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입가경 이윤재 피죤 회장 '막장 스캔들'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1.07 16:04:45
  • 댓글 0개

팔순 앞두고…초라한 말년

[일요시사=경제1팀] 팔순을 앞둔 이윤재 피죤 회장이 초라한 말년을 보내고 있다. 가석방 된지 4개월 만에 또 다시 법정에 서게 됐다. 청부폭행 지시에 이어 이번에는 횡령·배임혐의다. 119억원을 주머니에 챙긴 의심을 받고 있다. '30년간 1위'라는 타이틀을 가진 피죤의 기업이미지는 바닥으로 떨어진 지 오래다.

 

검찰이 120억 상당의 회사 재산을 빼돌린 혐의로 이윤재 피죤 회장을 불구속 기소했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제조사3부(부장검사 김한수)는 최근 119억원의 회사 자금을 빼돌리고 중국 법인 등에 부당 지원해 회사 측에 손실을 끼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등)로 이 회장을 불구속 기소했다.

딸은 입건유예

앞서 검찰은 이 회장이 비자금 조성에 나선 정황을 포착, 지난 6월부터 서울 역삼동 피죤 본사를 압수수색하고 임원진 및 이 회장과 이 회장의 장녀 이주연 피죤 부회장을 수차례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관련 회계 장부 뿐만 아니라 이 회장이 수감됐던 구치소와 병실까지도 압수수색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은 지난 2002년 1월부터 2009년 7월까지 납품업체 8곳과 계약을 체결하면서 실제 비용보다 부풀린 거래대금을 지급한 뒤 나중에 차액을 다시 돌려받는 수법으로 총 43억여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 조사에 따르면 이 회장은 피죤 구매팀장을 통해 제품 용기에 부착하는 각종 스티커를 인쇄·납품하는 S업체로부터 11억여원을 되돌려받은 것을 비롯, 플라스틱성형 전문업체인 S사와 D사로부터 각각 8억여원, 4억여원, 화학업체인 S사와 O사에서 각각 2억여원, 5억여원 등 각 업체마다 수억원 이상을 부풀려 납품계약을 맺었다.


이 회장은 이렇게 빼돌린 납품대금을 주식 투자나 중국현지법인(벽진일용품유한공사)의 유상증자대금 투자 등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했다. 중국 현지법인에서 생산·영업 차질로 손실이 급증하자 2007년부터 지난 8월까지는 피죤 직원에게 주는 것처럼 꾸며 실제로는 현지법인에 인건비 40억여원을 지급했고 현지 공장 리모델링 비용 18억여원을 본사 자금으로 부당 지원하기도 했다. 벽진일용품유한공사는 생산과 영업 활동을 하지 못해 발전 가능성이 불투명한 상황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2008년 10월21일∼2011년 3월7일 기간 동안에는 임의로 회사 내부 자금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뒤 허위로 회계처리하는 방식으로 피죤 법인자금 8억3000여만원을 횡령한 혐의도 받고 있다.

임원 청부폭행 이어 120억 배임·횡령 혐의 
지난해 8월 가석방 4개월 만에 다시 법정행

이 회장은 내·외부 회계 감사에서 적발되지 않도록 재무팀 직원에게 횡령 액수만큼 매출향상격려금, 영업특별활동비 지원금, 복리후생비, 회의비, 수수료 등으로 허위 회계처리토록 지시했다. 검찰은 이 회장의 구속여부 등을 검토했으나 빼돌린 회삿돈 일부를 중국법인을 운영하는데 사용하고 또 이 회장의 나이, 건강상태, 자백여부 등을 고려해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이 부회장은 이 회장의 횡령·배임에 가담한 혐의로 입건유예 처분을 받았다. 검찰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범행의 일부에만 가담한 점, 전적으로 아버지의 지시에 따른 점, 횡령액을 아버지가 모두 사용한 점을 비추어 볼 때 기소할 만한 상황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 일가의 비리와 부정혐의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국세청은 지난해 1월부터 특별세무조사를 벌여 이 부회장이 2010년 세금감면 등 청탁 목적으로 북인천세무서 직원들에게 200만원을 돌린 사실을 밝히기도 했다. 이 부회장이 직접 금품을 전달한 것은 아니지만 이와 관련한 보고를 받고도 묵인하고 결재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삿돈 횡령을 감추려 장부를 허위로 만드는 방법으로 상습적인 분식회계도 행해 왔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이 회장은 청부폭력으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다. 문제는 지난 2011년 6월 이은욱 전 피죤 사장을 취임 4개월 만에 해고하면서 시작됐다. 이 전 사장을 통해 이 회장 일가의 횡포가 세상에 알려진 것. 여기에 피죤 전 직원들의 제보도 잇따랐다. 다급해진 이 회장은 김모 피죤 이사를 통해 광주 '무등산파' 행동대원 오모씨 등 조폭 3명에게 3억원을 주고 이 전 사장을 폭행하도록 지시하고 나중에 이들의 도피도 도왔다. 이 회장은 청부폭행 혐의로 경찰에 적발돼 재판에 넘겨졌다.


이 회장은 재판 과정에서 책임을 지고 경영에서 물러나겠다고 했다. 이 전 사장 등 전 임직원들을 상대로 한 모든 소송을 취하하고 깊이 뉘우치고 있다며 거듭 선처를 부탁했다. 법원은 이 회장에게 징역 10월을 선고했다.

그러나 이 회장의 반성은 진심이 아니었다. 대표이사직을 사임한 이 회장은 사임 후 보름도 채 지나지 않아 사내이사로 취임했다. 후임 대표에는 이 부회장이 선임됐다.

지난해 8월 가석방된 이 회장은 이번 횡령·배임 혐의로 4개월 만에 다시 법정에 서게 됐다.

아들과의 관계도 문제거리다. 이 회장의 아들 이정준씨는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 미국 메릴랜드대에서 경제학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피죤의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고 있지만 피죤의 대주주다. 이씨는 지난 2009년 아버지를 상대로 배당금 지급 소송을 걸어 승소한 바 있다.

"비리엔 피죤∼"

회사는 추락을 거듭하고 있다. 2009년만 해도 섬유유연제 시장에서 50%에 가까운 점유율로 압도적 1위를 달렸던 피죤의 최근 시장점유율은 20%대로 반토막이 났다. 2011년 30년 만에 LG생활건강(샤프란)에 1위 자리를 빼앗겼고 옥시(쉐리)의 거센 추격으로 업계 2위 자리마저 위협받는 신세다. 소비자들은 비도덕적인 회사의 제품을 살 수 없다며 등을 돌린지 오래다. 각종 SNS,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피죤 불매 운동까지 전개되기도 했다. 이 회장이 구속 된 후 가짜 피죤 2만4000여개가 판매되는 사건까지 벌어졌다. 이 회장이 구속되면 회사가 도산해 제품 관리를 할 수 없게 될 것이라 판단한 이모씨 등이 피죤 상표를 도용해 가짜 섬유유연제를 유통시킨 사건이다.

이 회장의 올해 나이는 79살 고령이다. 간암과 뇌동맥경화 등 지병을 앓고 있기도 하다. 일각에서는 '불쌍하다' '안쓰럽다' 등의 반응도 나오고 있지만 동정표일 뿐이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