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세금 안 내는 거물들 추적 (42)정옥현 무송종합엔지니어링 대표

1조대 분양사기 10년째 법정공방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정부는 항상 세수가 부족하다고 말한다. "돈이 없다"면서 만만한 서민의 호주머니를 털기 일쑤다. 그런데 정작 돈을 내야 할 사람들은 부정한 방법으로 조세를 회피하고 있다.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백억원까지 정부가 걷지 못한 세금은 40조원에 이른다. <일요시사>는 서울시가 공개한 고액체납자 명단을 토대로 체납액 5억원 이상의 체납자를 추적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42화는 551억9500만원을 체납한 무송종합엔지니어링 대표 정옥현씨다.

국세청이 공개한 6609개의 고액체납 법인 가운데 체납액 기준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회사가 있다.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은 516억500만원을 체납해 전체 8위에 랭크돼 있다. 건설 업종 가운데는 1위다.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이하 ㈜ 부호 생략)은 지난 2008년부터 부가가치세 등 29건의 세금을 체납했다. 납부기한은 2010년 12월31일까지다.

1조대 매출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은 2009년 7월부터 지방소득세 등 13건의 세금도 내지 않았다. 서울시가 징세할 세금은 23억3500만원이다.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의 등기상 대표는 정옥현씨다. 정씨 개인은 국세청과 서울시가 공개한 고액체납자 명단에 올라 있다.

정씨는 2009년부터 국세청이 과세한 양도소득세 등 6건의 세금을 체납했다. 체납한 세금은 11억1600만원이다. 정씨는 같은 해 7월부터 지방소득세 등 6건의 세금도 내지 않았다. 서울시가 고지한 체납액은 1억3900만원이다. 정씨 및 정씨가 대표로 등재된 회사 앞으로 달린 세금의 합은 확인된 것만 551억9500만원에 이르렀다.

그런데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의 2011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대표 정씨는 지분 20%만을 소유한 3번째 주주였다. A씨와 B씨는 각각 30%의 지분율을 기록해 정씨보다 많은 지분을 갖고 있었다. 더구나 2011년까지 법인 대표는 정씨가 아닌 김모씨였다. 김씨는 2005년부터 무송종합엔지니어링 대표직을 수행했다.


법인등기부등본을 살피면 등기임원 가운데 강모씨가 눈에 띈다. 강씨는 정씨와 함께 무송종합엔지니어링 공동대표를 역임했다. 강씨는 서울대 출신으로 한 대기업 건설사 전무를 지낸 바 있다.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이 체납한 거액의 세금과 관련해 강씨는 키를 쥔 인물로 꼽힌다.

대표 정씨 및 강씨는 각각 807명의 분양 피해자로부터 피소돼 10년 가까이 민사소송을 진행 중이다. 지난 2007년 2월 분양 피해자들은 정씨와 강씨를 상대로 부당이득금 반환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소송의 발단이 된 사건은 부산 남구 용호동 오륙도SK뷰아파트 분양사기 의혹이다.

사건은 지난 2004년 5월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이 부산 남구 용호동 일대 아파트 건설 사업시행자 지위를 획득하면서 시작됐다.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이 사업시행자가 되기까지는 복잡한 사건 경과가 있다. 국유지 불하와 토지 원소유주 간의 다툼, 최초 사업시행자의 부도 등이다.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은 2002년 무렵부터 용호동 개발에 손을 뻗기 시작했다. 전면에 나선 건 2004년이다.

대법원 판결문과 공공기관 발급 문서 등에 따르면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은 2004년 8월 용호동 산 185-1 외 34필지에 총 3000세대 규모의 아파트 15개동을 신축하기로 하는 주택건설사업계획을 승인받았다. 사업기간은 2004년 8월부터 2008년 10월까지로 예고됐다.

2005년 9월28일 허남식 당시 부산광역시장은 대지면적 16만9840㎡, 연면적 66만6123㎡ 규모의 사업 승인·변경 고시를 공고했다.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의 대표는 김씨였고, 이들이 신고한 사업비는 무려 1조3857억3796만원이었다.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은 1994년 5월 설립된 부동산 개발회사다. 서울 마포 주상복합(655가구), 부산 반여동 공동주택(744가구), 사직 도심지(1030가구) 재개발 사업에서 컨설팅을 맡았다. 오륙도SK뷰아파트 건축은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이 직접 분양을 맡은 사실상 최초의 사업이었다.

