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보단 둘’ 환승역세권 분양단지

환승역세권 분양단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역이 하나뿐인 단일역보다 한 역세권에 2개 이상의 지하철 노선이 지나는 환승역이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2개 이상 지하철 노선 지나
사통팔달 교통요충지로 인기

환승역에 입지한 수익형 부동산은 유동인구뿐만 아니라 출·퇴근 등 직장인 임대수요가 풍부하다. 환승역은 임대료가 높은 편이다. 서울 지하철 2·5호선 환승역인 충정로역 인근 오피스텔인 ‘충정로 대우디오빌’전용 29㎡의 임대 수익률은 연 5%대 중반(5.5%)이다.

임대료 높아
연 5%대 중반

매매가격이 1억8000만원선인 이 오피스텔의 임대료는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75만~77만원이다. 이에 비해 3호선 경복궁역 역세권인 경희궁의 아침 임대수익률은 연 3%대 초반(3.4%) 수준으로, 시세는 2억9000만원, 임대료는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80만원선이다.

환승역에서 공급한 분양단지의 성적도 좋았다. 대표적인 곳이 기흥역세권지구로, 완판 행진을 이어가는 등 최근 주택 수요자의 인기를 끌고 있다. 기흥역세권지구는 지하철 분당선과 용인 경전철(에버라인) 환승역인 기흥역 인근 24만7765㎡ 규모다.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 5100가구와 주거용 오피스텔 1148실 등 총 6248가구가 들어서는 주거복합타운이다.
6개 블록 중 현재 롯데캐슬 레이시티, 기흥역 지웰 푸르지오, 현대 힐스테이트, 기흥역 센트럴 푸르지오 등 4개 블록이 단기간에 100% 분양 완료됐다. 2·6호선 환승역인 합정역과 5·6호선과 공항철도, 경의선 환승역인 공덕역 일대에서 분양한 ‘마포 한강 2차 푸르지오’오피스텔은 평균 13.7대 1로 분양개시 7일 만에 GS건설이 비슷한 시기에 분양한 공덕역 역세권 ‘공덕 파크자이’상가 역시 57실 공개청약을 진행한 결과 평균 약 68대 1, 최고 297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하루 만에 100% 분양을 마감했다.


이처럼 단일역 보다는 환승역이 접근성을 강점으로 소비력을 갖춘 젊은층 인구가 풍부해져 안정적인 수익이 기대된다. 여기에 개발호재로 인해 가치 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상권 활성화가 빠른 편이고 투자시 빠른 자금 회수에도 유리하다. 아직 미개통 환승예정 역세권은 잠재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환승역의 장점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도심 곳곳으로 이어주기 때문에 최단거리를 제시해 정확한 시간대를 예측할 수 있는 정확성을 부여해준다. 경전철, 버스 등 대중교통이 역세권 위주로 경유해 지역 연계성을 살려주는 역할도 한다.

환승역은 사통팔달 교통의 요충지로 타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좋아지고 역지명의 인지도가 높아져 그 지역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게 된다. 또 대중교통 이용도가 높은 젊은 소비층의 비율이 높아져 판매시설과 유흥 시설 등 다양한 계층의 소비층이 상주하게 되어 업종의 다양성 및 경쟁력이 높아진다.

1억8000만원에
75만~77만원

한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주거용 상품은 직주근접이 수익형 상품은 멀티 역세권을 중심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향후에도 기존 노선연장이나 신설노선의 개통으로 단일역에서 환승 역세권으로 탈바꿈하는 지역의 경우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임대수요가 풍부한 환승 역세권일지라도 타 상품과 비교해 경쟁력은 있는지, 입지는 적정한 곳에 위치해 있는지 등을 충분히 검토 후 투자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환승 역세권에 분양(예정)중인 주요 단지다.

▲충무로 엘크루 메트로시티2차(상가, 오피스텔) = 대우조선해양건설은 충무로5가 지역에 380가구 오피스텔 단지 내 상가인 ‘충무로 엘크루 메트로시티2차’의 분양 및 임대 중이다. 지하 5층~지상 20층, 건물 내 지상 1층에만 들어서는 단독 상가로 총 13개 점포로 구성돼 있다. 실투자금 1억원대부터 투자가 가능하다.

