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만 한국영화 대해부

흥행공식은 방학+시기+입소문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21일 기준으로 68월까지 극장을 찾은 관객수는 6800만여명에 달한다. 사상 첫 여름 관객수 7000만명 돌파도 목전에 두고 있다. 1994년 이후 최악의 더위라는 날씨까지 극장가 흥행몰이에 단단히 한몫을 했다. 영화 관계자는 이미 1000만 관객을 돌파한 <부산행>에 이어 추석 연휴에도 1000만 영화의 등장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놀랄 일도 아닌 1000만 영화, 그 흥행 공식을 해부해봤다.

지난 7일 영화 <부산행>이 개봉 19일 만에 1000만 관객을 돌파했다. 2003<실미도>가 처음 1000만 관객을 달성한 이후 역대 1000만 영화 중에는 열여덟 번째, 한국 영화 중에서는 열네 번째다.

하늘의 힘?

1000만 영화는 2003<실미도> 이후 2004<태극기 휘날리며> 2005<왕의 남자> 2006<괴물>까지 매년 1편씩 나왔다. 이후 2년간 그 명맥이 끊겼다가 2009<해운대> <아바타> 등 극장가를 휩쓴 1000만 영화가 재등장했다. 다시 2011년까지 없었던 1000만 영화는 2012년을 기점으로 2015년까지 매년 2편 이상씩 꾸준히 극장가를 강타했다.

1000만 영화는 하늘이 내린다는 말이 있다. 일각에서는 애초부터 철저한 계획을 바탕으로 수많은 상황을 저울질하며 ‘1000만용 영화를 만든다는 말도 있다. 둘 다 틀린 말은 아니다.

최근 영화 산업과 관련된 기사를 보면 텐트폴 영화라는 단어가 심심찮게 등장한다. 텐트폴이란 텐트를 칠 때 지지대 역할을 하는 막대기를 말한다. 이 단어에서 파생된 텐트폴 영화는 투자배급사가 꾸리는 1년 라인업 중 가장 흥행 가능성이 높은 작품을 말한다. 투자배급사가 중요하게 보는 게 개봉 시기다.


<부산행> 개봉 19일 만에 대기록
2003년 <실미도> 후 14번째 등극

18편의 역대 1000만 영화를 보면 그 중 7편이 7월 말부터 8월 초 사이 개봉했다. 이 시기는 무더위가 한창이라 시원한 극장가를 찾는 사람들에 방학을 맞은 학생들이 더해져 수요가 폭발한다. 1760만명을 동원해 역대 관객수 1위에 빛나는 <명량> 730, <베테랑>(1340) 85, <괴물>(1300) 727, <도둑들>(1290) 725, <암살>(1270) 722일 등 이 시기에 개봉한 작품들은 여름 장사서 대박을 쳤다.

올해만 봐도 뉴(NEW), 씨제이(CJ), 롯데, 쇼박스 등 메이저 배급사들은 <부산행> <인천상륙작전> <덕혜옹주> <터널> 등 빅4 영화를 1주일 간격으로 극장에 내놨고, 이들은 총 2700만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면서 흥행에 성공했다.

겨울방학 시즌도 여름 성수기 못지않다. <국제시장>(1420), <아바타>(1360), <7번방의 선물>(1280), <겨울왕국>(1020) 8편은 122월 사이에 개봉해 1000만 관객을 동원했다. 역대 1000만 영화 중 여름·겨울방학 이외의 시기에 개봉해 1000만 관객을 불러 모은 영화는 <광해, 왕이 된 남자>(9), <어벤져스>(4), <인터스텔라>(11) 등 세 편에 불과하다.

물론 개봉 시기가 좋다고 해서 무조건 1000만 영화가 되는 것은 아니다. 남녀노소에게 어필할 수 있는 스토리의 힘도 필요하다. 특히 한 명의 주인공이 영화 전체를 끌고 나가는 영화가 관객의 높은 호응을 얻는다.

12일 만에 1000만 관객을 동원해 역대 최단 기록을 갖고 있는 <명량>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의 명량대첩을 소재로 하고 있다. <명량>은 왜군과의 전쟁뿐 아니라 이순신 장군의 인간적인 면과 고뇌를 부각하며 국내 영화의 흥행사를 새로 썼다.


파독 광부 이야기를 그려 우리나라 현대사를 조명한 <국제시장>은 평범한 가장을, <암살>은 여성 독립군 총잡이를, <변호인>은 불의에 맞서 싸우는 변호사를, <베테랑>은 안하무인 재벌 3세의 앞을 가로막는 정의로운 형사를 내세워 재미를 봤다.