서울시 24억7400만원
국세청 527억2100만원
부산 용호동 개발사업 도중 부도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은 용호동 일대를 관광지와 주거단지를 융합한 랜드마크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분양광고에는 Sea-Side(씨사이드)가 조성될 것이라고 홍보했다. 씨사이드는 해양공원을 가리킨다.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은 수분양자에게 "오륙도SK뷰아파트가 해양공원아파트라는 특징을 갖는다"라고 설명했다. 아파트 앞 해안가에는 호텔, 컨벤션센터, 콘도, 워터파크, 쇼핑몰, 씨푸트레스토랑 등으로 구성된 대규모 해양공원이 들어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김씨 등은 해양공원이 완공되지 않으면 아파트 준공승인이 나지 않는다고 광고했다. 실제 부산시는 2006년 5월 씨사이드를 관광지구로 확정하는 안에 사인했다.

같은 시기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은 강원 원주시 호저면 '대명원' 개발에도 관심을 보였다. 총 2000억원을 투입해 2007~2010년까지 대명원 일대 17만평을 생태단지와 최첨단 기능을 갖춘 뉴타운으로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사업 파트너로는 SK건설이 고려됐다. SK건설은 오륙도SK뷰아파트의 시공사이기도 했다. 2004년 10월 SK건설이 무송종합엔지니어링과 맺은 원도급가액은 6246억원 규모로 확인된다.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의 실제 대표로 의심된 강씨는 SK건설 출신이다. 강씨의 동생 역시 같은 회사(SK건설)에 재직 중이었다. SK건설은 용호동 개발 과정에서 자체 감사보고서에 오륙도SK뷰아파트 도급금액을 5730억원으로 기재해 논란이 됐다. 두 회사 간 도급금액이 현저한 차이를 보였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세무당국은 사라진 수백억원에 대해 무송종합엔지니어링 측에 세금을 물렸다.

시공에 참여한 건설사 가운데는 대주건설이 있었다. 허재호 당시 대주건설 회장은 SK건설로부터 받은 공사비 112억원을 횡령했다. 풍림산업 역시 3400억원을 들여 짓겠다던 해양공원 조성 사업에서 발을 뺐다.

반면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의 매출은 2005년부터 폭발적인 상승세를 기록했다. 2005년 2335억원, 2006년 3276억원, 2007년 3260억원으로 3년 동안 약 9000억원을 관리했다. 2008년에도 359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하지만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은 2007년 2월부터 이미 위기를 맞고 있었다. 수분양자 1000여명은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이 SK건설과 함께 과장 분양광고를 했다"라며 집단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은 시행사가 해양공원 조성을 사실상 포기하자 분양계약을 취소하며 중도금 납부를 거부했다. 광고만 믿고 인근 시세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아파트를 분양받은 계약자들은 기나긴 법정공방에 휘말렸다.

대법원은 올 7월에서야 무송종합엔지니어링과 SK건설의 책임을 인정했다. 이들은 각각 허위·과장 광고에 따른 손해배상책임을 지게 됐다. 지급할 위자료는 120억원 규모다. 단 대법원은 일부 법리적 판단의 오류를 지적하며 사건을 고등법원으로 파기 환송했다.

대기업과 한몸

법정에서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은 SK건설에게 2009년 시공사의 지위를 양도했다고 주장했다. 대법원은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은 유동성 위기를 겪다 2010년 사실상 폐업했다.

같은 해 국세청은 무송종합엔지니어링이 폐업 전 미개발된 씨사이드 부지를 담보로 550억원을 대출받은 뒤 이를 동양증권에 신탁하자 사해행위 취소 소송을 제기했다. 세금·압류를 피할 목적으로 허위 대출을 받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난해 7월 대법원은 동양증권의 손을 들었다. 세무당국의 압류조치는 자동 해제됐다. 500억원대 체납 세금을 해결할 마지막 방도가 사라진 것이다. 씨사이드 개발은 10년째 보류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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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