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망해도 잘사는 부자들(18)장치혁의 고합그룹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6.19 11:3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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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경제1팀] '기업은 망해도 기업주는 산다.'
잘 나가던 기업이 망했다는 소식은 심심찮게 들려온다. 그런데 망한 재벌이 ‘깡통’을 찼다는 소식은 들어본 적이 없다. IMF 이후 내로라하는 대기업들이 줄줄이 공중분해 됐지만 해당 기업에서 중책을 맡았던 경영진과 그 가족들은 멀쩡히 잘 살고 있다. 미리 ‘주머니’를 채워놔서일까. <일요시사>가 연속기획으로 잘 먹고 잘 살고 있는 ‘망한 기업’ 수뇌부들의 현주소를 조명해봤다.



국내 기업 중 최초로 섬유원료에서 제품까지 동일단지에서 생산하는 수직계열화를 이룩한 기업. 설립 23년 만에 재계 21위까지 이름을 올리는 기염을 토했지만 만성적인 자금난에 시달린 기업. 하지만 지나친 사세확장과 대북 사업으로 워크아웃 1호가 된 기업. 바로 '고합그룹'이다.

오너의 '외도'

고합그룹은 장치혁 전 회장이 1966년 1000만원의 개인회사로 시작한 고려합섬을 모태로 한다. 76년 고려합섬은 당시까지 국내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일본산 나일론 제품을 몰아내고 나일론 종합플랜트를 최초로 국산화하면서 사세를 확장했다.

이후 70년대 초 개발한 '해피론'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해피론을 설립, 82년 고합상사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했다. 81년 1억6600만달러에 머물렀던 고합그룹의 수출목표는 82년 2억8800만달러로 급증, 이를 바탕으로 고합그룹은 82년 고려합섬에서 석유화학 부문을 떼어내 고려종합화학을 설립하고 88년 TPA(화학섬유 원료의 하나)사업에 진출했다. 이로 인해 고합그룹은 '원료생산-섬유생산-직물생산-제품생산'으로 이어지는 수직계열화를 완성했다.

그러나 그림자도 있었다. 80년대 초 대규모 투자 때문에 자금난에 빠져 85년 부도 직전까지 몰렸다. 주거래은행이었던 한일은행이 고려종합화학을 제2자에게 매각하라고 종용할 정도였다. 다행히 86년 화학섬유산업의 호황이 시작되면서 최악의 사태는 피할 수 있었다.

88년 창업 22주년을 맞이해 장 전 회장은 '제2의 창업'을 선언, 유전공학,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정밀화학 분야에 진출했다. 기본 구상은 화학합섬과 아울러 통신, 유통을 양대 축으로 그룹의 사업구조를 재편하는 것이었다.


충남 당진에 자동차 내장용 부직포 공장을 건설하고 이탈리아·일본 기업과 제휴해 유통 분야에 진출할 계획을 추진했으며 94년 고합물산 내 의류사업부를 신설하고 95년 의류 브랜드 '예씽'으로 캐릭터 캐주얼 의류 시장에 뛰어들기도 했다.

문제는 오너의 '외도'였다. 장 전 회장은 92년부터 북방 프로젝트에 적지 않은 에너지를 쏟아 부었다. 92년 ▲연해주 전용 공단 설립을 위한 협의를 시작으로 ▲연해주 나홋타 한국공단 투자 환경 조사 ▲북한에 방문해 폴리에스터 원사 생산공장 설립 협의 ▲한·러 극동협회장으로서 러시아경제사절단과 에너지 합작투자 및 농업그룹 사업 가능성 타진 등의 활동을 했으며 94년에는 장 전 회장이 독립운동가였던 부친 고 장도빈 선생을 기려 설립한 고려학술재단이 연해주 독립운동유적지 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95년에는 고합그룹과 소련이 50대 50으로 합작해 연해주와 아무르에 2억8000만평 규모의 대규모 농축산물 경작사업을 추진했다. 같은 해 한·러 시베리아가스 공동개발에 대한 공동합의문을 채택한 장 전 회장은 전경련 산하 남북경협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임명됐으며 고려학술재단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있는 러시아 극동대학교에 러시아 최초의 한국학대학 설립을 지원했다.

