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시장판 ‘응답하라 1991’

2014 골프용품 트렌드 해부-복고 열풍

 1991년 한 시대를 풍미할 혁명적인 드라이버가 탄생했다. 그 유명한 캘러웨이 빅버사다. 드라이버 헤드 크기는 ‘무려’ 190㏄였다. 요즘 나오는 460㏄ 헤드와 비교해 보면 터무니없이 작지만 당시만 해도 ‘엄청나게 크다’는 평가를 받은 ‘빅헤드’ 드라이버의 효시였다. 2004년 헤드 크기를 460㏄로 제한하는 골프규칙이 생긴 것도 바로 빅버사 영향 때문이다.

골프용품업체 2014년형 신제품 속속 공개
아담스골프 페어웨이우드 ‘타이트라이즈’ 부활

그로부터 20여년. 지난해 ‘X핫’ 브랜드로 우드 시장 명성을 되찾은 캘러웨이가 2014년을 겨냥해 ‘X2핫’과는 또 다른 신제품 라인 하나를 더 공개했다. 브랜드 이름은 다름 아닌 ‘빅버사’와 ‘빅버사알파’다. ‘그레이트 빅버사’ ‘비기스트 빅버사’로 진화하던 브랜드가 ‘빅버사 디아블로’를 끝으로 몇 년 전 홀연히 자취를 감추더니 다시 돌아온 것이다. 골프용품판 ‘응답하라 1991’인 셈이다.

최신기술 접목

더욱이 ‘300야드 나가는 우드’로 인기를 끌었던 X핫 페어웨이우드 페이스에만 사용했던 소재(455 Carpenter steel)를 드라이버와 하이브리드까지 적용했다. 로프트와 라이를 조절할 수 있는 옵티핏 호젤을 채택했고 ‘X2핫’과 ‘X2핫 프로’ 2개 모델로 출시해 선택의 폭을 넓힌 것도 특징이다.
X2핫은 샤프트 길이를 46인치로, X2핫 프로는 조금 짧은 45.5인치로 했다. 헤드 크기도 X2핫은 460㏄인 반면 X2핫 프로는 440㏄로 작게 만들었다. 주말골퍼용과 프로용으로 확실히 구분한 셈이다. 최근 드라이버 트렌드인 조절 기술을 포함해 캘러웨이 최신기술을 모두 접목했다는 빅버사의 귀환은 복고바람 성공과 실패를 가를 척도가 될 전망이다.
아담스골프도 역대 최고 페어웨이우드로 명성을 남긴 ‘타이트라이즈’를 부활시켰다. 1996년 탄생한 타이트라이즈는 당시 다른 페어웨이와는 달리 섈로 페이스(Shallow Face)로 디자인해 혁신적인 제품으로 평가받았다. 치기 쉬운 페어웨이우드로 이름 날렸던 이 제품으로 아담스골프는 3년 새 매출이 30배 이상 성장했다고 한다.
신형 타이트라이즈 디자인도 옛 제품에 대한 향수를 느낄 수 있게 섈로 페이스로 만들었고, 클럽페이스 뒷면에 도랑 형태 홈을 줘 임팩트 때 스프링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했다.
한술 더 뜬 드라이버도 있다. 골프 초창기에나 사용하던 퍼시몬 드라이버를 빼닮은 ‘클리브랜드 클래식’이다. 지난 2012년 처음 등장해 키건 브래들리, 그레이엄 맥도월 등 톱 골퍼들이 사용하면서 인기를 끌었던 이 제품은 ‘클리브랜드 클래식 XL’로 진화 발전했다.
2012년형은 골프다이제스트가 선정한 2012 핫리스트 최고제품 평가인 ‘골드’를 받았고, 지난해 제품은 인터넷 골프사이트 골프매직이 선정한 10대 드라이버에 뽑히기도 했다.
 

