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울리는’ 사설구급차 횡포 백태

총알택시보다 더한 폭탄 바가지요금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사설구급차를 이용한 환자 및 보호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사설응급차 운영 의료기관이 특수구급차를 무분별하게 운용함으로써 환자에게 과다 요금을 징수하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의 사설구급차 운영에 대한 관리·감독이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다.

사설구급차 운영 의료기관이 일반구급차가 아닌 특수구급차를 무분별하게 출동시켜 환자들에게 과다 요금을 징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일요시사>가 지난 4일, 전국 사설구급차 운영 의료기관 20곳에 환자 이송 비용을 문의해본 결과, 전 기관 모두 특수구급차 이송 요금만 안내한 것으로 조사됐다.

주행거리로 환산

지난 1일, 충남 지역에서 사설구급차를 이용한 김흥석(62)씨는 “거주지가 시골이다 보니 시내 종합병원까지 이동하려면 41km를 이동해야 한다”며 “사설구급차를 이용했더니 요금이 10만원이 넘어 병원비보다 더 비쌌다”고 토로했다. 덧붙여 “배보다 배꼽이 더 크면 어쩌란 말이냐”고 항의했다.

실제로 김씨는 왼쪽 다리 부상으로 일반구급차 이송 대상자였으나, 특수구급차 이용에 따른 5만4300원의 손실을 입었다. 41km 이송 시 일반구급차는 6만1000원, 특수구급차는 11만5300원이다.

사설구급차의 이송처치료는 일반구급차의 경우 기본요금(10km 이내) 3만원에 추가요금(10km 초과 시 1km당 1000원)이 부과된다. 응급구조사가 동반 탑승할 경우 부가요금 1만5000원을 지불해야한다. 반면 특수구급차는 기본요금 7만5000원에 추가요금(1km당 1300원)이 부과된다. 이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11조(응급처치료의 기준)에 의거한 금액이다.


일반구급차는 환자의 이송을 목적으로 하고 환자 이송 베드 및 최소한의 응급 의료장비를 갖추고 있다. 반면 특수구급차는 응급환자에 대한 치료 및 이송을 목적으로 산소호흡기, 제세동기 등의 첨단 응급 의료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동반 탑승자의 자리를 다량 확보하고 있다. 구급차의 외관을 살펴보면 일반구급차는 녹색띠, 특수구급차는 빨간띠로 구분할 수 있다.

과다요금 징수 지적…관리·감독 강화 목소리
교통사고 현장 신고없이 출동 “부당 이득도”

사설구급차는 의료기관 및 민간업체에서 운영한다. 응급실이 있는 의료기관에서는 특수구급차와 일반구급차를 동시 운영한 데 반해, 소규모 병원은 일반구급차만을 운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민간업체에서는 대부분 특수구급차 위주로 운용되고 있다.

사설구급차 운영 의료기관의 특수구급차 이용을 통한 과다 요금 징수는 교통사고 현장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달 5일, 자동차사고로 병원에 이송된 박태랑(32)씨는 “사고가 나자마자 신고도 하지 않았는데 견인차보다도 먼저 구급차가 출동해 놀랐다”며 “당시 출동한 응급차는 빨간색 구급차였으며 인근 병원으로 이송돼 7만5000원을 냈다”고 설명했다.

해당 의료기관 측은 “환자의 생명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사고 현장에 신속하게 출동하는 것”이라며 “특수구급차를 출동시키는 것은 사고의 경중을 헤아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고 해명했다.
특수구급차 운용에 의한 과다 요금 징수 불만뿐만 아니라 사설구급차 이송 요금에 대한 불만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뇌경색으로 혼수상태에 빠진 아버지를 서울 소재 병원에서 고향인 전남 보성 소재 병원으로의 이송을 문의한 김형수(32)씨는 요금 부담에 이송을 포기했다고 밝혔다. 서울에서 보성까지의 거리는 370km로 54만3000원의 요금 부담이 생긴 까닭이다.

김씨는 “국내의 의료기술이 수도권에 집약돼 있다 보니 입원비 부담에 비교적 저렴한 지방 병원으로의 병원 이동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병원 간 이동만큼이라도 119구급차가 지원된다면 서민들의 의료비 부담이 줄어들 것이다”고 호소했다.


119구급차는 질병, 분만, 각종 사고 및 재해로 인한 부상으로 응급처치를 받지 아니하면 생명을 보존할 수 없거나 심신에 중대한 위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환자를 대상으로 출동한다. 즉 위급환자의 병원 간 이동에는 119구급차가 운용되지 않는 것이다.

국민안전처 소방방재청 관계자는 “119구급차는 생명소생을 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목숨이 위태롭지 않은 환자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사설구급차를 이용해야 한다”며 “택시요금처럼 이송 거리만큼의 이용 요금을 부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반면 사설구급차는 입원환자의 병원 이동, 자택과 병원 간 이송 등을 목적으로 운용되며 이송 거리에 따라 요금이 부과된다. 이송 요금에는 기름값을 포함한 응급구조사 및 운전대원의 월급, 응급처치소모품 및 유지관리비 등이 포함돼 있다.

부산까지 57만원?

전국 사설구급차 이송 요금을 살펴보면, 서울-대전(160km) 간 일반구급차 18만원, 특수구급차 27만원, 서울-목포(350km) 간 일반구급차 37만원, 특수구급차 51만7000원, 서울-부산(393km) 간 일반구급차 41만3000원, 특수구급차 57만2900원이다.

사설구급차의 특수구급차 운용을 통한 과다 요금 징수, 신고 없는 교통사고 현장 출동에 따른 부당 이득으로 국민의 불만은 더욱 과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보건복지부의 사설구급차 관리·감독이 더욱 강화돼야 할 것이라는 목소리다.

 

<evernur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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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