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 샌드위치와 커피 및 음료를 판매하는 카페의 기능이 융합된 수제 샌드위치&커피 전문점이 뜨고 있다. 샌드위치에 커피 및 음료를 단순히 추가하거나, 반대로 커피 및 음료에 간단한 디저트를 추가한 개념의 컨셉이 아니라 완전히 두 업종이 대등한 관계로 복합된 새로운 개념의 복합 카페다. ‘홀 반, 배달 반’ 콘셉트의 카페 창업 아이템으로 중산층 창업자들이 특히 선호하는 업종이다.
대표적인 브랜드는 ‘카페샌드리아’다. 이 회사는 천연발효 빵과 신선한 재료로 만든 건강한 수제 샌드위치와 커피, 라테, 버블티, 스무디, 생과일쥬스, 티 등 다양한 음료를 모두 취급하는 카페의 기능을 더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콘셉트의 카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두 가지 시각
최근에는 미니피자 메뉴를 추가해 MZ세대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25㎝의 길이에 1인 가구에 최적화된 피자로 5분 안에 만드는 즉석 수제피자로, 7가지 종류의 토핑에 100% 모차렐라 치즈, 포카치아 도우로 차별화된 이탈리아 피자를 맛볼 수 있다.
창업 전문가들은 카페샌드리아의 콘셉트를 두 가지 시각서 바라보고 있다. 어떤 이는 수제 샌드위치 전문점에 다양한 카페 메뉴를 추가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고 하고, 또 다른 사람은 카페에 수제 샌드위치를 더함으로써 카페문화를 보다 고급화시켰다고 평가한다.
어쨌든 양쪽 시각 모두 융복합 매장으로서 매출의 시너지효과를 내는 콘셉트라는 데는 일치하는 것 같다.
카페샌드리아 마케팅 담당자는 “카페샌드리아는 수제 샌드위치에 카페의 향기를 듬뿍 담은 신개념의 카페 콘셉트”라며 “기존의 샌드위치 전문점이 커피 및 음료의 퀄리티를 다소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고, 커피전문점도 간단한 냉동 디저트 위주의 메뉴를 취급하는 단점이 있지만 카페샌드리아는 이러한 두 업종의 단점을 보완하고 인테리어도 고급화해 중산층 창업 수요를 견인하는 미래 창업시장을 주도해나갈 선진국형 창업 아이템으로 고안된 업종”이라고 소개했다.
올해 들어 카페샌드리아는 지방 중소도시에 많이 입점하고 있다. 경북 영주시 가흥동의 카페 샌드리아는 주변에 아파트와 주택 3000여세대 단지가 있는 사거리 도로변에 위치하고 있다. 62.7㎡(약 19평) 규모의 매장으로 일평균 매출이 150만원이나 될 정도로 대박 점포로 이는 지방 소도시에서는 보기 드문 실적이다.
이 점포의 점주는 직장 생활을 하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꾸고 창업으로 전환한 사례인데, 예상보다 훨씬 좋은 매출 실적에 힘든 줄 모르고 점포 운영에 온 힘을 쏟아붓고 있다고 한다.
점주는 “지방 중소도시라 하루 50만원만 팔아도 괜찮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이렇게 잘 될 줄은 전혀 예상 못했다”며 “건강에 좋은 샌드위치와 커피 한 잔 즐기는 서양식 외식 문화가 한국도 이미 지방까지 확산돼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빵 생지와 소스, 고기 등 기본적인 식재료는 본사에서 필요할 때마다 공급받고, 대신 신선한 야채는 매일 아침 직접 시장서 구입해서 듬뿍 넣어주기 때문에 건강을 중시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매출 마진율도 높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홀 반, 배달 반’ 콘셉트
한 단계 업그레이드 카페
카페샌드리아 강원도 양구점은 업종전환으로 성공한 사례다. 일반 카페를 운영 하던 중 매출 저조로 고민하다 전에 먹었던 샌드리아 샌드위치가 너무 맛있었던 게 생각나서 업종을 변경했다. 56.1㎡(약 17평) 규모 매장에 일평균 매출 160만원으로 카페샌드리아로 간판을 바꾼 후 매출이 세 배 정도 올랐다.
이처럼 최근 카페샌드리아는 업종전환 성공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본사가 매출이 부진한 점포가 가맹점 창업을 희망할 경우 각자의 형편에 맞게 일대일 맞춤 창업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카페샌드리아는 본사 제조 공장서 공급한 생반죽을 매장서 직접 구워 제공하고 있으며, 패티도 완제품이 아닌 생고기를 그대로 철판에 구워내 육즙을 가득 품은 수제 생고기 패티를 사용하고 있다. 직접 구운 빵과 수제 생고기 패티, 그리고 신선한 야채와 다양한 속 재료로 즉석에서 만든 수제 샌드위치를 선보이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 것이다.
본사 공장서 반죽해 공급하는 생지를 발효기에 넣어서 두 시간 이상 발효시킨 후, 오븐기에 넣어 구우면 점포 내에 구수한 빵 냄새가 진동한다. 즉석 모차렐라치즈의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치즈폭포샌드위치’와 다양하고 신선한 샐러드 메뉴에 젊은 층이 열광한다.
미국과 유럽서 유행하는 치킨샌드위치 메뉴도 인기다. 신선한 국내산 생닭을 매장서 직접 튀겨서 100% 수제 베이커리와 신선한 속 재료와 함께 조리한 ‘싸이칠리치킨’ ‘휠렛핫칠리치킨’ ‘치킨갈비리아’ 샌드위치는 인기 폭발이다.
클래식 메뉴인 ‘후레쉬야채’ ‘에그마요’ ‘참치’ ‘햄앤치즈’ 샌드위치도 가성비와 가심비가 높은 메뉴로 선호되고 있고, ‘이탈리안 샌드위치’와 ‘불갈비치즈 샌드위치’ 등 스페셜 메뉴도 잘 팔린다.
스페셜 메뉴
창업의 목적은 무엇보다 수익성에 있다. 또한 한국 창업자들은 체면을 중시하는 국민성 때문에 때로는 투자수익률은 낮지만 남 보기에는 좋은 업종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동안 커피전문점 등 카페 창업이 급성장한 이유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카페샌드리아는 카페와 수익성이라 창업자들의 니즈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업종이라는 점이 창업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여성 창업 아이템으로 인기를 끌면서 전국적으로 퍼져나가고 있다. 2024년 새해 유망 프랜차이즈로 주목할만하다.
<webmast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