퍼시몬 드라이버 빼닮은 ‘클리브랜드 클래식’
돌아온 90년대 절대강자 ‘캘러웨이 빅버사’

브랜드만 복고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다. 핑은 하이브리드 등장으로 잊혀져가던 드라이빙 아이언(모델명 랩처)을 출시했다. 하이브리드와 드라이빙 아이언은 모양만 놓고 따지면 ‘이웃사촌’이라고 할 만하지만 유틸리티는 우드 쪽에 가깝고, 드라이빙 아이언은 아이언 쪽 성향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헤드 크기도 460㏄ 일변도이던 것이 요즘은 작은 사이즈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일단 캘러웨이 X2핫은 헤드 크기가 460㏄지만 X2핫프로는 440㏄로 조금 작게 만들었다. 혼마 투어월드도 460㏄뿐 아니라 455㏄와 430㏄ 등 작은 것도 함께 내놨다. 샤프트 길이도 ‘장타’를 내기 위해 46인치 이상으로 늘어나던 게 이제는 ‘정타’를 치도록 예전 형태로 줄어드는 경향이다. X2핫은 샤프트 길이를 46인치로 했지만 X2핫 프로는 조금 짧은 45.5인치다. 던롭 ‘젝시오8’과 새로운 캘러웨이 빅버사 드라이버 길이도 45.5인치다. 마루망이 새롭게 선보인 ‘마루망Z’도 45.5인치를 기준으로 46인치와 45인치로 조절 가능하게 했다.
테일러메이드도 2014년형 우드 신제품에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제트 스피드’ 라인을 선보였다. 로켓볼즈 페어웨이우드에 채용했던 ‘스피드 포켓’이라는 통로(channel)를 드라이버에 처음 적용한 게 특징이다. 제조사는 스피드 포켓이 임팩트 때 클럽페이스 신축성을 높여 거리를 늘릴 수 있다고 설명한다. 또 스위트 스폿도 25% 늘어났다는 게 제조사 주장이다.
얼마 전 출시한 SLDR 드라이버에 처음 도입한 새로운 무게중심 기술도 제트 스피드 드라이버에 차용했다. 대부분 드라이버 무게중심은 낮고 뒤쪽에 위치해 있지만 제트 스피드 드라이버 무게중심은 낮은 것은 동일하지만 뒤쪽이 아니라 앞쪽에 위치시켰다. 그래야 런이 더 발생해 공을 멀리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테일러메이드 측은 대신 평소 쓰던 것보다 높은 로프트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테일러메이드 소속 프로골퍼 더스틴 존슨도 종전 9도짜리 대신 10.5도짜리 드라이버를 쓰고 있다.
나이키골프도 2014년형 골프채 라인을 공개했다. 드라이버는 외형은 2013년 것과 크게 달라 보이지 않지만 속은 완전히 바뀌었다는 게 제조사 주장이다. 나이키 대표선수들인 로리 매킬로이와 닉 와트니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VRS 코버트(Covert) 2.0’은 지난 제품처럼 ‘캐비티 백’을 드라이버에 적용했다. 페이스 주위로 무게를 분산하면서 거리도 늘고 안정성도 좋아졌다는 게 제조사 설명. 작년 모델보다 6야드 더 나간다고 강조하고 있다. 8.5도에서 12.5도까지 골퍼가 직접 로프트를 조절할 수 있는 호젤 시스템을 갖췄고 페이스 앵글도 바꿀 수 있다.
캘러웨이, 테일러메이드, 나이키보다 먼저 제품 라인을 공개한 코브라 2014년형 신제품은 ‘바이오 셀’과 ‘바이오 셀 플러스.’ 이언 폴터, 리키 파울러, 렉시 톰슨도 곧 사용할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드라이버의 소형화


