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 포카리스웨트 파문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10.15 15:0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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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다는 말에 마셨는데…복통 끝 유산

[일요시사=경제1팀] 이온음료를 마신 임산부가 유산을 했다고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해당 이온음료는 동아오츠카의 인기상품인 포카리스웨트. 잇따르는 포카리스웨트의 이물질 논란에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가중되고 있다. 업체 측은 이물질이 곰팡이라고 인정하면서도 유산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다.




임신 8주차 임산부가 곰팡이로 추정되는 이물질이 들어간 음료수를 마시고 유산했다고 <노컷뉴스>가 지난 7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결혼 3년 만에 귀한 아기를 가지게 된 이모씨는 양수가 적은 임산부에게 이온 음료가 좋다는 의사의 말을 듣고 매일 1.5ℓ씩 꾸준히 마셔왔다. 그러다 지난 9월26일 음료수를 먹기 위해 냉장고에서 3분의 1 가량 남은 음료를 컵에 따르는 순간 병 바닥에 하얀 물질이 퍼지는 것을 발견했다.

"아기 심장 멎었다"

이씨는 이물질을 확인한 뒤부터는 음료수를 마시지 않았지만 그날 저녁부터 구토와 복통에 시달렸다. 밤새 설사도 계속됐다. 다음날 불안한 마음에 제조업체에 전화를 한 이씨는 업체로부터 "유통 중에 제품 타박으로 공기가 유입되면서 생긴 푸른곰팡이"라며 "더 이상 마시지 말고 배가 아프다면 병원을 먼저 가보라"는 답변을 들었다.

이씨는 업체와의 통화가 끝나자마자 병원을 찾았고 청천벽력 같은 얘기를 들어야만 했다. 뱃속 아이의 심장이 멎었다는 것. 병원에서 '아이가 굉장히 건강하게 잘 크고 있고 다음 주면 팔다리도 보이고 아이가 움직이는 것도 볼 수 있다'는 얘기를 들은 지 4일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씨는 이러한 점을 들어 유산의 원인으로 전날 마신 음료수를 의심할 수밖에 없었다. 당시 담당 의사도 "정상적으로 크고 있었는데 갑자기 왜 이러느냐"며 깜짝 놀랐다고.


푸른곰팡이로 만들어지는 대표적인 식품은 '스틸턴 치즈'와 '고르곤졸라 치즈'. 해당 치즈에는 유산을 초래하거나 태아에게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리스테리아균'이 함유돼 임산부에게는 반드시 피해야 할 식품 중 하나로 꼽힌다.

이번에 곰팡이가 발견된 음료는 동아오츠카의 인기제품인 포카리스웨트. 동아오츠카 측은 이씨가 발견한 것이 곰팡이가 맞다고 인정하면서도 유산의 직접 원인이 해당 음료인지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다.

동아오츠카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27일 산모로부터 음료가 이상하다는 연락을 받았고, 30일 자택으로 찾아가 직접 만났다"고 밝히면서 "현재까지도 산모와 지속적인 연락을 취하는 등 사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해당 곰팡이는 알려진 바와는 다르게 흰색곰팡이인 것으로 1차 조사 결과가 나왔다"며 "곰팡이가 유산과 연관이 있는지 밝혀달라는 산모의 요구를 받아들여 현재 공신력 있는 전문 기관에 샘플을 제출하고 조사가 진행 중이다. 조사는 2∼3주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주차 임산부 이온음료 마시고 유산 주장
회사 측 "곰팡이 맞지만…" 원인규명 의뢰

그러나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는 것은 힘들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곰팡이 음료 때문에 유산을 했는지, 혹은 전혀 영향이 없었는지를 밝혀내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

한 산부인과 전문의는 "워낙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유산은 원인을 100% 정확하게 규명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산부인과 의사는 "임산부가 곰팡이류를 섭취할 경우 태아의 염색체를 변형시켜 기형으로 만들거나 발육을 멈추게 해 유산을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지난 9월13일에도 포카리스웨트에서 이물질이 발견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A씨는 편의점에서 구입한 포카리스웨트를 마시던 중 미끈거리고 불투명한 덩어리를 발견했다. 포카리스웨트는 원래 흰색이지만 해당 포카리스웨트는 노란색이었다. 이후 A씨는 복통과 두통, 설사 증상에 시달렸다.

이에 A씨는 동아오츠카 측에 항의전화를 했지만 동아오츠카 측은 지금 당장 방문할 수 없으며, 구매금액을 환급해주고 제품 한 상자로 보상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 심각한 건 포카리스웨트의 이물질 논란이 그동안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는 점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관련 내용을 검색하면 이물질이 들어있는 포카리스웨트 사진이 포함된 고객들의 글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포카리스웨트를 즐겨 마신다는 B씨는 "운동을 다녀와 포카리스웨트 새 것을 따서 한 컵 가득 마셨는데 평소보다 시큼한 맛이 났다. 피곤해서 그러려니 하고 넘겼는데 다음 달 포카리스웨트를 또 먹으려는 순간 병에 떠다니는 이물질을 발견했다"며 "유통기한이 7개월이나 남았고 항상 냉장 보관한 식품에서 이물질이 나왔다는 게 정말 황당하다"고 전했다.

잇따르는 이물질 논란에 동아오츠카 측은 "제조 과정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제품 유통과정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구멍이 생기면서 공기가 유입되고 음료의 당 성분 등과 결합해 이물질이 생기는 것"이라면서 "특히 포카리스웨트는 방부제를 쓰지 않다 보니 여타 다른 음료에 비해 이물질이 좀 더 자주 생긴다"고 설명했다.

"사태 해결에 최선"

이어 "포카리스웨트의 이물질 관련 클레임은 1년에 30∼40건 정도 발생하고 있는데 99.9% 정도는 병원 치료비 등 보상금으로 5만원 정도를 지급하는 선에서 처리되는 클레임이다"며 "이번 같은 일은 처음이라 사측도 대책마련에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또 "페트병의 파손 부분이 병 위쪽에 자주 발생한다는 점에 착안해 페트병을 더욱 두껍게 제조하는 방법이나 뚜껑 부분을 보완하는 방법 등 유통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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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