전용률이 65%에 달해 전용면적 대비 저렴한 분양가라는 평가를 받는다. 일대는 세운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되어 있으며, 퇴계로와 지하철 충무로(3·4호선)역과 을지로4가(2·5호선)역에 접해 서울 도심권 내에서 우수한 교통 요건을 갖췄다. 오피스텔의 경우 준공을 앞두고 회사 보유분 3실을 특별 분양중인데 분양가는 2억150만선(VAT별도)으로 융자 60%를 활용하면 한 채당 7000만원대로 실투자가 가능하다. 준공은 오는 7월.


▲합정 메세나폴리스(아파트) = GS건설은 ‘합정 메세나폴리스’를 분양 중이다. 서울 마포구 합정동 균형발전촉진지구 내에 있는 이 단지는 지하 7층~지상 39층 3개동 617가구로 모두 대형 평형이다. 회사보유분 분양 세대는 122㎡, 142㎡ 와 148㎡ 타입이다.

총 2322대의 차량이 주차 가능하다. 세대 당 2.2대로 책정됐다. 이번 회사보유분 분양에선 실입주금 20%만 있으면 즉시입주가 가능하다. 대출금 45%에 대해서 3년간 이자를 지원해주고 잔금 35%도 3년간 유예해 주고 있다. 2호선, 6호선 합정역 직접 연결되는 단지다.

출퇴근 용이…직장인 임대수요 풍부
최고 경쟁률 보이며 100% 분양 마감

▲강남역 BIEL 106(오피스텔) =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32-16, 18번지에서 분양홍보관을 개관중인 ‘강남역 BIEL 106’ 오피스텔은 외관 특화 설계를 선보여 눈길을 끈다. 벽돌의 배치를 통한 독특한 패턴으로 건물의 고급감과 가시성을 높였다. 세대 창호에 금속 돌출 프레임을 적용해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건물 창으로 노출된 비상 계단 공간에 포인트 칼라를 적용해 화려함과 세련미를 더한 외관 디자인을 선보인다. 호텔식으로 조성된 내부는 북카페를 조성해 입주민들의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지하 5층~지상 15층, 1개동, 전용면적 21~33㎡ 총 291실로 조성된다. 2호선·신분당선 강남역세권 단지다.

▲효창파크 KCC스위첸(아파트) = KCC건설은 서울 용산구 효창동 ‘효창파크 KCC스위첸’을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효창4구역(백범로 59길 12일대) 재개발로 들어서는 아파트다. 지하 3층 지상 10~18층 3개동에 전용면적 59·84㎡ 총 199가구다. 이 중 122가구가 일반 분양물량이다. 주택형 별로 59A㎡ 9가구, 59A1㎡ 7가구, 59B㎡ 10가구, 59C㎡ 13가구, 84A㎡ 73가구, 84B㎡ 10가구다.

도심 속 효창공원이 인접해 있는 쾌적한 주거 환경을 갖춘 데다 실수요자들의 선호도 높은 중소형으로만 조성된다. 서울지하철 6호선 효창공원앞역이 최근 경의중앙선과 이어지는 환승역으로 거듭났다. 5·6호선 및 경의중앙선, 공항철도가 지나는 공덕역도 근거리다. 입주는 2018년 9월 예정.

안정적인 수익
가치상승 기대

▲부산시 행정타운 시청역 SK뷰(오피스텔) = SK건설은 부산시 26개의 공공기관이 위치한 행정타운 내에 ‘시청역 SK VIEW (뷰)’ 오피스텔을 분양한다. 부산시 연제구 연산동 1361-9번지 일원에 자리 잡은 이 오피스텔은 지하 1층~지상 24층으로 총 153실로 구성된다. 전용면적은 29~43㎡이며, 원룸형 외 2인 가구 이상이 거주할 수 있는 투룸형 타입도 제공된다.

부산지하철 1호선 시청역을 도보로 3분내, 1·3호선 연산역을 도보로 10분 내로 이용할 수 있는 더블역세권이다. 부산시청과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버스 노선이 구축돼있어 이동이 수월할 전망이다. 입주는 2018년 11월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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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