지난 모델에 채택했던 ‘AMP
(Advanced Material Placement)’ 기술을 더욱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크라운(헤드 위쪽)의 불필요한 무게를 빼서 적절한 곳으로 재배치하는 것으로 어떤 부분은 두껍게, 또 어떤 부분은 얇게 하는 기술이다.
지난해 처음으로 드라이버에 이 기술이 채용됐고 성능이 훨씬 좋아졌다고 한다. 힐 아래쪽이나 토 위쪽에 맞더라도 볼 스피드가 떨어지지 않도록 관용성을 높였고 셀프 튜닝 기능도 강화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간첩법 개정안’ 급물살 내막

‘간첩법 개정안’ 급물살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정치권이 ‘간첩법 개정안’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보사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여야 모두 공감한 분위기다. 외교·안보 전문가들은 이번 개정안이 진일보했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강력한 처벌보다 더 많은 간첩을 잡으려면 국가정보원 대공수사권이 부활해야 한다는 지적이 거세다. ‘간첩법 개정안’에 속도를 내기 시작한 건 여당이다. 한 달여 전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당론 추진’을 언급하면서부터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는 국가정보원장 출신인 박지원 의원이 적극적으로 나섰다. 다만 두 당의 개정안에는 국정원 대공수사권 부활과 관련해 차이가 있다. 국회 본회의 테이블 통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말이다. 예상 못한 내부 세작 간첩법 개정안은 지난달 군검찰이 군 정보요원의 신상 정보를 유출한 혐의를 받는 국군정보사령부 소속 군무원 A씨를 구속 기소하면서 언급됐다. 앞서 국방부 검찰단은 정보사 요원 A씨를 기소하면서 ▲군형법상 일반이적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뇌물)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등 혐의를 적용했다. 국군방첩사령부가 처음 A씨에게 간첩 혐의를 적용해 송치했으나 군검찰은 수사기록 검토 결과 적용하기 어렵다고 봤다. 군형법과 형법은 ‘적’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한 사람에 대해 간첩죄를 적용하는데, 여기서 적은 북한을 의미한다. 군검찰이 A씨에게 간첩죄를 적용하지 않은 것은 북한과 연계가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A씨에게 간첩죄가 적용되지 않자 정치권에서는 연일 논란이 이어졌다. 먼저 한 대표가 국정원의 대공수사권 부활을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적국’으로 한정했던 간첩죄 적용 범위를 ‘외국’으로 대폭 넓히는 간첩법 개정안도 당론으로 추진 중이다. 한 대표는 지난달 말 국회서 열린 간첩법 개정 입법토론회에 참석해 “이번 국회서 두 가지를 반드시 해내자”며 “간첩법서 ‘적국’을 ‘외국’으로 바꾸자. 그리고 그 법을 제대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부활시키자”고 강조했다. 그는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 스파이를 적국에 한정해 처벌한 나라가 있느냐”며 “형법 조항서 ‘적국’을 ‘외국’으로 바꾸면 된다. 그러면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지난 1일 당 최고위원회의서도 “민주당이 찬성만 하면 ‘적국’서 ‘외국’으로 바꾸는 간첩법 개정안이 반드시 통과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명 간첩법은 형법 98조다. ‘적국’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하거나 ‘적국’의 간첩을 방조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7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는 내용이다. 북한 연관성 없으면 관련법 적용 불가 적국 아닌 외국으로 조항 신설 추진 간첩죄 적용 대상을 적국인 북한으로 한정해 북한 외 다른 나라를 위해 간첩 행위를 하더라도 간첩죄로 처벌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적국’을 ‘외국 및 외국인 단체’로 고치는 개정안이 지난 2004년부터 끊임없이 발의됐으나 매번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간첩법 개정안에 대해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건 국민의힘이다. 