들이 물량을 한꺼번에 쏟아내 소화불량이 걸렸는데 미군기지 이전, 고덕신도시 삼성전자 산업단지 등 예상 배후수요로 인해 미분양 소진은 무난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한 금융권에 있는 전문가는 “전국에 가장 많은 개발 호재가 있는 것도 평택이지만, 가장 많은 택지개발을 하는 곳도 평택이다. 워낙 택지지구가 많아 도시가 완성된 뒤에도 실수요보다 주택이 더 공급돼 만성적인 미분양에 시달릴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SRT로 수서역까지 15분밖에 안 걸리고 아파트 값이 저렴하다고 하지만 평택으로 이사 가는 서울 사람이 얼마나 되겠나”고 반문하기도 했다.

올해부터 지정된 미분양 관리지역과 2017년부터 분양이 본격화되는 고덕국제신도시 물량도 평택 분양시장의 변수로 떠올랐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고덕신도시가 분양되기 시작하면 지금까지 쌓인 미분양 물량이 소진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돼 신규 공급도 조절되기 때문에 미분양 현상은 금세 해결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했다. 반면 일부에서는 총 5만7000여가구가 들어서는 고덕신도시가 하반기 본격적인 분양을 앞두고 있어 당분간 미분양 부담이 계속될 것이라는 상반된 전망을 내놨다.

소화불량 건설사
미분양 소진 도움

고덕신도시 물량이 나오기 시작하면 상대적으로 입지가 떨어지는 단지에서는 미분양이 늘어날 수 있어 물량이 늘고 개발이 진행될수록 입지에 따라 단지별로 희비가 크게 엇갈릴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이들 지역에서 9월 이전 분양한 아파트들이 공급 축소에 따른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지역에서 공급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주택형에 수요자들이 몰릴 것이라는 예상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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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