북방 프로젝트 실패 '제1호 워크아웃'
고합홀딩스 설립…버리지 못한 재기 꿈

'회장님'의 외도는 그룹의 외형을 거대하게 성장시켰지만 정작 내실은 챙기지 못했다. 결국 고합그룹은 외환위기의 파고를 넘지 못한 채 98년 7월 '제1호 워크아웃 기업'으로 결정됐다. 당시 고합의 부채 규모는 3조5000억원, 부채비율은 424%에 달했다.

고합그룹은 한일은행을 비롯한 68개 채원금융기관으로부터 2430억원의 협조융자를 받으면서 13개 계열사는 ㈜고합으로 합병하고 3400억원의 유가증권과 부동산을 매각하면서 정상화를 시도했으나 실패하면서 장 전 회장은 2001년 채권단의 결정으로 경영 일선에서 완전히 퇴진했다.

2002년 ㈜고합은 "전 경영진이 92∼97년 분식결산으로 회사실적을 부풀리고 재무상태가 불량한 계열사들에게 지급보증을 하는 등 불법을 저질러 회사에 2000여억원의 손해를 끼쳤다"며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이후 장 전 회장은 2005년 분식회계로 6794억원의 불법대출은 받은 혐의와 워크아웃 직전인 98년 1월 회삿돈 7억5000만원을 인출해 유용하고 계열사 자금 30억원을 모 선교재단에 출연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장 전 회장은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 받고 이듬해 광복절 특별 사면됐다.

지난 2011년 5월 확정 판결이 난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는 재판부가 "장씨는 고합에 33억5000만원과 이자를 배상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로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쫓겨나다시피 회사를 나온 장 전 회장은 국세청, 금감원, 검찰 등 관계 당국으로부터 재산도피 등에 대해 집중 조사를 받았고 그때마다 장 전 회장은 무일푼임을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장 전 회장은 심한 우울증과 대인기피증으로 인해 1년 반이 넘도록 병상에서 지냈다고 한다. 하지만 '재기'를 위해 활동을 시작했다는 말이 들린다. 울릉도 심층수를 이용한 소금사업에 관여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으며 연어양식장 사업 등에도 손을 댔다는 말도 있다. 고려학술문화재단의 회장직도 유지하고 있다.

장 전 회장은 부인 나옥주씨와의 사이에서 두 딸을 뒀다. 그 중 장녀 호정씨는 강원 원주시 신림면에 있는 대지 1만2000평, 산림 1만여평을 보유한 땅부자다. 호정씨는 이 곳에서 스포츠시설과 낚시터, 송어양식장, 주말농장, 인공폭포, 식당, 물놀이장 등을 갖춘 초대형 펜션을 운영 중이다. 본지(2003년 12월4일자)를 통해 세상에 알려진 바 있는 해당 펜션에는 장 전 회장도 가끔 들러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저기 문어발

장 전 회장 일가의 재기 움직임은 호정씨가 운영 중인 한 회사의 이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호정씨는 건설·레저·숙박·음식·영농·무역 등 광범위한 분야를 영위하는 ㈜고합홀딩스의 대표이사 자리에 올라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장 전 회장이 이끌고 있는 고려학술문화재단의 사무실 바로 옆에 ㈜고합홀딩스의 사무실도 위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무실이 위치한 서초동 오퓨런스빌딩은 법조타운 핵심요지인 법원·검찰청 정문 앞 대로변에 있는 요지 중의 요지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고합그룹은?>

▲1966년 고려합섬 설립
▲1970년 ㈜해피론 설립
▲1982년 고합상사 주식회사로 사명 변경, 고려종합화학 설립
▲1988년 TPA 사업 진출
▲1992년 대북 및 북방 사업 진출
▲1994년 고합물산 내 의료사업부 신설
▲1995년 의류브랜드 '예씽' 론칭
▲1998년 워크아웃 기업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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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