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신형 아반떼 시승기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2.18 11: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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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 같은 준중형 '베스트셀러가 새롭게 태어났다'

[일요시사=경제1팀] 달라졌다. 젊은 감각의 신선함이 더해졌고 '심장'은 더 단단해졌다. 몸매는 날렵한 스포츠카를 연상케 한다. '눈'은 고급스러워졌고 4개의 '발'은 스포티해졌다. 신형 아반떼를 만난 뒤 든 생각이다. 일단 달려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울산에서 막 올라온 따끈따끈한 아반떼를 몰고 '그들만의 코스(?)' 자유로로 향했다.


 

시승차는 1.6 GDI엔진을 탑재한 6단 자동변속기 모델. 엔진은 배기량 1591cc, 최고출력 140마력과 최대토크 17.0으로 동급 차량과 비교했을 때 최강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중형차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경쟁사 2000cc급 중형 모델은 141~144마력 정도다.

그럼에도 연비는 ℓ당 13.9km(자동6단기준, 도심·고속도로 복합),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24g/km로 친환경도 실현했다.

정숙한 소음·풍음

버튼을 눌러 시동을 켜자 엔진이 조용하게 숨쉬기 시작했다. 강변북로를 향하는 동안 시속 60km 정도로 중속 주행을 했다. 소음이나 풍음은 생각보다 정숙했다. 탁월한 핸들링과 코너링은 기본이었다.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과속방지턱을 지나도 충격 흡수력이 상당히 뛰어났다. 서스펜션이 더 단단해진 것이다.

 

 

강변북로에 접어들어 속도를 높이자 신형 아반떼는 1.6 GDI 직분사 엔진에서 발생하는 140마력이라는 힘을 제대로 과시했다. 시속 100km에 2000rpm, 이어 120km 2500rpm, 140km 3000rpm으로 빠르게 속도를 올렸다. 20km당 500rpm씩 증가하는 엔진의 규칙적인 모습에서 현대차의 기술 발전 면모를 익히 가늠할 수 있었다.


자유로가 시작되면서 과속단속카메라를 피해 틈틈이 풀악셀을 밟았다. 속도계기판 바늘이 쉼 없이 움직였다. 그간 동급 차량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강력한 질주본능이 온 몸을 휘감았다. 전율이 느껴질 만큼.

첨단 GDI엔진 동급 최강 성능 자랑

180km(4000rpm)까지는 여유로웠다. 차체는 낮게 깔렸다. 4개의 바퀴가 바닥에 완전히 밀착되는 느낌을 받았다. 위험했지만 아반떼의 차체자세제어장치(VDC)와 섀시통합제어시스템(VSM)을 믿고 코너주행에도 속도를 줄이지 않았다. 원심력 때문에 튕겨나가도 할 말이 없는 상황이었지만 잠시 좌우로 흔들리던 차체는 금방 제 궤도를 찾았다. 고속에서도 안정적인 코너링과 주행자세를 유지했다.

조금만 달려도 나오는 과속단속카메라 때문에 190km까지밖에 속도를 올리지 못했지만 계기판의 최고속도 240km와 타이어 속도기호 H 등을 감안하면 시속 200km 돌파는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배기량의 한계가 있는 만큼 고성능 차량의 폭발적 가속성능은 기대하기 힘들지만 급가속 시 다소 상승하는 부밍음은 스포츠카의 느낌을 받게 한다. 신형 아반떼의 '제로백'(시속 0~100km까지 가속 시간)은 10.4초다.

주행 중 편의성도 더했다. 열선 스티어링 휠을 적용, 추운 겨울 운전대를 잡기 망설이는 운전자들을 배려했고, 클러스터에는 컬러LCD를 적용해 실물에 가까운 그래픽과 함께 내장된 음원 칩으로 음성을 지원한다. 앞 유리에 센서를 장착해 실내온도와 외부온도의 차이로 발생하는 습기를 사전에 감지, 자동으로 제거해주어 매번 에어컨을 켜야 하는 불편함도 없앴다. 센터 콘솔 암레스트를 전방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 장시간 운전의 피로를 덜게 한 것도 배려 가운데 하나다.

차체크기는 1.6 GDI 기준으로 전폭 1775mm, 전고 1435mm, 축간거리 2700mm로 차체가 낮아지면서 앞뒤 시야는 약간 좁아졌지만 바퀴 사이의 거리가 이전 모델에 비해 50mm 길어지면서 넓은 실내를 자랑한다. 차량 곳곳에 있는 작은 수납함들과 운전석과 동승석 도어포켓에 중앙 컵홀더와는 별도로 비스듬한 컵홀더를 마련, 깔끔함과 편의성을 높였다. 뒷자석 도어포켓에도 컵홀더를 갖췄다.


각종 안전·편의사양 기본 장착
고속주행에도 안정된 코너링

안전사양도 무장했다. 측면충돌에 대비한 사이드&커튼 에어백이 포함된 6에어백과 추돌사고 시 목 상해를 최소화 하는 '액티브 헤드레스트'를 기본으로 장착해 탑승객의 피해를 최소화함은 물론, 주차보조시스템을 전·후방 모두 탑재하고 후방카메라가 기본 적용돼 주차와 안전주행을 돕는다.

옵션으로 '주차조향보조시스템(SPAS)'를 선택하면 일렬주차 시 초음파 센서가 주차공간을 찾아주고 후진 시 자동으로 핸들을 움직여 주차를 돕는다. 운전자는 전진·후진 기어만 변경하고 페달만 밝으면 된다. 일부 수입차 모델에만 적용됐던 기능이 아반떼 신형에 국내 최초로 적용된 것이다.

신형 아반떼는 프리미엄, 모던, 에비뉴, 스마트, 스타일 등 5가지 트림이 적용된다. 프리미엄은 17인치 다이아몬드 커팅 알루미늄 휠,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 다크 크롬 라디에이터그릴, 운전석 10WAY 파워시트, 하이패스 시스템(ECM룸미러 포함), 도어 발수 클래스, 자외선 차단 전면유리, 알로이 페달 등이 적용되고, 모던은 후석 열선시트, 블랙 하이그로시, 크롬 인사이드도어핸들, 전방주차 보조시스템, 오토크루즈 컨트롤 등이 적용된다.

에비뉴는 16인치 휠이 기본, 퍼들램프, 슈퍼비전 클러스터, 고급 인조가죽시트, 인조가죽도어 센터트림, 버튼시동&스마트키 시스템 등이 적용되며 스마트는 15인치 알로이 휠, 6단 자동변속기, 액티브 에코시스템, 전동 접이식 아웃사이드 미러, 앞좌석 2단조절 열선내장 시트, 듀얼 풀오토 에어컨, 오토 디포그, 열선 스티어링 휠 등이 적용된다.

VDC·VSM 기본장착

마지막으로 스타일의 경우 15인치 스틸 휠, 6단 수동변속기, 별도 정보 표시창, 센터 콘솔 암레스트, 6에어백 시스템, 차체자세제어장치, 섀시통합제어시스템, 후방충격저감시트시스템, 후방주차보조시스템 등이 적용된다. 모든 트림은 전 단계 기본품목을 모두 포함한다.

 

 

색상은 크리미 화이트, 하이퍼 실버, 토마토 레드, 슬릭 실버, 클린 블루, 헤이즐 브라운, 산토리니 블루, 팬텀 블랙 등 8가지다.

프리미엄의 가격은 선택 품목 적용에 따라 1955만원~2280만원, 모던 1860만원~2230만원, 에비뉴 1785만원~2040만원, 스마트 1695만원~1895만원, 스타일 1365만원~1570만원이다.

한종해 기자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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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