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중장년 층의 소비 트렌드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서울시 50플러스 재단(이하 재단)은 지난달 9일 서울시 중장년층(40~64세)의 소비 트렌드를 심층 분석한 ‘서울시 중장년 소비 및 정보 활용 트렌드 분석’ 연구보고서를 발행해 소비 행태와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 연령대별 변화 추이를 분석해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했다.
국민카드 업종별 소비데이터를 분석한 이번 연구는 2023년 11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1년간 최신 데이터와 2019년 분기 말 자료를 대상으로 서울시 40~64세 중장년 세대의 5년간 소비액과 소비 건수 규모를 비교 분석했다.
특히 50대 이상의 소비 증가세가 두드러지며 경제의 새로운 축으로 급부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50대 이상은 소비 금액뿐 아니라 소비 건수 또한 증가하며 적극적인 소비 주체로 떠올랐다.
2019년과 비교해 20~24세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서 소비 금액이 증가했다. 그중에서도 50~54세는 51.0%, 55~59세는 57.5%, 60~64세는 6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30~34세(64.2%)를 제외하고는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소비 건수 증가율 역시 50세 이상이 높았다. 50~54세는 49.2%, 55~59세는 62.3%, 60~64세는 65.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소비액 증가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50대 이상의 소비 증가율은 온라인 업종서 두드러졌다. 온라인 업종의 50대 이상 소비 증가율은 50~54세 119.2%에서 60~64세는 141.7%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증가 폭이 커지는 경향도 확인됐다.
반면 40대는 위축된 소비 패턴을 보였다. 대부분 업종서 소비 금액 증가율이 둔화하거나 감소해, 경제적 부담이나 가계 구조 변화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50대 이상 소비 증가세 뚜렷
경제 새로운 축으로 급부상
유통, 식생활, 여가 및 교육 등 업종서 40대 소비는 감소하거나 증가율이 더뎠다. 50대 이상이 증가 추세를 보인 유통 업종서 소비액이 감소했으며, 식생활 업종에서는 30대보다도 낮은 증가율을 보이는 등 비교적 생활비를 절약하는 경향을 보였다.
교육 분야 소비에서는 중장년 간에도 차이를 보였다. 교육 소비에 대한 우선순위나 방식 등은 저출생과 출산연령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연령대별로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출산연령의 증가 등으로 2019년에 비해 50대 초반의 교육비 부담 증가가 큰 폭으로 늘어났으며, 40대와 60대 초반에 비해 학습지·학원 등의 업종서 소비액과 소비 건수 증가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초·중·고등학교 소비액 증가율도 상당히 높아 주로 학부모로서 교육비에 공격적인 소비를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60대 초반은 복지센터, 평생교육원 등을 포함한 문화센터 소비액과 소비 건수 증가율이 상당히 높아 다양한 교육에 대한 열의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하재영 정책연구팀 책임은 “2024년의 소비 규모와 최근 소비 증가세를 고려하면 중장년이 적극적인 소비자로 변모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한편으로 중장년의 가계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는 의미기도 하므로 계속해서 이들의 소득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재단은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중장년 소비 수준과 기대 소득을 고려한 소득 안정화 방안과 연령대별 소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정책추진과 온라인 소비 활성화에 따른 신직업 창출 및 경력설계 프로그램 확대를 주요 과제로 설정했다.
특히 올해는 서울시 중장년의 일자리 수요조사를 시행해 더 구체적이고 실효성 높은 중장년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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