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업계, 다(多) 브랜드 열기 뜨거워

우량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제2, 제3브랜드 등 후속 브랜드 론칭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 2010년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2400개 가맹본부 중 4개 이상 브랜드를 보유한 가맹본부는 약 250개로 3개 이상 브랜드를 보유한 가맹본부들도 200개가 넘는다.


제1브랜드 성공을 기반으로 운영 노하우를 축적한 가맹본사가 경쟁력 제고와 수익성 다각화를 위해 후속 브랜드를 속속 내놓고 있다. 예비 창업자로서는 기존 브랜드를 운영하며 구축한 물류 시스템 등 영업 노하우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들 제2브랜드 선택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꼽힌다.

제1브랜드의 성공을 발판 삼아 새로운 브랜드 론칭에 나선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주목받고 있다. 토종커피브랜드 ‘카페베네’(www.caffebene.co.kr)는 지난해 11월 이탈리안 레스토랑 ‘블랙스미스’를 론칭, 8개월 만에 매장 수 50개를 돌파하며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 사상 가장 빠른 매장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2브랜드 전개

블랙스미스는 화덕피자와 파스타, 그릴 요리 등 기본 요리를 비롯해 전 메뉴를 각 분야 최고의 요리사들이 조리함으로써 정통 이탈리안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여기에 ‘대장장이 공간’이라는 스토리텔링을 구사하여 인테리어 측면에서 색다른 감성을 자극한다. 활기차게 움직이는 스태프들이 매장 내 분위기를 밝게 이끄는 등 블랙스미스가 만들어낸 새로운 외식문화가 외식시장에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것.

R&D팀을 통해 메뉴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을 진행하고 1년에 두 차례 신메뉴를 개발해 메뉴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진행해오고 있는 블랙스미스는 최근 내놓은 미역국 파스타, 누룽지 파스타, 골든 김치 피자, 감베로니 김치 파스타 등 신메뉴를 통해 기존 20~30대 고객층을 중·장년층으로 확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카페베네는 또한 지난 8월에는 제3브랜드 헬스&뷰티 스토어 ‘디셈버24’를 출시했다. 에디터스초이스숍(editor’s choice shop)이라는 콘셉트로 고객들에게 국내외 뷰티&헬스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는 디셈버24는 축구 스타 기성용을 비롯해 모델 장윤주, 배우 하지원과 송승헌을 모델로 기용했다. 한편 여성의 감성을 자극하는 차별화된 서비스, 마케팅 활동 등을 선보이고 있다. 


원할머니보쌈을 운영하는 외식프랜차이즈전문기업 원앤원(주)은 2008년 6월 수제햄부대찌개전문점 ‘박가부대찌개/닭갈비’(www.parkga.co.kr)를 론칭했다. 든든한 본사의 후원으로 탄탄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박가부대는 부대찌개에 철판닭갈비를 결합해 점심, 저녁, 사계절 내내 매출을 올려 점포 가동률을 극대화, 창업희망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부대찌개와 닭갈비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로 불황을 타지 않고 점심·저녁, 계절적 수요가 따로 없이 1년 내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주부 또는 부부 창업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또한 본사는 표준화된 레시피와 서비스 매뉴얼을 통해 전통을 이어 온 맛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철저한 창업교육으로 특별한 기술 없이도 누구나 매장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실내환경관리업체 ‘에코미스트’(www.ecomist.co.kr)는 최근 10여 년간 프랜차이즈를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 아이템인 실내유해물질제거전문 ‘에코클린존’과 주거환경개선전문 ‘에코홈케어’를 개발하여 기존 천연 향기마케팅 및 CI향 개발전문 에코미스트와 함께 3개 창업 브랜드로 창업기회를 다양화했다.

소자본 창업으로 에코미스트를 시작해 사업이 안정화되면 에코홈케어의 아이템을 더해 가족창업으로, 더욱 사업을 확장하고자 할 때는 에코미스트, 에코홈케어, 에코클린존 모두를 운영함으로써 환경분야 종합회사로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본사인 에코미스트가 이 같은 다각적인 사업 전개가 가능한 것은 독자적인 제품 개발과 탄탄한 기술력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자체 제품 개발을 위해 부설연구소를 두고 있고, 공주대학교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등과 산학협력을 맺고 있다. 매년 매출의 20% 정도를 R&D 비용으로 투자할 만큼 기술 개발에 적극적이어서 보유하고 있는 특허 및 실용신안만도 10여 개에 이른다.

성공전략 및 주의점
후속 브랜드를 론칭할 때는 제1브랜드에 비해 투자되는 비용 및 시간, 인력 등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나아가 제1브랜드 인지도에 따른 홍보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구체적인 시장 설정과 고객에 대한 접근 전략이 없다면 후속 브랜드의 성공을 기대할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후속 브랜드를 시장에 내놓을 때에는 소비자 수요 파악 등 시장조사를 비롯해 메뉴 개발, 인테리어 구상 등 철저한 사전 준비가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 또 자칫 차별화에 실패할 경우 모 브랜드까지 타격을 입을 수 있으므로, 고객이 브랜드 간의 가치 차이를 확실히 느낄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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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