<도둑들>처럼 소위 말하는 떼주물’(주연이 떼로 등장하는 작품) 1000만 영화도 하나의 목표를 향해 구성원이 함께 움직이는 모습을 전면에 부각, 이야기의 중심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했다.

여기에 관객이 공감하기 쉬운 익숙한 소재를 사용하면 1000만 영화가 될 확률이 더 올라간다. 고 노무현 대통령의 이야기를 다뤄 화제를 모았던 <변호인>은 사회적 상황, 시대상과 맞물려 대중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영화 속 주인공 송우석의 대사인 대한민국 주권은 국민에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관객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켰고, 이는 관객수 증가로 이어졌다.

국내 영화 중에서는 드물게 여성 히로인을 전면에 내세운 <암살> 역시 일제강점기 시대에 나라가 처한 상황을 걱정하고 개인의 가정사에 번뇌하는 인물의 갈등을 부각하면서 관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광해, 왕이 된 남자>는 주인공의 12역 연기로 시대가 원하는 지도자상을 그려냈다는 평을 받았고 <베테랑>에서는 돈이 득세하는 시대에 결국 정의가 이긴다는 내용으로 관객들의 카타르시스를 자극했다.

<아바타>는 아름다운 자연을 망치는 인간의 이기심이라는 단순한 소재를 화려한 화면과 독특한 상상력으로 포장했다. 한강에 나타난 괴물을 소재로 한 <괴물>은 인간이 만들어낸 괴물로 인해 한 가족이 겪는 비극을 코믹하면서도 서글프게 그려냈다.

1000만 관객을 모은 영화들은 대체적으로 정의, 권선징악, 가족애, 인류애 등 하나의 주제를 뚜렷하게 드러내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때 관객들은 영화가 전하는 메시지를 쉽게 받아들이면서 재밌다는 반응을 보인다. 이로써 주변 사람들에게 영화를 권하는 일이 복잡한 메시지를 가진 영화에 비해 쉬워지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관객들의 입소문 마케팅이 시작된다.

여름·겨울 시즌 흥행
스토리·주인공도 중요

<왕의 남자>1000만 영화가 되리라고 예상한 사람이 개봉 전에 몇 명이나 있었을까. <왕의 남자>20051229일에 개봉해 45일 만에 10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입소문 마케팅이 제대로 주효한 영화를 헤아릴 때 <왕의 남자>는 첫 손가락에 꼽히는 작품이다. 조선 연산군 시절 길거리 광대들이 궁궐로 들어가면서 벌어지는 일을 다룬 영화는 여타 영화에 비해 화려한 편은 아니다.

하지만 권력층을 풍자하는 내용, 동성애 요소 등에 젊은 층이 호응하면서 영화를 수십 번씩 관람하는 왕남폐인들이 생겨나는 등 입소문을 타게 된다. 그 결과 <왕의 남자>는 개봉 당시 255개 스크린으로 시작했지만 이후 몇 주간 스크린이 오히려 늘어나는 기현상을 보이며 기어코 1000만 관객을 끌어 들인다.

<왕의 남자>는 총 제작비가 100억이 훌쩍 넘어가는 대작 영화에 비해 71억이라는 비교적 적은 돈을 쓰고 그에 9배에 달하는 660억원을 벌어들였다. 수익률 부분에서는 <7번방의 선물>을 제외한 여타 1000만 영화를 압도한다. 입소문 마케팅으로 순도 100% 알짜배기수익을 거둔 셈이다.

1000만 영화 중 유일한 애니메이션인 <겨울왕국> 역시 제대로 입소문을 탄 경우다. <겨울왕국>은 주인공 엘사가 부른 렛잇고(Let It Go)’가 큰 인기몰이를 하면서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줬다. 당시 렛잇고는 멜론 등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차트 순위 1위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았다. 국내 연예인들이 렛잇고를 부른 영상 또한 SNS를 통해 퍼지면서 대중들의 궁금증을 자아냈고, <겨울왕국>은 개봉 46일 만에 1000만 관객을 모았다.


열아홉 번째는?

1000만 영화의 흥행 공식이 지금까지의 모든 1000만 영화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개봉 시기, 스토리, 입소문 등의 삼박자가 고루 갖춰졌지만 1000만 목전에서 고개를 숙인 영화도 부지기수다. 개봉 전에는 무조건 1000만이라고 기대를 모았던 작품도 뚜껑을 연 뒤 흥행에 실패하는 일도 많다. 영화 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부산행> 같은 좀비 호러 영화가 관객 1000만명을 모으는 시대에 접어들었다. 열아홉 번째 1000만 영화는 관객들이 단 한 번도 보지 못한 새로운 장르의 어떤 것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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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