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비화폰 서버’ 무용지물 우려, 왜?

빈 깡통 들고 야단법석?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12·3 내란 사태를 수사 중인 경찰이 대통령실 비화폰 서버를 확보 중이다. 김성훈 전 대통령경호처 차장이 사퇴하면서 경호처와의 협의에 속도가 붙은 분위기다. 경찰이 내란 관련 자료를 추가 입수했는지는 불투명하다. 입수했다고 하더라도 재판부로부터 증거능력을 인정받아야 한다는 리스크도 남아있다. 수사팀 내부에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는 뒷말이 나온다.

대통령실 비화폰 서버는 12·3 내란 사태에 연루된 인물들의 혐의 입증을 위한 핵심 키로 꼽힌다. ▲윤석열 ▲김건희 ▲김용현 ▲노상원 등 핵심 인물들이 사용했다. 경호처가 경찰에 비화폰 서버를 넘기는 것보다 협의 과정이 중요하다. 재판부가 증거능력으로 인정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 때문이다. 경찰은 김성훈 전 대통령경호처 차장을 협의 과정에 ‘참관’시키는 등의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아직 멀었다

경찰 국가수사본부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이하 특수단)은 대통령경호처를 상대로 비화폰 서버를 임의제출받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임의제출은 비화폰 서버를 복제(이미징)하는 형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특수단은 언론 공지를 통해 “선별 및 임의제출받으려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며 “당장 하루 이틀 사이에 끝나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경찰이 경호처와 임의 제출받기로 협의하고 있는 대상은 윤석열 전 대통령이 경호처에 자신의 체포 저지를 지시했다는 혐의(특수공무집행방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통화 및 지시 기록 등이다. 12·3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된 자료는 이번 제출 대상서 제외됐다.


현재 경호처는 특수단이 압수 대상으로 요구한 자료를 임의제출하는 데 적극적인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경호처 내 강경파로서 경호처장 직무대리를 맡았던 김 전 차장이 지난달 말 사의를 표한 것과 무관치 않다. 경호처는 안경호 기획관리실장에게 경호처장 직무대리를 맡겼는데, 안 실장이 직무대리를 맡은 이후 경호처 내부 기조가 이전보다는 협조적으로 바뀌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특수단은 윤 전 대통령 측 등 피의자들이 참여한 상태서 비화폰 기록 중 수사 혐의와 관련된 정보를 선별한 뒤 압수해 증거로 활용할 계획이다.

특수단이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은 범죄 혐의는 ‘특수공무집행 방해’이기에 전자정보를 압수수색할 때 혐의와 무관한 정보는 삭제할 수밖에 없다. 수사기관의 광범위한 사생활 침해 등을 막기 위해서다. 혐의와 무관한 전자정보를 보관하고 있다가 다른 범죄 혐의의 증거로 활용하는 것은 위법이다.

‘김건희 라인’ 경호처 3인방 사퇴 후 수사 속도
서버 자료 협조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 한정

쉽게 말해 12·3 내란 사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물적 증거를 찾아도 혐의와 무관하다면 증거로 쓸 수 없다는 것이다. 다만 전자정보 선별 과정서 영장에 기재된 범죄 혐의가 아닌 다른 범죄 혐의를 발견하면 새로 영장을 발부받을 수 있다.

윤 전 대통령 등 내란 혐의로 기소된 이들의 재판은 이미 진행 중이다. 수사 단계와 달리 재판이 진행 중일 때는 수사기관과 피고인은 대등한 관계가 된다. 피의자들이 기소된 이후 진행된 압수수색에서 나온 증거는 재판에 활용되기 힘들기도 하다.

재판부가 직권으로 경찰에 사실조회 요청을 하거나 압수수색하는 경우도 있으나 전례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형사소송법 제272조는 법원이 직권이나 신청을 받아 필요한 사항의 보고 또는 그 보관 서류의 송부를 관련 기관에 요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법 제106조도 법원이 필요한 때에는 사건과 관련 있는 것에 한정해 압수수색이 가능하다고 정해져 있다.

특수단은 현재 비화폰 서버 등 디지털 증거에 대한 포렌식 과정서 향후 증거능력이 부인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법적 검토에 집중하고 있다.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를 받는 윤 전 대통령이나 김 전 차장 등 피의자들이 비화폰 서버 기록의 압수·선별 절차에 참여하지 못할 경우, 재판서 증거로 인정받지 못할 수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부장판사 출신 한 변호사는 “관련 혐의를 받는 피의자들이 수사 과정에 참관하지 못하면 재판부가 위법한 증거 수집으로 볼 수 있다”며 “기껏 확보해도 증거능력을 인정받지 못하면 도루묵”이라고 말했다.

특수단은 하급심 판결뿐 아니라 최근 대법원 판례까지 종합적으로 분석하며 피압수자의 참여를 절차적으로 어떻게 보장할지 검토 중이다.

앞서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2021년 11월 피의자가 소유·관리하는 정보저장 매체를 제3자가 임의제출하는 경우 소유자인 피의자에게도 참여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판결한 바 있다. 피의자 참여 없이 해당 증거가 수집됐을 경우에는 증거로 쓸 수 없다는 취지였다.

경찰, 김·윤 참관 검토
“증거능력 인정이 중요”

특수단 관계자는 지난달 28일 정례 간담회서도 “증거능력이나 증명력 부분에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최대한 절차를 준수해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수단이 분석하고 있는 판례 중에는 입시 비리 등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내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의 2022년 대법원 판결도 포함됐다. 당시 사건서도 동양대 직원이 임의제출한 강사 휴게실 PC의 증거능력이 문제가 됐다.

특히 이 사건은 디지털 증거수집 과정서 ‘실질적 피압수자’ 개념과 그 범위가 법조계서 주요 쟁점으로 부상하는 계기가 됐다. 당시 검찰은 동양대 강사 휴게실 PC를 학교 직원(조교)으로부터 임의제출 방식으로 확보했는데, 정 전 교수 측은 해당 PC의 실사용자가 자신이라며 참여권이 보장되지 않은 증거는 위법한 수집증거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대법원은 2022년 1월 정 전 교수가 과거 자택서 표창장 위조 등에 사용한 PC가 그 이후에는 동양대 강사 휴게실서 3년간 공용 PC로 사용됐다며 정 전 교수가 해당 PC를 실질적으로 지배·관리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동양대 직원이 해당 PC를 학교의 승인 하에 검찰에 임의제출했더라도 정 전 교수가 실질적 피압수자가 아니기에 적법한 증거라고 봤다. 정 전 교수에게 PC에서 추출된 전자정보 압수·수색 과정에 대한 참여권을 보장하지 않은 것 역시 절차상 하자가 없다고 봤다.

당시 대법원은 “임의제출자가 아닌 피의자에게도 참여권이 보장돼야 하는 ‘피의자의 소유·관리에 속하는 정보저장 매체’는 피의자가 압수수색 또는 근접한 시기까지 정보저장 매체를 현실적으로 지배·관리하면서 관리처분권을 보유·행사한 경우여야 한다”면서 “피의자를 저장된 전자정보에 대해 실질적 압수·수색 당사자로 평가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고 판시했다.


소환조사는?

한편 특수단은 경호처와의 협의가 끝나면 확보한 증거를 토대로 윤 전 대통령을 수사할 방침이다. 특수단 관계자는 “현재 입건된 상태고 소환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경호처와의 비화폰 서버 협의가 끝나면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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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