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 청소년 폭탄음료 ‘붕붕주스’ 유해 논란

학생들은 ‘열광’ 건강엔 ‘치명’

[일요시사=김지선 기자] 중·고등생 사이에서 일명 ‘붕붕주스’가 유행하고 있다. 붕붕주스는 고카페인 음료와 이온 음료, 비타민 음료를 섞어 만든 폭탄음료로 각성효과가 뛰어나 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이 잠을 쫓기 위해 즐겨 마신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이 같은 음료는 체질에 따라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건강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레드불, 핫식스 등 각성효과가 뛰어난 고카페인 음료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최근 청소년과 대학생들 사이에서 이들보다 더 효과가 높다는 붕붕주스가 유행하고 있다.

붕붕주스는 이온음료와 박카스, 비타민C 약품을 모두 섞은 폭탄음료로 정신을 붕 뜨게 한다는 의미로 지어진 음료명이다. 붕붕주스 제조법은 블로그나 카페 또는 입소문을 통해 퍼져나가고 있으며 종류도 가지각색이다. 붕붕주스의 종류로는 박카스 1병과 레드불 2캔 또는 레모나 2개를 섞은 붕붕드링크, 박카스 2병과 포카리스웨트 1캔을 섞은 박카리스웨트, 박카스 2병과 레드불 3캔, 포카리스웨트 1캔을 섞어 만든 붕붕드링크그레이터스웨트 등이 있다. 카페인 함량에 따라 다양하게 제조할 수 있는 붕붕주스는 각성효과가 일반 고카페인 음료보다 약 4일 이상 지속 가능해 밤새워 시험공부를 해야 하는 중고등학생들 사이에서 일명 ‘서울대 주스’로 불리며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3잔만 마셔도 후들

붕붕주스의 카페인량은 아메리카노 한 잔의 10배에 달하는 수치를 보인다. 청소년의 카페인 1일 섭취 적정량은 몸무게 50kg기준 125mg이지만 붕붕주스는 한잔 섭취 시 카페인 함량이 80mg을 넘는 수치이기 때문에 하루 세 잔만 마셔도 적정량을 훨씬 넘기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 때문에 각성제 성분에 상대적으로 약한 청소년들은 20분 후 심장에 무리가 와 심각한 두근거림, 홍조, 구토, 어지러움, 불면증 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실제 모 방송에서 붕붕주스 실험을 한 결과 붕붕주스를 섭취하기 전 심장박동수가 90이었던 반면 섭취 후 실험자의 심장박동 수는 120을 훨씬 웃돌았다. 급격한 심장이상은 최악의 경우 사망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 이 같은 결과에 상황의 심각성을 깨닫게 된 언론매체와 의학계는 붕붕주스 확산을 제지하고 나섰다. 이에 네티즌들은 “위험천만한 일이다”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이다” 등 찬반양론을 펼치고 있다.


아이디 kimhun***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붕붕주스. 카페인이 많아도 너무 많아. 수업시간에 친구 누나가 붕붕드링크 마시고 전교 3등 했다고 자랑 하던데…. 참, 씁쓸하다. 성적보다 건강이 우선인 사회는 언제쯤 오려나?”라고 한탄했다.

아이디 heosib***도 “나 수험생 때는 저런 것 나오지도 않았다. 그래도 서울 4년제 대학 당당히 나왔다. 그저 공부하기 싫고 호기심 많은 청소년들이 공부나 시험을 핑계로 마셔대는 것과 다름없다. 커피 두세 잔으로도 각성효과 만만치 않은데 굳이 저런 거 마셔서 건강까지 해쳐야 하나? 특히 심장에 치명적이라던데….”라고 씁쓸함을 나타냈다.

아이디 sasim***는 “카페인 덩어리에 심하면 심장에 극심한 고통이 따른다는 붕붕주스를 서울대주스라고 부르다니 정말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비록 당장은 각성효과가 나타날지 모르지만 기분 탓이지 진짜 효과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나도 한 번 마셔봤는데 그냥 탄산 이것저것 막 섞은 맛이던데 역하기만 했다”라며 붕붕주스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꼬집었다.

아이디 hyusa***는 “붕붕주스를 마시든 자양강장제를 마시든, 뭘 하든 공부 안 할사람은 안 한다. 열심히 하는 사람은 저런거에 굳이 기대지 않아도 알아서 잘 하더라. 모르지. 혹시 음료 회사 측이 홍보 마케팅을 이용해 의도적으로 퍼뜨린 음료일지도….”라고 붕붕주스의 근거 없는 효과를 두고 한심하다는 듯 한 소견을 내비쳤다.

'카페인+이온+비타민'종류·제조법 다양
"수험생에 효과만점"vs"위험천만 환각제"

반면 아이디 parvai***은 “아이들이 붕붕주스를 안 먹게 할지는 심각하게 고민하고, 왜 먹는지는 전혀 고민하지 않는 나라가 대한민국이다. 저런 걸 먹고서라도 공부해야 살아남는 사회구조를 탓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아직도 현존하는 주입식 교육방법과 스펙을 중요시하는 국내 현실을 비꼬듯 말했다.

아이디 kimji***는 “몸에 안 좋은 건 이미 알고 있지만 시험기간만 되면 찾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너나 할 것 없이 다들 마시는데 나만 안마시면 괜히 성적 떨어질까 고민도 된다. 솔직히 전 기말고사 때 붕붕주스 마시고 평균 3점 이상 오른 것 보고 ‘주스가 효과가 꽤 있구나’라는 신뢰도 생겼다”며 붕붕주스의 각성효과에 신뢰를 나타냈다.

아이디 guisdfi***도 “환각제네 자살드링크네 언론에서 떠드는 붕붕드링크. 이런 거 마셔가면서 공부 안하면 안 되니까 그러는 거 아닌가. 누가 모르나 몸에 안 좋은 거. 근데 뭐 어떻게 성적 안 나오면 대학 못 가는데. 보도내기 전에 교육체제 먼저 바꿔야 할 듯”이라며 붕붕주스의 부작용을 일부 인정하면서도 현 교육체제에 대해 강력히 비판했다.


아이디 nurigg***은 “언제 또 붕붕드링크에서 붕붕주스로 바뀌었는지…. 아무튼 붕붕드링크가 중독성이 있는 건 맞는 듯. 한두 잔 들이키고 난 후 머리가 잠시 멍해지는 느낌은 지울 수 없다. 습관적으로 마실수록 내성이 생겨 더 강하게 섞어 마시는 이도 있다. 그런데도 못 끊는 이유는 역시 시험 때문이겠지. 정부는 12년 넘게 아니 대학가서도 책상 앞에 딱 붙어서 밤샘 공부해야 하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불쌍하지도 않은가?”라며 경쟁사회에 찌들어 각성제에 기대야만 하는 무기력한 학생들의 삶을 두고 한탄했다.

올바른 교육 시급

성인들이 즐겨 마시는 폭탄주에 이어 폭탄음료의 인기도 날로 치솟고 있다. 그러나 무엇이든 과하면 건강에 해로운 법. 특히 뇌 활동이 활발한 청소년의 경우 각성효과와 환각작용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는 폭탄음료를 습관적으로 마시게 되면 그만큼 뇌 활동에 지장을 줄 뿐 아니라 심각한 경우 심장마비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단기간에 바뀌지 않을 교육체제를 비판하는 것보다 붕붕주스를 대체할 건강하고 올바른 교육방법을 강구해 나가야함이 필히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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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