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TV> 밥 먹고 후식으로 밥 볶아먹는 한국인의 식습관

봄이 올 줄 알았건만 여전히 쌀쌀한 요즘.

점심으로 뜨끈한 김치찌개를 먹기로 합니다.

짠 것을 먹었으니, 카페에선 달콤한 카페모카를 주문했습니다.

저녁에는 친구들과 떡볶이 약속이 있습니다.

떡볶이와 순대를 먹고 난 후 볶음밥은 필수 코스죠.

그렇게 한바탕 수다를 떨고 집에 오니 오후 10시가 넘었습니다.


이런~ 엄마가 치킨을 시켜놨네요.

치킨은 못 참죠.

오늘은 아주 행복한 하루를 보낸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그러나 내 몸도 만족할까요?

 

점심으로 먹은 김치찌개와 카페모카를 살펴봅시다.

단짠단짠이라는 단어가 생길 정도로 우리는 달고 짠 것을 하나의 코스로 즐기고 있는데요.

국, 탕에 녹여진 소금, 액젓류 등은 날것의 상태보다 짠맛이 덜 느껴져 간을 맞추다 보면 염분농도가 급격히 높아집니다.


실제 우리 국민의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3274㎎.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하는 권고기준 2000㎎보다 1.6배 높은 수준입니다.

나트륨은 수분 균형과 혈압 조절의 기능을 수행하는데요.

나트륨이 증가하면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그러므로 과다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 나트륨은 칼슘과 결합해 소변이나 땀으로 배출되는데요.

나트륨 과잉 섭취 시 칼슘을 더 배출하게 만들어 뼈 밀도가 감소해 골다공증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럼 단 음식은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우리나라는 식후에 달콤한 음료를 즐기거나 디저트를 습관처럼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설탕, 액상과당 같은 이런 단순당들은 쉽게 당수치를 올리고 인슐린을 과다하게 분비해 급격한 혈당 저하와 허기를 유발해 다시 과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혈압, 지방간,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암을 유발하는 물질 2군으로 65°C 이상의 뜨거운 음식을 선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뜨거운 음식물이 식도 벽에 손상을 입혀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중국, 이란, 터키, 남미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뜨거운 차를 즐겨 마시는데 식도암 발생률 역시 전 세계적으로 높습니다.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국, 탕이 없으면 밥이 넘어가지 않는, 뚝배기의 나라 한국.

보글보글 끓는 뚝배기 국밥의 온도는 무려 98.2°C나 됩니다.

65°C를 훨씬 넘는 국밥은 식혀지길 기다렸다 먹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러나 한국인은 8282(빨리빨리)의 민족인데요.

국가번호마저 +82번인 한국서 음식이 식길 기다리며 먹기란 쉽지 않습니다.

직장인의 평균 점심시간은 1시간.

식당까지 왕복 시간, 주문 기다리는 시간, 커피 사러 가는 시간, 양치하는 시간을 포함하면 실제 식사 시간은 2~30분 정도가 될까요?

실제로 고려대학교 안산병원서 870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을 때 90%가량이 15분 이내에 식사를 끝내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천천히 먹는 사람들마저 이런 환경에서는 ‘후루룩’ 광속 식사 습관을 지닐 수밖에 없다는 거죠.

 

빨리 먹으면 몸에 어떤 작용이 나타날까요?

식사 시에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 렙틴과 식욕을 촉진하는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그렐린의 분비가 증가하면 과식이나 폭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음식이 소화되어 당분이 뇌에 도달하기까지는 약 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 이후부터 그렐린(허기)이 감소하고 렙틴(포만감)이 증가하는데요.

한국인의 이런 빠른 식사 습관은 금방 허기를 느끼게 해 식사량 조절을 실패하게 됩니다.

이는 단순히 과식이나 폭식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비만, 고지혈증, 당뇨, 비만, 위염, 역류성 식도염, 위암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위암 발병률 1위 국가가 우리나라인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한국인들의 소울푸드 떡볶이, 삼겹살로 시작해 닭갈비, 순대볶음 등 다양한 철판요리들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후식으로 볶음밥을 즐긴다는 것‘인데요.

그러나 이런 볶음밥은 소화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볶음밥 속 기름, 지방은 소화 속도가 가장 느린 성분이고 소화된 음식이 장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배출 시간을 지연시키는데요.

더군다나 후식을 가장한 2차 식사기 때문에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볶음밥의 가장 맛있는 부위는 뭐니뭐니 해도 철판에 눌어붙은 바삭한 누룽지 부분입니다.

이는 볶음밥 속 기름이 가열하면서 지방의 증발 과정을 거쳐 딱딱해지는 것인데요.

이렇게 딱딱해져 달라붙은 볶음밥을 숟가락으로 긁어먹는 행위는 철판의 코팅이 벗겨질 수 있어 알루미늄을 먹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딱딱한 음식 자체도 위를 자극하고 소화에도 방해가 됩니다.

모든 음식을 집에서 요리하며 먹을 수 없는 우리에게 당장에 위와 같은 식습관을 모두 멀리하기는 힘들 것 같은데요.

집에 있을 때 건강하게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부터 차차 시작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성&편집 : 김미나
일러스트 : 정두희


<emn2021@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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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