강승규 의원은 지난달 같은 당 의원 24명과 함께 형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엔 허위·조작 정보를 유포해 사회 혼란을 초래하는 ‘영향력 공작’(인지전)을 수행하다 적발된 자에 대한 처벌 규정을 담았다. ‘외국, 외국인 단체나 외국 등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자(안보위협인물)가 허위 사실과 왜곡된 정보를 유포할 경우 3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안보위협인물이 간첩 행위를 하거나 간첩을 방조한 경우 5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안보위협인물이 인지전을 통해 정부 정책 결정 또는 외교관계에 부당한 영향력을 미쳐 국가안보를 위협한 경우 10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특히 정보기관 소속으로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경우 가중처벌하도록 했다.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도 지난달 말 간첩죄의 적용 범위를 적국서 외국과 국내외 단체 및 비국가행위자로 확대하는 간첩법 개정안(형법·군형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법안은 외국이 국내에 단체를 만들어 간첩 활동을 할 경우에도 처벌할 수 있도록 했고, 군사기밀뿐 아니라 국가의 핵심기술 및 방위산업기술에 대한 유출 행위에 대해서도 간첩죄를 적용토록 했다. 윤 의원 측은 “현행 간첩법인 형법 98조는 적국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하거나 적국의 간첩을 방조한 자를 사형, 무기 또는 7년 이상 징역에 처하게 돼있다”며 “군형법 13조서도 비슷한 취지의 조항을 두고 있지만 실질적인 적국에 해당하는 북한 외에 어느 나라를 위해서든 간첩 행위를 하거나 방조할 경우나 외국이 국내 단체를 만들어 간첩 활동을 하게 되면 처벌을 할 수 없어 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고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신중한 민주당 민주당은 국정원장을 지낸 박 의원을 필두로 간첩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박 의원의 법안은 법망 미비를 보완하기 위해 ‘적국’은 물론 ‘외국 정부 또는 그에 준하는 단체 및 외국 정부 산하단체’를 이롭게 하기 위해 간첩 행위를 한 자도 7년 이상 징역에 처한다는 조항을 신설했다. 간첩 행위는 ‘국가기밀을 수집·탐지·보관·누설·전달·중개하는 행위’로 명확히 규정했다. 허위·날조 정보를 온·오프라인상에서 가짜뉴스 형태로 퍼뜨려 사회 혼란을 일으키고 정부 정책과 외교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영향력 공작’(인지전)을 처벌하는 조항도 담았다. 이런 행위를 외국 등으로부터 대가를 받고 저지르는 경우 5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신분을 위조한 외국 정보기관원(흑색요원)이 인지전을 하다 적발될 경우 가중처벌하도록 했다. 국가핵심기술 유출 행위도 간첩죄로 처벌하겠단 구상이다. 박 의원은 “지금도 사이버상으로 자생적 공산주의 친북 세력이 교류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서 접선을 하지 않고 중국, 동남아시아 쪽에서 접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특히 산업기술 보호를 위해서도 간첩법 개정이 필수라고 강조하며 “진보적인 민주당서 내가 주장해야 국민을 설득하고 법안이 통과돼 국가를 지탱하고 산업을 보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대표발의한 법안의 내용을 살펴보면 국민의힘 측 법안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른 점이 있다면 국정원 대공수사권과 관련해 이견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국정원 대공수사권은 문재인정부 시절인 지난 2020년 12월 대공수사권을 경찰로 이관하는 국정원법 개정안이 당시 여당이었던 민주당 주도로 통과돼 올해부터 시행 중이다. 한 대표가 국정원 대공수사권 부활을 당론으로 추진했다고 해도 야권의 반대가 심한 상황이다. 야권은 대공수사권 폐지는 불법사찰과 간첩 조작 사건 등 국정원의 공안 탄압을 없애기 위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한반도 지금 정보전쟁 중 특히 여야는 최근까지도 대공수사·조사와 관련한 국정원 역할을 놓고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나아가 대공수사권을 넘어 조사권까지 대폭 축소하자면서 사실상 국정원의 대공수사 ‘완박(완전박탈)’을 추진 중이다. 실제로 민주당 이기헌·김현·박홍근·윤건영 의원 등은 지난달 국정원의 대공조사권과 관련 사실조회 및 자료 제출 요구권을 폐지하는 국정원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국가정보원법은 ▲방첩·대테러·국제범죄조직에 관한 정보 ▲국가보안법 위반, 반국가단체와 연계가 의심되는 안보침해행위에 대한 정보 ▲사이버안보와 안보 관련 우주 정보 등에 대해 ‘조사권’을 보장하고 있다. 