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태]강남 유흥가 신종업소 ‘데이트 카페’ 등장등장

‘조건만남’ 오프라인으로 직접 보고 ‘초이스’

최근 강남 유흥가에 신종업소가 등장했다. 조건만남을 성사시켜주는 오프라인 업소가 문을 연 것. 조건만남이라고 하면 그다지 새로울 것이 없는 게 사실이다. 이미 몇해 전부터 우리사회에 뿌리깊게 박혀 있는 유흥 문화(?)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에 등장한 업소는 기존의 조건만남과 비교했을 때 전화나 인터넷을 사용한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만남이라는 점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오픈한 지 채 한 달도 되지 않은 신종 조건만남 성사 업체 ‘데이트 카페’에 대해 취재했다.

내상 없는 조건만남, 일본 시스템 전격 도입
3만원 성립비용 외에 데이트 비용 관여 안해

성매매특별법이 실시된 이후 눈에 띄는 성매매는 줄어드는 것처럼 보였지만 변종 성매매 업소는 우후죽순 생겨났다. 특히, 업소가 아니더라도 마음 맞는 사람들끼리 화대를 지불하고 성을 사고파는 경우도 늘었다.

이중 대표적인 것이 역할대행, 애인대행, 조건만남이라 할 수 있다. 초창기에는 결혼식장 하객 등 건전한 대행이 주를 이뤘지만 이후 애인대행, 조건만남이라는 이름이 붙기 시작하면서 하룻밤 애인모드의 색깔이 더욱 강해졌다.

오프라인 조건만남

지금까지 애인대행, 조건만남은 대부분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이뤄졌다. 대행을 원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사진과 프로필을 사이트에 올려놓고, 마음에 드는 상대를 골라 전화통화를 하고 가격을 흥정한 뒤 만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번에 문을 연 ‘데이트 카페’는 다르다.

먼저 가장 큰 특징은 오프라인 업소를 운영한다는 점이다. 물론 인터넷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만남은 강남 오프라인 사무실에서 이뤄진다. 시스템을 살펴보면 이렇다.

여성과의 데이트를 원하는 남성이 먼저 업소에 전화를 걸어 시간 예약을 한 뒤, 업소를 찾아간다. 업소를 관리하는 실장이 보여주는 여성회원 프로필을 보고 마음에 드는 여성을 고른다. 프로필에는 신상정보는 물론 여성의 사진이 함께 포함되어 있다. 남성이 마음에 드는 여성을 고르면 곧바로 그 남성 앞에 여성이 나타나고 두 사람은 토크 룸에서 간단한 대화를 통해 데이트 여부를 결정한다.

이때 남성은 프로필을 보고 여성을 골랐지만 대화를 나눠본 후 생각했던 여성이 아니라고 생각되면 다른 여성을 다시 고를 수 있다. 해당 여성과 데이트 코스 및 일정, 가격 등이 흥정되면 실장에게 얘기한 뒤 3만원의 데이트 성사 비용을 업소에 지불하고 여성회원과 함께 밖으로 나가 데이트를 즐기면 된다.

이 같은 시스템의 ‘데이트 카페’는 일본에서 인기를 끄는 방식으로 일본 방식을 그대로 도입했다. 다만 일본에서는 남성 가입절차가 매우 복잡하고, 가입 대상도 상류층으로 제한되는데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이 같은 부분을 생략했다.

‘데이트 카페’를 이용해본 남성들은 데이트 카페의 가장 큰 장점으로 “내상이 적다”는 점을 꼽았다. 물론 온라인을 통해 조건만남을 하는 경우에도 해당 사이트에 올라온 여성의 사진을 보고 상대를 고르지만 소위 말하는 사진빨, 화장빨, 각도빨에 속아 실제 만났을 때 사진과 실물이 달라 실망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하지만 ‘데이트 카페’의 경우, 본격 데이트를 시작하기 전 서로의 외모를 객관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얼마든지 상대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실패율이 적다. 또 신원이 확실한 회원 관리로 각종 범죄에 노출될 위험성도 적다.

그런가 하면 ‘데이트 카페’는 장기만남 매칭에 더욱 힘을 쓰는 눈치다. 하루 정도의 데이트 성사 비용은 여성이 남성에게 얼마를 받든 3만원으로 제한되어 있지만 장기만남의 경우, 여성이 받는 금액의 10%를 수수료로 받을 수 있는 이유에서다.

하루 데이트든 한 달 이상의 장기만남이든 두 사람 간에 합의만 이뤄진다면 금액에 대한 어떠한 관여도 하고 있지 않지만 장기만남의 경우 수수료가 더욱 높은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데이트 카페’가 장기만남에 신경 쓰는 이유는 또 있다. 장기만남 혹은 스폰서라고 불리는 남성들은 일반 남성들보다 경제적 우위에 있는 경우가 많다. 이는 사회적으로나 지위적으로 상류층 남성들을 일컫는데 실제 상류층 남성들은 전화나 채팅이라는 방식을 통해 상대 여성을 구하지 않는다. 해외출장이나 골프여행을 함께 가고 싶어 하는 남성이 많은 상류층은 아무 사이트나 전전하며 상대 여성을 고를 수 없다. 또 그럴 시간도 없다.

데이트 카페는 바로 이런 점을 노렸다. 마치 맞선 프로그램 같은 시스템으로 남성에게 어울릴 만한 여성을 소개하고 남성이 오케이를 하면 데이트가 성사되는 것.
고급 데이트 매칭 시스템을 지향하는 ‘데이트 카페’는 자칫 루즈하고 뻔해 보일 수 있는 조건만남의 틀을 깨기 위해 한 달에 한 번 정도 옥션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

간단히 말해 조건만남 경매 이벤트다. 세 명 정도의 남성이 입찰에 참여하고, 조건만남 상대 여성을 확인한 뒤 가장 높은 입찰금액을 적은 사람에게 데이트 기회가 주어지는 것.

이벤트의 특성상 일반 여성 회원을 조건만남 상대로 선정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입찰가를 적어 차지할 만큼의 조건이 있어야 남성들이 최고가를 적기 때문이다. 이에 ‘데이트 카페’는 해당 이벤트가 실시될 때만큼은 모델 엔터테인먼트 등을 통해 경매 대상 여성 섭외를 확실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데이트 카페’가 문을 연지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업소의 성공여부를 가늠하기는 아직 시기상조다. 이 같은 시스템이 남성 혹은 여성들의 마음을 살 수도 있지만 반대로 외면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려되는 점은 ‘데이트 클럽’도 결국은 조건만남을 성사시키는 사이트라는데 있다. 신원이 확실한 사람들의 모임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건전한 만남만 이뤄질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업소 측도 남녀 두사람이 합의하에 매장을 떠난 뒤 발생하는 어떠한 일에도 권리가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다. 남녀 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업소에서는 알 수도 없고, 설사 안다고 하더라도 어떤 책임이나 권리가 없다는 설명이다.

장기만남도 가능

업소 측에 일정한 사례비를 내고 장소 불문한 곳에서 남녀 1:1 데이트가 이뤄진다면 그날 벌어질 일은 불 보듯 뻔하다. 
또 일각에서는 장기만남 매칭에 더욱 힘을 쓰는 것은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했던 ‘스폰서’를 일반인들에게 양산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제기하기도 한다.
 
여성 스스로 스폰서를 찾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보다 손쉽게 자신이 원하는 스폰서를 찾게 해줌으로써 여성을 상품화 시키고 한 남성의 계약 여성이 되는 것을 조장한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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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