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통계] 외모와 연봉 상관관계

잘 생기면 3600만원 더 번다?

[일요시사=사회팀] 외모는 남녀를 막론하고 사람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이 때문에 많은 이들이 취업을 앞두고 면접 시 면접관들에게 깔끔한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성형을 감행하기도 한다. 외모지상주의가 날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해외에서 외모에 대한 이색연구 및 설문을 실시해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최근 잘생긴 남성이 못생긴 남성보다 평균연봉이 약 3600만원 더 많다는 연구 분석 결과가 나왔다. 호주의 현지매체 <시드니모닝해럴드>는 맬버른대와 호주국립대 공동 연구팀이 ‘매력적인 외모와 경제적 가치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결과 이 같은 결론을 내기에 이르렀다고 전했다.

돈과 얼굴 정비례?

논문 공저자인 제프 볼랜드 멜버른 대학 경제학과 교수와 앤드류 리 전 호주 국립대 교수 연구진은 1984년 호주국립대가 성인남성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2009년 다시 한 번 동일한 설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조사대상이 자신의 외모를 ‘평균보다 매우 뛰어남’부터 '평균보다 많이 떨어짐'까지 6개 등급으로 평가·기재토록 했다.

연구에 따르면 평균보다 잘생긴 남성그룹은 평균적으로 약 8만7150호주달러(한화 9100만원)의 연봉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모 평균 이하로 분류된 남성그룹은 4만9600호주달러(5500만원) 남짓의 연봉을 받고 있었다.

결국 그룹 간 연봉 차이가 약 3600만원 정도 나는 셈이다. 평균 이하 용모의 남성은 기준 소득보다 26% 더 적게, 평균 이상의 용모를 가진 남성은 기준 소득 대비 22% 높은 수입을 올리고 있었다.


남성의 외모는 고용 분야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평균보다 떨어지는 외모의 남성은 평균적인 외모의 남성보다 15%나 낮은 고용률을 보였고 평균 대비 9% 낮은 임금을 받았다. 평균 이하 외모의 남성은 그렇지 않은 남성보다 결혼 가능성이 낮았으며 고소득 여성과 결혼할 가능성 역시 낮았다. 즉 못생긴 것도 서러운데 임금과 고용률에서도 한참 뒤처지며 차별대우를 받아야 했던 것이나 다름없었다. 

앤드류 리 전 교수는 “이 같은 결과는 잘 생긴 정치인이 당선될 확률이 높은 것과 비슷하다”며 “빼어난 외모는 여성 후보보다 남성 후보에게 더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말했다.

여성의 경우 매력적인 외모와 지성이 반비례한다는 편견과 싸워야 하지만 남성은 잘생긴 외모가 스마트한 인상까지 준다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 잘생긴 외모로 강남 기혼여성들의 지지를 한몸에 받았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두 번이나 시장직에 당선됐을 만큼 깔끔하고 단정한 인상을 소유한 정치인이었다. 그는 자신이 갖고 있던 이력보다는 잘생긴 외모가 더 빛을 발해 40∼50대 중년여성 지지자들로부터 압도적 지지를 얻은 바 있다.

얼짱 평균연봉 9100만원 얼꽝은 5500만원
고용률도 달라…여성은 키 따라 임금 차이

여성은 외모와 소득 간의 연관성을 찾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웠다. 하지만 외모가 직업을 계속 유지하거나 결혼하는데 있어선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모 결혼정보업체의 설문조사결과 한국남성 90% 이상이 미래 배우자의 외모를 가장 많이 보는 것으로 드러났고, 취업면접 시에도 외모가 평균 이상인 여성은 아닌 여성보다 훨씬 좋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직장인 남성 유모(37)씨는 “아무래도 예쁘게 하고 오는 직장동료의 부탁을 더 들어주게 된다. 머리도 부스스하고 화장기 전혀 없이 통굽슬리퍼 질질 끌고 다니는 동료를 보면 수수하다는 느낌보다는 자기관리 못하는 게으른 여자 같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고 솔직한 심경을 밝혔다.  

리 전 교수는 “여성의 구직환경이 25년 전과는 완전히 달라졌다. 여성 구직자가 예전보다 훨씬 많아졌고 그만큼 사회적인 ‘외모지상주의’에 노출될 기회도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영국에서는 키 큰 여성과 키 작은 여성의 연봉차이에 대한 설문을 실시했다. 그 결과 키 큰 여성이 아닌 여성보다 연봉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일간 메일은 의류업체 '롱 톨 샐리'의 조사결과를 인용해 키 173cm 이상인 여성의 연봉이 3만 파운드(한화 5200만원)를 웃돌 확률이 상대적으로 작은 여성의 2배에 이른다고 소개했다. 이른바 연간 최고 5000파운드(약 860만원)나 차이 나는 셈이다.

이번 설문 조사는 17세 이상 여성 1461명에게 연간 수입과 키에 대해 물은 뒤 분석한 것이다. 연봉 3만 파운드가 넘는 여성은 173cm 이상 범주의 여성 가운데 20%를 차지했고, 173cm 미만 여성 중에서는 10% 남짓을 웃돌았다. 키 큰 여성 가운데 20%는 큰 키를 ‘권위와 권력’의 근원으로 생각했고, 키 작은 여성들 사이에서 이에 동조하는 이는 겨우 5%에 불과했다.

또한 이번 조사에서 키가 큰 여성일수록 자신의 몸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173cm 이상 여성 가운데 자신에게서 바꿔야 할 게 없다고 답한 이가 25%에 이른 한편 작은 범주의 여성들 중 90%는 자기 용모가 불만족스럽다고 답했다. 이 같은 결과는 키와 자신감이 정비례한다고도 볼 수 있다.

<큰 키로 본 삶>의 저자인 아리안 코언은 “키 큰 여성이 직장에서 성공할 확률도 높다”며 “키 큰 여성은 상대적으로 돈을 많이 벌뿐 아니라 승진 확률이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키 큰 사람은 키 작은 동료를 내려 보게 마련이다. 따라서 본능적으로 권위와 확신감을 갖게 된다”고 덧붙였다.

자신감이 경제력”

위 연구 및 설문결과를 살펴보면 외모가 즉 돈과 직결된다고 말하고 있지만 이를 모든 이에게 접목시킬 수는 없다. 물론 외모가 뛰어나면 자신감이 생기기 마련이고 자신감이 생기면 매사 긍정적이며 생기가 넘치기 때문에 업무효율을 증대시킬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자신감이 반드시 외모에서 오는 것은 아니다.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능력과 성격, 완만한 대인관계 등도 자신감에 힘을 보태주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
자신감이 위축되면 경제력 또한 위축될 수 있다. 외면으로부터 나오는 자신감도 중요하지만 내면에서 나오는 자신감, 즉 ‘할 수 있다’는 긍정적 마음가짐도 경제력에 힘을 보태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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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