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원 릴레이 인터뷰> 더민주 전현희 의원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6.06.07 10:31:28
  • 호수 11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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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약들이 이념을 이겨냈죠”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이번 20대 국회는 새로움의 연속이다. 대한민국 정국은 지난 17대 국회 이후 12년 만에 ‘여소야대(與小野大)’가 됐다. 국민의당이 원내에 입성해 국회는 3당 체제로 재편됐다. 낙선한 의원들의 빈자리는 새로운 얼굴들로 각각 채워졌다. <일요시사>는 독자들을 대신해 초·재선 당선인들을 찾아가는 릴레이 인터뷰를 시작, 새로워진 국회를 알아가는 시간을 준비했다. 그 다섯 번째로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을 만나봤다.
 

원내 제1당이 된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의 공이 결코 적지 않다. 푸른 깃발을 꼽은 곳은 야당의 험지(險地)를 넘어 사지(死地)라 불리는 강남을이었다. 전 의원의 당선은 ‘소극주의’에 빠져버린 정치권을 향한 하나의 경종이었다. 다른 후보들이 쉬운 길을 찾아 눈알을 굴려댈 때 그는 뚝심으로 일관했다. ‘준비 없는 변화는 없다’며 강남의 바닥 민심을 다져온 결과였다. 지금(now)·여기(here)에 충실했던 전 의원의 공약들은 이념을 이겨낸 원동력이 됐다. ‘헌신의 정치’를 하겠다는 전 의원을 <일요시사>가 찾아갔다.

다음은 전 의원과의 일문일답.

- 당선 소감부터...
▲오늘(지난달 30일)이 의원회관에 입주하는 첫날이다. 4년 만에 입성하게 돼 감회가 새롭다. 앞으로 이 곳에서 할 일들을 생각하니 걱정이 많이 되면서도 어깨가 무겁다.

- 4년간의 공백이 있다. 적응에 어려움은 없겠나?
▲국회에 처음 들어오는 분도 많지 않나. 4년 전 경험이 오히려 나에게는 반면교사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적응하는 데 별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다만 4년 전에는 초선이었는 데 반해 지금은 지역구 재선이 됐으니 그만큼의 무게감을 가지고 일을 해야 된다. 무거운 책임감이 드는 부분이다.

- 험지에서의 승리라 더 짜릿했을 것 같다. 당시 현장 분위기가 어땠는지 궁금하다.
▲방송이 나가기 전 개표소에서 집계 상황을 보고받았는데 그때 이미 당선이 확정됐었다. 그 이전에 사전 조사 결과에서 내가 0.1%포인트 차로 지고 있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 그때 “아! (당선이) 된 것 같다”라는 축하 전화를 많이 받았다.


왜냐하면 앞서 언론을 통해 내가 상대 후보에게 15%포인트 이상의 차이로 지는 것으로 계속 보도됐었다. 그런데 실제로는 0.1%포인트 차이였던 것이다. 또한 이는 사전 투표 결과가 반영이 안 된 수치였다. 때문에 “그동안의 여론조사 추이를 보면 이정도(0.1%포인트)의 차이는 틀림없는 당선”이라며 축하 전화가 걸려왔다.

- 앞서 전 의원께서는 18대 국회에 있을 당시 최초로 국정감사에서 ‘가습기 살균제’에 대해 다뤘다. 20대 국회에서도 역할을 할 생각인가?
▲가습기 살균제는 당내에서 특위가 구성됐다. 또한 원내 3당은 20대 국회가 개원하면 관련 청문회를 개최하겠다고 말한 상황이다. 아직 상임위가 정해진 건 아니지만, 가습기 살균제는 내가 18대 국회 국정감사에서 처음으로 문제제기를 하고 유해성을 지적한 이슈다.
 

당시 시중에 있는 가습기 살균제 회수 명령을 정부에 촉구하고 진상규명과 보상대책을 촉구한 장본인이다.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 국회 내에서 청문회나 특위가 만들어지면 자진해서 활동할 예정이다. 시작을 했으니 당연히 마무리해야겠단 생각이다.

- 국토위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다. 지금 세곡동을 보면 난개발로 교통 대책이 없다. 이에 심각한 교통난을 겪는 상황이다. 이 문제를 내가 해결하겠다고 주민들과 약속했으니 그에 대한 책임이 있다. 또한 수서 KTX역이 개통된다. 그 일대 부지가 현재 국책사업으로 복합개발을 앞두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지역 의원으로서 참여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

이웃 지역구이지만 인접한 강남병 지역의 영동대로 개발, 한전부지에 4조원대 규모의 국책개발 사업이 걸려 있다. 또한 위례·송파·판교·세곡 신도시의 광역 교통개발 체계에 있어서도 해야 할 역할이 많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국토위 배정을 희망하고 있다.

헌신의 정치 약속 “무거운 책임감”
지역 교통난 해결 위해 국토위 희망

- 준비하고 있는 1호 법안은?
▲구체적으로 1호 법안이라 준비한 것은 없다. 다만 교육과 관련된 법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 우리 아이들이 좀 더 학교 수업에 충실하면서 공교육을 강화해 부모들의 사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는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


- 세곡동에 중학교를 추가로 설립하기 위해 힘을 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다. 세곡동을 보면 초등학교는 4개가 있는 반면 중학교는 1개뿐이다. 이곳이 다자녀가구 우선 입주 지역이라 어린아이들의 비율이 높은데, 이 아이들이 커서 중학교를 갈 때가 되면 1개뿐인 중학교에 과밀화 현상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 또한 인근 지역의 중학교에 배정될 경우 교통이 불편하고 거리가 멀어 등교하는 데 버스로 1시간가량 소요되는 상황이다. 지역에 중학교를 하나 더 설립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그런데 여태까지 교육청에서는 학생 수를 고려해 볼 때 세곡동에 더 이상의 중학교 설립은 필요없다는 입장이었다. 그래서 나는 서울시 교육감, 서울시 의회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등을 모두 만나 중학교를 추가로 설립해야 한다고 말씀드렸고, 다시 한번 자료조사를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요청이 받아들여져 재검토한 결과 교육청은 이 지역에 중학교를 설립할 타당성이 인정된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에 세곡동에는 중학교가 설립될 예정이다.
 

   
 

- 재선 의원이 되셨다. 중진 의원과 초선 의원들 사이에서 소통하는 데 문제는 없나.
▲오랜만에 국회로 돌아오기도 했고 새로 오신 분들 중에 모르는 분도 많아 서로 친해지는 데 걱정이 많았다. 그러나 워크숍이나 여러 활동을 함께 하면서 지금은 많이 친해졌다. 좋은 분들도 많은 것 같다. 함께 일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재선인만큼 다선 의원들과 초선 의원들 사이에서 내가 해야 될 역할이 있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는 중이다.

- 20주년을 맞이한 <일요시사>에게 한 말씀 해주신다면?
▲<일요시사> 창간 2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앞으로도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정론직필(正論直筆)의 역할을 해나가길 바란다. 또한 내가 당선될 수 있도록 큰 힘이 되어준 우리 주민들과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현명한 선택을 해주신 덕분에 우리당이 제1당으로 올라설 수 있었다. 결코 국민을 실망시키지 않는 정치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가겠다.


<chm@ilyosisa.co.kr>

 

[전현희는?]

▲경남 통영 출생
▲고려대학교 법무대학원 의료법학 석사
▲제38회 사법시험 합격
▲전 서울특별시 건설기술심의위원회 위원
▲제18대 국회의원(비례대표/민주당)
▲제20대 국회의원(서울 강남을/더불어민주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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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