대공수사권이 없는 대신 현장 조사·문서 열람·시료 채취·자료 제출 요구와 진술 요청 등의 방식으로 조사를 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개정안에는 이 조사권이 오히려 수사권보다 광범위하게 인권을 침해할 수 있다며, 이를 폐지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수사권의 경우 헌법상 적법절차 원칙과 영장주의가 엄격하게 적용되지만, 조사권은 이런 견제는 받지 않으면서도 사실상 압수수색과 신문 조사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게 골자다. 다만 민주당 내부서도 국정원의 대공조사권까지 없애는 건 과도하다는 시각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내에서 국정원 근무 경력이 있는 박지원·박선원·김병기 의원은 해당 법안 발의에 참여하지 않았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경찰의 대공수사가 제대로 자리 잡히지도 않은 상황서 과거로 회귀하면 경찰 내부의 불만이 폭발할 것”이라며 “국정원이 경찰 대공수사에 힘을 실어주는 협력관계로 가는 게 더 옳지 않겠냐”고 전했다. 이 의원은 “대공수사와 정보수집 기능을 분리하는 게 글로벌 스탠다드다. 국정원의 정치 개입을 막기 위한 핵심요소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복수의 국정원 및 정보기관 출신 전문가들은 간첩법 개정이 10년 전부터 추진됐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20~30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제사회의 원조를 받으며 외국 간첩과 스파이들이 국내서 활동하는 경우가 적었으나 경제 대국이 된 지금은 다르다는 설명이다. 여야 국정원 대조권 두고 기싸움 한국은 미·중·러·일 스파이 ‘천국’ 국정원 파견 업무를 수행했던 부장검사는 “국정원 대공수사권이 사라지면서 간첩과 산업스파이 등 국익에 해가 되는 조직과 인물의 범죄 행위를 포착해도 법률적으로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크게 축소된 건 사실”이라며 “중국과 북한 간첩만 존재하는 게 아니다. 표면적으로 우리의 우방국도 간첩이 존재한다. 미국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한 정보기관 출신 관계자는 “중국, 북한은 기본이고 일본, 미국, 러시아, 독일 등 해외 강국들은 국내 수도권서 정보활동을 벌인다. 이들은 외교관(회색), 언론사 특파원, 유학생 등으로 신분을 세탁해 블랙으로 살아간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해외 각국 대사관에는 정보기관 담당 인사만 2명 이상 근무 중”이라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최근 국내 대학가에서는 학생 신분으로 위장한 중국인 ‘산업스파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중국 산업스파이들이 유학생과 연구자로 위장해 국내 대학의 연구실, 연구기관 등에서 암약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들은 대학의 연구실을 매개로 대기업 등의 첨단기술 연구소까지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들 역시 이 같은 현실을 알면서도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학령인구가 줄면서 중국인 유학생을 받지 않고서는 정상적인 학교 운영이 불가능한 대학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산업스파이 문제를 공론화했다가 중국인 학생들의 집단 반발을 불러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현재 국내 대학에 유학 중인 외국인 학생 수는 2022년 기준 16만6892명으로 2013년(8만 5923명) 대비 2배 가까이 늘었으며 이 중 중국인 비중은 통상 40%를 웃도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강대 등 일부 대학은 중국인 전용 강의까지 개설할 정도다. 본희의 통과 가능성은? 앞으로 한국을 향한 중국의 기술 탈취 시도가 더 강력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미중 갈등이 심화함에 따라 중국이 기술 자립에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미 비영리기구인 국제교육원(IIE)에 따르면 미국 내 중국인 유학생 수는 2022~2023학년 28만9526명으로 집계돼 37만2532명을 기록했던 2019~2020학년 대비 22% 급감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