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선정> 금주의 국감스타 - 김민기·강민국·용혜인·류성걸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박희영 기자 = 21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의 막이 올랐다. 여야 의원들은 저마다 준비한 질의를 통해 한달동안 국감 레이스를 펼칠 예정이다. <일요시사>는 그중에서도 특별히 눈길을 끈 의원들을 금주의 국감 스타로 선정했다.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
“주택 매출 6조 ↓ 재고자산 8조 ↑”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의 주택 착공 실적이 목표치의 5%에 그치면서 주택사업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비판이 나온다.

지난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이하 국토위)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민기 의원이 LH로부터 제출받은 ‘주택착공 건수’ 자료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 착공된 건수는 1147호다. 올해 착공 목표는 2만1509호였다.

LH는 착공 물량이 대부분 하반기에 몰려 있기 때문에 연말을 기점으로 실적이 다소 증가할 것이란 입장이다. 그러나 자재비, 인건비 등이 상승하고 사업성 확보를 위한 설계 변경 상황을 고려하면 실적을 맞추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분양 주택 전체 물량이 감소하면서 지난해 주택 매출은 전년도보다 6조5281억원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같은 해 LH 공공주택사업 재고자산은 전년 대비 8조3919억원 증가한 35조937억원으로 집계됐다.


김 의원은 “정부가 전관 업체와의 ‘용역 체결 절차 전면 중단’ 같은 지시를 면밀한 기준 수립과 검토 없이 하달해 현장서의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며 “공공주택 공급을 책임지는 LH의 본질적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조속히 주택사업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무위원회]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
“보이스피싱 10건 중 8건 검찰 사칭”

최근 정부 기관 등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사례가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경찰·법원을 사칭한 경우가 가장 높은 만큼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지난 16일 국회 정무위원회(이하 정무위) 소속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지난 7월까지 발생한 ‘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은 2만550건에 달했다.

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피해액 규모는 총 4143억원이었으며 올해에만 2506건 발생했다. 2021년 912건(171억원), 지난해 1310건(213억원) 규모로 증가세가 뚜렷하게 드러났다.

기관 사칭형 발생 건을 분석해보면, 검찰·경찰·법원을 사칭한 사례가 1만6008건으로 가장 많았다. 10건 중 8건 이상이 검찰이나 경찰, 법원 행세를 한 셈이다. 그 다음으로는 금융위원회와 금감원을 사칭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강 의원은 “금감원이 그간 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소비자 경보 발령 등 단순 홍보에만 집중해왔다”면서 “기존의 홍보서 탈피해 TV 공익광고나 다양한 방송에 소개하는 등의 홍보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행정안전위원회]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
“금고 임원 권한 줄이고 평가 늘려야”

지난 7월 ‘뱅크런’ 사태를 겪은 새마을금고의 이사장 2명 중 한 명은 두 번 이상 이사장직을 역임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금고의 임원제도 개선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1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이하 행안위) 소속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이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새마을금고 이사장의 중임률은 46.15%로 나타났다. 해당 기간 선임된 이사장 3467명 중 1600명이 동일한 금고서 이사장직은 수행한 것이다.

연속으로 이사장을 수행한 연임률도 38.79%인 1345명에 이르렀다. 이 같은 이사장의 중임·연임은 증가세를 보인다. 2019년 이후 중임률은 40%를 넘었고, 올해 선출된 이사장의 중임률은 69.86%에 달했다.

용 의원은 이사장 등 임원에 의한 금융사고 및 성추행·갑질이 끊이지 않은 이유로 ‘제왕적 권력구조’가 꼽히는 만큼 이사장의 권한을 축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임기 단축, 중임·연임 제한 강화 등 금고의 임원제도 역시 포괄적으로 개선할 것을 촉구했다.

용 의원은 “중앙회 임원의 중임과 연임 횟수를 제한하고, 동일한 상호금융권인 신협처럼 조합원 차원 총회서 임원의 연봉을 결정하는 법령 개정이 필요하다”며 “임원 업무 일부나 전부를 상근이사에게 위임해 이들의 권한을 축소하고, 임원 평가를 신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획재정위원회] 국민의힘 류성걸 의원
“‘대구 맞춤형’마약 범죄 대응해야”

최근 대구지역 마약류 사범이 폭증하는 가운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이하 기재위) 간사인 국민의힘 류성걸 의원이 대구본부세관의 마약 전담 조직 신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16일 류 의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대구경찰청이 마약류 범죄 단속으로 검거한 인원은 494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9%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마약 밀반입 사례가 늘어나는 만큼 세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관세청에 따르면, 세관 단계서 최근 5년간 적발된 마약은 총 3733건으로 2885.5kg에 달했다. 시가는 1조5765억원으로 집계됐다.

2021년 1월 법령 개정으로 마약류 수출입범죄에 대한 수사권이 상당 부분 검찰청서 관세청으로 이관됐다. 지난해 7월부터는 대구본부세관서도 관할지역인 대구·경북·울산지역의 마약 밀수입 사건에 대해 자체 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들이 지난해 7월부터 올해 8월까지 적발한 마약류는 총 19건으로 시가는 총 1억1000만원 상당이다. 하지만 마약전담부서가 없는 탓에 관세 외환 지재권 등 부정무역사범을 담당하는 부서가 마약까지 담당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류 의원은 “적발하지 못한 범죄는 그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며 “마약류 밀반입 차단과 적발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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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