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국민 감기약’으로 자리 잡은 광동 쌍화탕. 광동제약의 겨울 효자상품이다. 올해도 초겨울에 접어들면서 쌍화탕을 찾는 감기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 사이에서 쌍화탕은 감기약이 아닌 사실상 음료에 불과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쌍화탕 종류는 제각각인데 일반의약품과 혼합음료의 구분조차 없는 판매가 혼란스럽게 만든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게다가 시중에는 광동제약 외에 일양약품, 동화약품 등에서도 ‘쌍화탕’ 카피상품을 판매하고 있어 소비자 혼동을 가중시키고 있다.
직장인 A씨는 최근 감기 기운이 느껴져 ‘쌍화탕’을 구입했다. 그런데 A씨가 구입한 쌍화탕에는 광동제약 ‘眞쌍화’라고 적혀있었다. 맛과 성분도 비슷했다. A씨는 혼란스러웠다. ‘일반의약품’인지 ‘혼합음료’인지 구분조차 적혀 있지 않았다. 편의점 직원에게 왜 이름도 다르고 약국보다 더 비싸냐고 묻자 돌아온 대답은 “분명 광동제약 쌍화탕이 맞는데, 약국에 들어가는 쌍화탕보다 더 좋아서 그런 것 같다”는 두루뭉술한 답뿐이었다.
종류 제각각…혼란
A씨는 “일반 소비자들이 잘 알 수 없는 구분법을 만들어 두고 한곳에서 진열, 판매해 혼동을 키우고 있다”며 “이런 판매행태는 제약사나 약국을 불신하는 문제만 불러 올 것”이라고 비판했다. 쌍화탕과 쌍화차를 마치 같은 것처럼 판매하는 것은 소비자들의 알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처럼 쌍화탕이 소비자들의 혼란을 일으킨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쌍화탕은 ‘일반의약품’ ‘혼합음료’ ‘액상차’ 세 가지로 분류돼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쌍화탕은 광동제약의 효자상품이다. 1975년에 출시된 이래 벌써 37년을 맞았고, 어느새 국민 감기약으로 자리 잡았다.
제약업계에 따르면 겨울철(12월∼2월) 쌍화탕 매출액은 여름철에 비해 무려 세 배 가까이 상승한다. 지난해 광동제약은 쌍화탕으로만 15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회사 일반의약품 매출액 중 ‘광동청심원(302억원)’에 이은 두번째 기록이다.
타 피로회복제와 달리 생약 성분으로 우려내 타우린, 카페인 등 일종의 각성 물질이 없다는 점 덕분에 별다른 사고없이 오랜 기간 사랑 받아왔다. 많은 사람들은 초기 감기 증상에 쌍화탕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쌍화탕은 피로 회복을 위해 아침·저녁으로 복용하던 보약이었다. 부족한 기를 빠르게 보충해준다고 알려져 있는 ‘황기건중탕’에 혈을 보하는 기본 처방인 ‘사물탕’을 더해 기와 혈을 보충한다는 데서 유래됐다. 동의보감에서도 쌍화탕이 정신과 육체가 피곤하고 기와 혈이 상했을 때 사용한다고 명시하고 있을 정도로 전통과 역사가 깊었던 한약이다.
효능이 있긴 한거야…한방차에 가까워
CU 부채표 일양 등 카피상품 ‘헷갈려’
그러나 쌍화탕은 여러가지 형태로 분류돼 있어 소비자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 약국에서 일반의약품인 쌍화탕화 혼합 쌍화음료가 구분없이 판매되는가 하면 외관도 비슷하기 때문이다.
실제 광동제약에서만 ▲광동쌍화탕, ▲광동쌍화, ▲생강쌍화, ▲참쌍화골드, ▲대추쌍화, ▲쌍화골드, ▲진쌍화 등 총 쌍화 종류가 7가지에 달한다. 이 중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된 제품은 광동쌍화탕 한가지뿐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따르면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된 제품에만 ‘탕’이라는 이름을 넣을 수 있다. 기존 한약서를 근거로 식약청으로부터 허가를 받은 제품만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된다. 제품명에 ‘탕’이 들어있지 않으면 혼합차나 액상음료라는 이야기다.
일반의약품은 의사의 처방 없이도 구매가 가능한 의약품이다. 소비자들이 일반의약품을 선호하는 것도 병원에 가지 않고도 빠른 효과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쌍화탕 외에 ‘광동쌍화’ ‘진쌍화’ ‘쌍화골드’ 등 나머지 제품은 액상차나 혼합음료로 모두 ‘음료’인 셈이다. 가격도 적게는 300원에서 많게는 700원 정도 차이가 난다.
게다가 시중에는 쌍화탕 카피상품이 넘쳐나고 있다. 광동제약뿐 아니라 동화약품, 일양약품 등의 제약사들도 동일한 ‘쌍화탕’을 판매하고 있다. 성분은 비슷하면서도 함량에서는 미묘한 차이가 있다. 쌍화탕의 주요 원료가 되는 쌍화탕연조엑스 함량은 광동이 4.2g으로 가장 많다. 동화가 3.57g으로 가장 적으며 일양은 3.73g으로 조사됐다.
지난 9월에는 편의점 CU는 동화약품과 PB상품인 쌍화음료 ‘원쌍화(100㎖)’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황기, 숙지황, 천궁 등 9가지 생약성분이 함유돼 감기예방, 원기회복 등에 도움을 준다. 출시하자마자 최근 편의점 내 베스트 상품으로 자리매김 했을 정도다.
하지만 광동제약은 헷갈릴 게 없다는 입장이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쌍화탕류는 대한약전과 식품공전의 분류기준으로 일반의약품, 액상차 등이 있다”며 “광동쌍화탕은 약사법상 기재된 원료, 함량, 제조법을 지켜 만드는 일반의약품”이라고 답했다. 이어 “광동쌍화탕은 대사성 의약품”이라며 “효능효과는 허약체질, 피로회복, 과로, 자한(정신이 멀쩡하고 움직이지도 않았는데 저절로 땀이 나는 증상), 병중병후 등”이라고 전했다.
“부족한 기 보충”
전문가들의 시각은 달랐다. 분류가 시급하다고 보고 있다. 의학계 한 관계자는 “많은 사람들이 쌍화탕을 감기 치유약으로 오인하고 있다”며 “쌍화탕은 전문약이 아닌 혼합음료에 가깝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감기증상에 어느 정도 기능을 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감기약이라기보다 몸에 좋은 ‘한방차’의 개념에 가깝다”며 “쌍화탕이나 쌍화차나 117가지 한약재로 정해진 기준 안에서 제조된 것인 만큼 질병 치유보단 몸을 보한다는 의미로 음용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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