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창업 트렌드> 다시 고깃집이 뜬다

돼지고기와 소고기는 한국인들이 가장 즐겨 먹는 대표적 음식이다. 가족 외식이나 직장인 회식, 각종 단체 모임에는 고기 전문점이 단연 1순위로 선호된다. 해서 각 지역 상권마다 유명한 고깃집은 사전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자리를 잡을 수 없을 정도로 만원이고, 주말 주중을 가리지 않고 대박 점포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반면,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사업을 접는 점포도 속출하는 특성이 있는 업종으로도 꼽힌다. 최근 잘나가는 고깃집 브랜드와 그 이유를 살펴본다. 

갈비 전문점 ‘청기와타운’은 2020년 4월에 창업, 현재 10개의 직영점을 포함해 전국에 총 30개의 매장을 두고 있다. ‘미국 한인타운 갈빗집’을 콘셉트로 한 청기와타운은 등장과 함께 화제가 됐다. 외국서 한 번쯤 마주쳤을 법한 이 레트로 한식당 감성에 MZ세대가 열광했고, ‘힙한 갈빗집’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성장하고 있다. 대중적인 메뉴를 차별화 포인트로 성공하고 있는 것이다. 

레트로

자신이 좋아하는 와인을 들고 갈 수 있는 ‘콜키지 프리’ 매장이라는 점도 인기 요인 중 하나다.

청기와타운은 구매력이 있는 30~40대 맞벌이 부부, 그리고 그들의 두 아이로 구성된 4인 가족을 타겟으로 출발했다. 가끔 소갈비로 외식을 하며 아내를 집밥 스트레스서 해방해주고, 부부가 가성비 좋은 데일리 와인 한 병을 마시며 한 주의 피로를 푸는 여유를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을 주요 고객으로 상정하고, 고기도 직접 구워서 준다.

콜키지 프리 서비스뿐 아니라 매장서 판매하는 와인도 가격이 마트 수준으로 저렴하게 책정돼있어 고객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는 점도 장점이다. 


한마디로 고급 수준의 식당을 합리적 가격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셈인데, 입소문이 나면서 지금은 20대 젊은 층 직장인들도 주 고객이 됐다. 장사가 너무 잘돼 시내 중심가 매장은 예약을 하지 않으면 많이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 시장의 전언이다. 

소고기 화로구이 ‘한양화로’는 올해 급성장한 브랜드다. 프리미엄 블랙앵거스 소고기를 화로에 구워 소고기의 극대화된 맛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맛과 품질, 양과 가격 측면서 모두 고객 만족도가 높다고 평가 받으면서 최근 가장 핫한 브랜드 중 하나로 부상 중이다.

현재 한양화로는 오픈 예정 매장을 포함 135개 이상을 체결했다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중대형 점포가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른 셈이다. 시장에서는 벌써 제2의 명륜진사갈비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무르익고 있다고 한다. 

한양화로는 자연서 방목한 최상급 소고기를 사용해 소비자들에게 퀄리티 있는 맛을 선사하고, 무엇보다 본사에서 산지와 직거래로 고기를 유통해 경쟁력 있는 가격의 소고기를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한양화로 관계자는 “본점 최고 월매출 2억3000만원을 달성했으며, 대부분의 매장 월평균 매출이 상권 내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며 “점심메뉴를 따로 운영하는 매장의 경우 해당 시간대의 매출 역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인 가장 즐겨 먹는 대표 음식
‘힙한 갈빗집’ 입소문 나면서 바글

삼겹살 전문점 ‘맛찬들왕소금구이’는 3.5㎝ 두께로 썰어 14일간 숙성한 돼지고기만을 손님상에 내놓는 컨셉으로 2013년 가맹사업을 시작한 이후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고깃집으로 퍼져나가 현재 90여개의 점포를 두고 있다.


고기 부위에 따라 2주간 숙성을 시켜 최상의 돼지고기 맛을 선사하고 있는데, 홀에 숙성고기가 진열돼있어 삼겹살의 상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믿을 수 있다.

돼지고기와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찌개와 전골 역시 맛찬들왕소금구이의 시그니처 메뉴다. 300℃ 이상의 고온서 구워 육즙을 가두고, 한입에 넣기 적당한 두께와 크기로 잘라주기 때문에 한결같은 맛을 낸다. 슬라이스 상태로 함께 나오는 치즈와 미니 가래떡은 또 다른 맛을 내게 해준다.

고기와 곁들여 먹는 묵은지와 명이나물 등도 손님들의 입을 즐겁게 만들어주는 요소 중 하나이다.

이동관 맛찬들왕소금구이 대표는 “삼겹살, 목살 등 한돈 생고기 구이 전문점은 유행을 타지 않는다”며 “가맹점은 체계적인 교육을 받으므로 전문적인 주방 인력이 필요 없으며, 땀과 노고의 결실을 얻을 수 있는 정직한 아이템으로 오랜 기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맛찬들왕소금구이는 고유의 맛을 지켜나가기 위해 공격적으로 점포수를 늘리지 않으며, 가맹점주도 신중하게 평가해 선정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기존 가맹점주들이 가맹점을 추가 오픈해 1인 평균 3.2개 점포를 가맹하고 있다.

프리미엄 한돈구이 프랜차이즈 ‘고반식당’은 2021년 말 기준 40호점서 코로나가 한창이던 지난해에만 67개점을 오픈하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현재 전국 13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만 18개점이 신규 오픈하면서 시장의 주목을 끌고 있다. 

고반식당은 본사의 필수품목을 음식 품질과 관련된 국내산 고기와 김치, 소스류 등을 제외 한 나머지 80% 채소, 공산품 등은 모두 가맹점서 직접 구매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고반로지스를 통해 가장 많이 쓰는 양파 등 신선 채소류와 계란 등 10여가지 품목을 공동구매를 통해 최저가로 납품해 가맹점주들의 수익성 경영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고기 프랜차이즈 업계서 제일 중요한 고기를 최적의 맛을 구현할 수 있는 지육선별, 규격, 숙성 등 3가지 까다로운 기준을 만들어 ‘고반정육’으로 브랜드화한 점도 장점이다. 가맹점에 납품하는 고기는 돼지사육 농가를 직접 방문해 사육환경을 평가해 지육 85㎏~90㎏의 돼지를 선별해서 등지방 20~26㎜, 삼겹살 두께 4.5㎝의 규격육을 최종 14일 숙성을 거쳐 가맹점에 공급한다. 

추가 오픈

이같이 한국인들에게 가장 수요가 높은 메뉴 중 하나인 돼지고기와 소고기 전문점은 맛과 품질, 가격 경쟁력만 갖추면 불황 중에서도 성장할 수 있는 대표적인 업종이다.

다만, 초보 창업자가 가맹점 창업을 할 때는 고깃집 운영에 대한 사전 교육을 거치고 현장 경험을 충분히 쌓은 후에 본사의 지원과 관리가 확실하다는 점을 확인하고 나서 창업을 결정해야 한다. 대중적인 메뉴인만큼 경쟁 또한 치열하므로 작은 실수나 판단 착오로도 큰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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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