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인기검색어’는 무엇?

뭐니 뭐니 해도 안방극장 ‘드라마’가 핫이슈


올 한해 대한민국 최대 검색포털 ‘네이버’에서 가장 인기를 끌었던 인기 검색어는 무엇일까. 네이버는 올 한해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던 인기검색어 순위를 집계한 ‘2010년 인기검색어’를 지난 6일 발표했다. 특히 종합, 분야별, 월별, 세대별, 성별로 인기검색어 순위를 나누어 집계해 네티즌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네이버의 발표를 바탕으로 분야별 인기검색어를 살펴봤다.

상위 10개 검색어 중 3개는 드라마 관련 키워드 ‘눈길’
스포츠계 박지성·김연아…걸그룹, 슈퍼스타K2도 ‘인기’


2010년 인기검색어는 ‘드라마’에 집중됐다. 종합 인기검색어 10위 안에 드라마 관련 키워드가 3개를 차지한 것. 제과제빵 열풍을 몰고온 <제빵왕 김탁구> 꽃미남 남자배우들이 활약한 <성균관스캔들> 이승기·신민아 커플의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 등 드라마 세편은 나란히 1, 2, 3위를 차지해 올 한해 가장 사랑받은 드라마로 떠올랐다.

드라마·걸그룹 강세

또 월드컵, 동계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 행사의 영향으로 ‘박지성’ 선수와 ‘김연아’ 선수도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박지성 선수는 종합순위 4위, 김연아 선수는 6위에 올랐다.

수많은 걸그룹이 탄생한 올해 아직까지 인기순위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 소녀시대는 종합인기검색어 5위에 올랐고, 노래는 물론 멤버들의 개인 활동도 화제가 되고 있는 티아라(7위) 역시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올 한해 특히 많은 검색을 이끌어낸 것은 또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트위터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트위터’는 인기검색어 순위 8위에 올랐다. 연예인은 물론, 정치인, 기업인들까지 트위터로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고 생각을 전하는 세상이 도래한 것.

종합인기검색어 10위권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검색어는 올 한해 숱한 화제를 몰고 다녔던 <슈퍼스타K2>다. 걸출한 스타와 화제를 몰고 다닌 <슈퍼스타K2>는 9위에 랭크됐다.

방송 당시 <슈퍼스타K2>는 치열한 오디션을 뚫고 가수 데뷔의 꿈을 이룰 수 있는 무대가 된 데다 시간이 지날수록 실력 있는 후보들이 각축을 벌이면서 케이블 TV 사상 최고의 시청율을 올리며 인기를 끌었다.

결국 최후의 2인으로 남았던 존박과 허각의 대결에서 허각이 우승을 차지하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고, 아이러니하게도 정작 인기검색어 10위에는 <슈퍼스타K2>의 또 다른 후보 중 한 명이었던 ‘장재인’의 이름이 올랐다.

이 밖에 분야별 인기검색어를 살펴보면, 먼저 영화 분야에서는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인셉션>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아이언맨2>가 2위에 올랐고, 영화부문 인기검색어의 특징으로는 우리나라 작품이 대거 10위권에 들었다는 점이다. 원빈 주연의 <아저씨>가 3위, 파격정사신으로 화제가 된 <방자전>이 4위, 만화 원작의 <이끼>가 5위에 나란히 올랐고, 빅뱅의 탑에게 영화제 신인상을 안긴 <포화속으로>가 8위, <하녀>가 9위, <하모니>는 10위에 랭크됐다.

드라마 부문은 각축전이 대단했다. 종합 인기검색어 순위에 오른 세 작품 외에도 <공부의 신> <동이> <자이언트> <추노> 등이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오락프로그램에서는 <슈퍼스타K2>가 <무한도전>을 누르고 1위에 올랐고, 책은 법정스님의 <무소유>가 상위를 차지했으며 가장 많이 검색된 요리는 ‘해물떡볶이’로 집계됐다.

그런가 하면 자동차 분야에서는 ‘아반떼’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K5’가 1위를 차지했다. 수입차는 10위권 안에 한대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준대형 급에서는 그랜저나 K7 등 인기차종이 이름을 올리지 못하는 반면, GM대우의 알페온이 6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이번에 공개된 2010 인기검색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세대별로 뚜렷한 인기검색어 차이를 보인다는 데 있다.
10대는 방송·연예, 20대는 교육·취업·국방, 30대는 부동산·자동차·육아, 40대는 골프·미디어, 50대는 서예·원예·건강 분야 검색어가 주를 이뤘다.

자세히 살펴보면, 10대가 가장 많은 검색을 한 검색어는 남성그룹 ‘샤이니’인 것으로 집계됐다. 2위는 ‘메이플스토리’가 차지했고, ‘비스트’ ‘빅뱅’ <인기가요> <뮤직뱅크> 등이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대학교 재학중이거나 취업을 앞둔 20대에서는 취업과 국방에 관련된 검색어가 두드러졌다. ‘토익’이 1위를 차지했고, ‘병무청’과 ‘예비군’은 나란히 2, 3위에 올랐다. 이 밖에도 레포트, 논문 자료 사이트 ‘해피캠퍼스’와 ‘디어삼성’ ‘에듀스’ 등이 20대 인기검색어로 분류됐다.

세대별 검색 차이 뚜렷

결혼과 육아, 직장에 매여 있는 30대의 경우 부동산, 증권, 자동차, 육아에 대한 검색어가 주를 이뤘다. 증권 투자전략과 종목분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팍스넷’이 1위에 랭크됐고, 국내 최대의 중고차 매물을 보유하고 있어 실제 자동차 구입을 원하는 고객에게 필수 사이트로 알려져 있는 ‘SK엔카’는 2위에 올랐다.

40대는 스포츠와 골프에 관심이 집중됐다. 1위와 2위는 <스포츠 서울>과 <스포츠 조선>이 각각 차지했고, 3위부터 5위는 골프 관련 검색어가 자리를 지켰다.

50대 이상 연령대에서는 특히 연관성 있는 검색어를 찾기 힘들었다. <동아일보>와 <문화일보>가 각각 1위와 3위에 올랐고, 5위와 9위가 각각 ‘서예용품’ ‘기치료’로 취미활동과 관련있다는 추측이 가능할 뿐 나머지 인기검색어는 ‘이사’ ‘지하철택배’ ‘배수판’ 등으로 연관성이 없어 보였다.

한편 각 분야에서 2010년 한 해 동안 사람들의 관심을 받은 검색어 순위는 네이버 검색창에 ‘2010 인기검색어’를 입력하면 더욱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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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